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ler모형의 배경 및 각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모형에 대해 평가하시오 (사회복지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15 / 2022.06.1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Tyler는 학습자에 대한 사실, 사회에 대한 사실, 과목 전문가의 의견, 학습자의 의견, 학습자의 필요와 관심사를 살펴야 하며, 사회는 사회활동, 생활환경, 성인가치관 등 다섯 가지 교육목표를 인용해야 한다. 게다가, 이러한 사실들로부터 교육적인 목표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철학적 해석이 필요하다. 철학은 학습자와 사회에 대한 사실, 과목의 본질에 제시된 목표 등을 철학적으로 해석하는 것으로, 이 철학은 주로 교육 목표를 걸러내는 '체' 역할을 한다. 그리고 교육목표는 다시 한번 '심리학 학습의 원리'라는 부차적인 심리에 의해 걸러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Tyler 모델의 배경과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모델을 평가할 것이다.
본문내용
(사회복지, 사회복지사, 테일러모형)
Ⅰ. 서론
Tyler는 학습자에 대한 사실, 사회에 대한 사실, 과목 전문가의 의견, 학습자의 의견, 학습자의 필요와 관심사를 살펴야 하며, 사회는 사회활동, 생활환경, 성인가치관 등 다섯 가지 교육목표를 인용해야 한다. 게다가, 이러한 사실들로부터 교육적인 목표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철학적 해석이 필요하다. 철학은 학습자와 사회에 대한 사실, 과목의 본질에 제시된 목표 등을 철학적으로 해석하는 것으로, 이 철학은 주로 교육 목표를 걸러내는 체 역할을 한다. 그리고 교육목표는 다시 한번 심리학 학습의 원리라는 부차적인 심리에 의해 걸러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Tyler 모델의 배경과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모델을 평가할 것이다.
Ⅱ. 본론
1. Tyler 모델의 배경
1) Tyler의 기능주의적 교육관
Tyler의 커리큘럼 이론은 초기 교육학의 확립에서 실용적인 이론적 지침으로서 커리큘럼 개발의 전통적인 모델로서 영향을 미쳤다. 그동안 고전적 모델로는 목적-수단 접근, 개발 모델, 기술공학적 접근, 교육목적 이론의 목표 모델로 불리며 연구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기능주의적 모델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최근 교육학 연구에 도사리고 있는 기능주의를 비판하는 연구논의가 장성호(2003년), 윤병희(2005년), 최성욱(2005년), 곽진숙(2005년), 한수연(2004년)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들이 제기하는 공통적인 문제는 기능병이 교육학에서 기생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에서 문제의식이나 비판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이다. 교육학이 여전히 다른 학문에 종속돼 교육을 논의하고 교육활동 결과에 주목하면서 교육이 기능해야 할 오해와 분류를 낳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기능주의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교육 자체의 의미, 개념, 구조, 조건, 특성을 소홀히 한다는 것이다. 분기문학으로서 자생적 연구로 발전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 Tyler의 학습 경험
교육수단은 학습자의 경험이라고 Tyler가 언급했듯이 학습경험을 선택, 구성,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은 결국 어떤 구체적인 경험을 교육콘텐츠로 채택해 학습자에게 제공하는지 판단하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요약하면 Tyler는 학습경험의 선택, 효과적인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경험의 구성, 학습경험의 평가로 학습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결국 이러한 과정이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되돌아왔다.
Tyler가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중요시하는 것은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의 영향으로 볼 수 있으며, 학습경험을 선택·구성·평가하기 위한 일련의 원칙이 교육과정 이론에 반영됐다.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경험은 학교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개발, 설계,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으로 교육콘텐츠로 제시된다. 또한, 일련의 학습 경험 과정이 사회 정치 현상을 유지하고 부분적으로 유지하면서 수단화된다.
2. Tyler 모델의 각 단계
참고문헌
구병두 외, 『교육과정학』, 양서원, 2015.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학지사, 2007.
곽진숙, “Tyler와 아이스너의 교육평가론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김성림(1995), Tyler와 Bruner교육과정 이론의 인식론적 배경,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생활교육_Tyler모형의 배경 및 각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모형에 대해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교육Tyler모형의 배경 및 각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모형에 대해 평가하시오목차Ⅰ. 서론 Ⅱ. 본론1. 구체적 목표 설정 2.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경험 선정3. 학습경험의 조직4. 학습 경험의 효과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 서론가족생활교육은 가정 내에서 가족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을 촉진시키고 가족의 웰빙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가족생활교육은 인간의 삶을 지탱하는 근간인 가족의 기능과 가치를

  • Tyler모형의 배경 및 각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모형에 대해 평가하시오
  • Tyler모형의 배경 및 각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모형에 대해 평가하시오 본 문 1. 서론 Tyler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를 위한 전통적인 모형 중 하나로써, 1949년 Ralph Tyler가 제안하였다. 이 모형은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나누어 설명하며, 목표설정, 콘텐츠설계, 학습전략설계, 평가 및 개선 등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Tyler 모형은 명확하고 체계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이해를 돕고, 목표를 명확히 하여 교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 및 일선 학교의 교사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Tyler의 이론은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Tyler의 이론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교육사적인 맥락과 철학적 바탕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먼저 그의 이론의 배경이 되는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과학적 방식으로 연구하려고 했던 학자들은 1930년대 진보주의 교육을 주도한 듀이의 이론을 과학적

  • 교육과정4)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모형설명하고 다문화교육과정의의의 유아의 다양한 측면관찰하여 일화기록작성하고 내용 설명하시오0k
  • 설명하시오. (20점) 2.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를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0점) 3.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1인의 행동, 태도, 또래 상호작용 등 유아의 다양한 측면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으로 작성하고 그 내용을 분석‧설명하시오. (20점) 4. 아래에 제시된 각각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각 5점) ① 교과의 구조 ② 포트폴리오 평가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사회학자들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교육과정에 대하여 그것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성격을 분석해 보임으로써, 얼마나 중요한 의미가 내포된 교육사회학 연구과제인가를 극명하게 드러내었다. 이 장에서는 학교의 교육과정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성격을 여러 각도에서 조명하여, 단순하지도 않고 오나벽하거나 믿을 만 하지도 않은 교육과정의 복잡한 성격을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몇 가지 이론을 살펴보도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