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논쟁
고전적 공리주의
벤담(양적 공리주의)
밀(질적 공리주의)
고전적 공리주의의 세가지 명제
1.어떤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위의 결과에 의해서만 판단되어야 한다.
2.결과를 판단할 때,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행위의 결과로 얻게 되는 행복이나 불행의 양이다.
3.개개인의 행복은 똑같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왕이 빵을 먹는 행복의 양
=
천민이 빵을 먹는 행복의 양
중요한 것은 오직 행복뿐인가?
어떤 것이 선한 것인가?
≠
어떤 행위가 옳은 것인가?
그러나, 공리주의는 어떤 것이 선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의거해 어떤 행위가 옳은가라는 질문에 대답함.
즉, 올바른 행위 =가장 많은 선을 만들어 내는 것
행복
논쟁시험 격차 바로잡기│과거의 잘못 보상하기│다양성 증대│인종별 우대정책은 권리를 침해하는가?│인종분리정책과 반유대적 할당제│백인 우대 정책?│정의는 도덕적 자격에서 분리될 수 있는가?│대학이 경매로 입학생을 뽑아도 될까?소수집단우대정책을 지지하는 보상 논리는 우리가 개인의 의무만 다하면 되는가, 아니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과거 역사에도 책임을 느껴야 하는가? 라는 문제를 제기한다. 반면 다양성 논리에 의하면 수혜
(A+ 레포트)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I. 서론 1II. 본론 11. 책 소개 12. 각 장의 주요 내용 2(1) 옳은 일 하기 2(2) 최대 행복의 원칙 / 공리주의 3(3) 우리는 우리의 자신을 소유하는가?/자유지상주의 3(4) 대리인 고용하기 / 시장과 도덕 4(5) 중요한 것은 동기다 / 이마누엘 칸트 4(6) 평등 옹호 / 존 롤스 5(7) 소수집단 우대정책 논쟁 5(8) 누가 어떤 자격을 가졌는가? / 아리스토텔레스 5(9)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충직딜레마 6(1
공리주의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도 결국은 개인의 자유로운 결정을 그만큼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이다.밀의 자유론은 사회와 집단을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개인의 가치 더 나아가 개인이 향유해야 할 자유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역설적으로 보여 주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것은 밀이 개인보다 사회와 집단을 중시하는 사람들을 꾸짖는 듯한 경고의 말로 자유론을 마무리하고 있다는 데서도 알 수 있다. 밀이 자유론의 마지막에서 강조
공리주의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도 결국은 개인의 자유로운 결정을 그만큼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이다.밀의 자유론은 사회와 집단을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개인의 가치 더 나아가 개인이 향유해야 할 자유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역설적으로 보여 주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것은 밀이 개인보다 사회와 집단을 중시하는 사람들을 꾸짖는 듯한 경고의 말로 자유론을 마무리하고 있다는 데서도 알 수 있다. 밀이 자유론의 마지막에서 강조
공리주의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규칙공리주의와 같이 무언가 이 학설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줄 어떤 학설에 대한 기대심 때문이다. 규칙공리주의의 사례에서 초기의 공리주의의 입장은 많이 바뀌었다. 이렇듯 그 새 학설은 칸트의 형식주의를 많이 바꿀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토대는 분명히 칸트에서 출발한다. 나는 이 칸트의 이론은 충분히 재조명할 부분이 있다고 본다. 칸트의 윤리학은 형식주의 윤리학이며, 이 안의 틀은 채워질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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