국어학 특강 주어와 목적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학 특강
주어와 목적어
목차
머리말
주어
2.1. 주어의 개념
2.2. 주격조사
2.3. 이중주어
목적어
3.1. 목적어의 개념
3.2. 목적격조사
3.3. 이중목적어
맺음말
1. 머리말
기본문장
‘무엇이 어찌하다’
‘무엇이 어떠하다’
‘무엇이 무엇이다’
+
‘어떻게’
‘어떤’
1. 머리말
문장성분이란?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기능적 관점에서 나눈 것
문장성분
주성분
부속성분
독립성분
보어
서술어
관형어
부사어
독립어
주어
목적어
2. 주어
2.1. 주어의 개념
1) 의미적 기능
-어떤 행위, 상태, 지정의 주체, 주인으로 구실
2) 통사적 기능
-서술어와 대등한 필수 성분
3) 형태적 기능
-체언이나 체언의 기능을 하는 말에 주격조사가 붙어 이루어짐
2. 주어
◎주어의 개념변화
초기문법
유길준 -“주어라 하는 자는 사상을 발현케 하는 주격의 체언이니 일절 명사되는 자는 주어됨을 득하고 항상 문장 초입에 거하나니”
김두봉 - 주어를 임자감으로 지칭하여 “임자감은 글을 이룸에
임자되는 조각을 이름이니”
∴ 주어에 대한 개념은 주제의 개념을 포함
생성문법
통사론적인 기준으로 주어를 파악하고자 노력
→ 이중주어문분석에 초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