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 적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
일반 아동에게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을 대상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정한 것
장애학생의 물리적, 사회적 뿐만 아니라 교육 과정적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의 수업에 통합되어 있는 동안에 좀 더 의미 있는 참여와 학습을 지원
Ⅰ. 교육과정 수정(curriculum adaptation)의 정의
교육과정 수정(curriculum adaptation) or 교수적 수정(instructional adaptation)
일반학급의 일상적인 수업을 특수 교육적 욕구가 있는 학생의 수업 참여의양과 질을 최적화한 수준으로 성취시키기 위해서 교수환경, 교수적 집단화, 교수방법(교수활동, 교수전략 및 교수자료), 교수 내용, 혹은 평가 방법에서 수정 및 보완을 하는 것
Ⅰ. 교육과정 수정(curriculum adaptation)의 정의
교수적 수정의 개념 및 분류 체계
(1) 교수적 수정의 개념
1980년대 말~ 1990년대 초:
“교육내용”에서의 수정이 이루어짐⇒ 쉽고 빈번하게 일반교육과정의 내용을 바꾸는 것으로 교수적 수정을 대신하는 것에 대해서는 비판 (Scott, Vitale, & Masten, 1998).
☞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의 수업에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통합 되어있으나 비장애학생들이 학습하는 내용과는 전혀 관계없는 내용이 교수되는 경우들이 빈번했기 때문.
Ⅱ.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
(2) 수정될 수 있는 것들:
교육과정의 초점
교육과정의 계열
교육과정이 교수되는 방식
교육과정 내용의 습득이 평가되는 방식
교육과정적 목적을 교수하기 위해서 활용되는 적절한 맥락
학생의 개별화된 학습 양식에 기초한 교수적 전달
교육과정적 개념을 교수하기 위해서 활용되는 활동들 (Filbin & Kronberg, 1993)
2. 교수적 수정의 5가지 유형의 윤곽
(1) 교수환경의 수정
일반학급의 물리적 및 사회적 환경을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에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정 및 보완
물리적 환경 수정 요소: 조명, 소음 정도, 시각적 및 청각적 정보 입력의 정도와 강도, 교실의 물리적인 정돈 상태, 가구의 배열, 교수자료의 위치 혹은 접근성
사회적인 환경: 개개인의 소속감, 평등감, 존중감, 협동심, 상호의존감, 참여의 보상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가정폭력과 알코올가족
  • 장애인을 둔 가정에서 장애아에 대한 폭력이 자행되기도 한다. 요컨대 가장 전형 적인 가정 폭력은 그 가정의 가장(주로 성인 남성)이 자신의 배우자와 자녀를 포함한 가 족 성원들에게 행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여기서 가족 성원이란 현재의 관계뿐만 아니라 전배우자와 동거하는 친족까지의 모든 실 질적 관계를 의미한다.* 배우자(사실상 혼인관계에 있는 자를 포함) 또는 배우자관계에 있었던 자* 자기 또는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관계(사실상의

  • [외식산업] 외식산업과 제너시스분석
  • 위한 첫걸음은 종사원의 정확한 서비스 제공에서 출발된다. 기본적으로 매뉴얼에 맞는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교육, 훈련이 필요하다. 더욱이 고객이 만족하기 위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 업무에 임하는 종사원 자신도 만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업무에의 만족은 업무에 대한 흥미를 자신 스스로 발견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업무에 대한 즐거움을 알고 있는 종사원은 개별적으로 개성적인 서비스를 제

  • [대중문화의 이해] 韓中日 삼국의 여가활용
  • 장애요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여가활동의 걸림돌 단위 : %평일비율주말/휴일비율시간부족50.9경제적부담41경제적부담33.3시간부족28.1시설/프로그램 부족5.2시설/프로그램 부족10.6피곤4.8피곤9.5정보 부족2.7정보 부족5.7기타3.1기타4.9그리고 청소년여가의 경우 일반적으로 생산적인 활동이기보다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감각적이고 획일적인 여가활동인 경우가 많다는 것과 실내형 위주의 정서적 놀이가 중심, 그리고 가족과 함께

  • [리더십, 조직과 인간, 경영학] 히틀러 칭기즈칸의 리더십 비교
  • 정주민족들에게, 그리고 항복한 뒤에 다시 반란을 일으킨 사람들에게 가해진 유목민의 무기였다. 슬픈 일은 이 유목민이 농경과 도시 경제의 본질을 거의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칭기즈칸은 동부 이란과 북부 중국을 정복하고서 도시와 전답을 파괴하여 초원으로 바꾸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다. 문명의 문턱과 오래된 경작지 언저리에 대한 약탈이라는 유목 전통에서 그도 벗어날 수는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칭기즈칸은 그의 생활방식과 환경과 종

  • [유아교육]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정서적 건강, 성장 변화 등과 같은 주제를 비롯하여 적절한 건강교육과 정책이 포함되겠다. 건강교육은 건강한 환경과 성인의 행동 속에서 가장 잘 이루어진다. 건강에 관한 활동들은 일년 내내 프로그램의 자연스런 흐름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건강한 환경구성을 위해서는 사용되는 사물과 시설의 청결 유지 및 소독과 질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 깨끗한 생활 공간의 유지 등이 포함된다.(2)안전안전에 대한 보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