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수업의 연계성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과 수업의 연계성방안 모색
목차
1. 서론
2.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
3.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에 대한 오해
4. 교육과정과 수업의 연계성 제고 방안
교육과정이 수업을 안내하는 교육체제
교욱내용에 의해 결정되는 수업방법
효과적 학습과제 분석
교육과정 모형에 내축된 교수활동 탐구
학습지원체제
5. 효과적 교육체제 설계 방안
수업분석(Introductional Analysis)
CIE triparitite system
교육과정 개발(DACUM)
지식의 구조와 교과 구조론
서론
교육활동의 핵심
교과를 가르치는 것, 다시 말해 교실수업에서 교과를 제대로 가르치고 학생의 입장에서 교과가 내면화되는 일은 교육활동의 시작이 종착점
교육활동을 통한 염두에 두어야 할 점
무슨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왜 그것을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서론
교육과정과 수업의 문제점
지식교육
‘과한 것인가, 결핍인가?’
교육과정과 수업
교육과정과 수업의 분리
문제해결을 위한 비효율적인 노력
‘기능공적 발상(Technician Mentality)’
내용의 문제를 먼저 고려하고 방법의 문제를 선택하는 대안 필요
2.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
철학적 관점
교육과정과 수업은 별개로서 ‘하나의 활동인가, 또는 현상인가’에 대한 문제
Ralph W. Tyler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분하지 않은 채 교육과정의 개발절차 논의
2.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
Tanner 부부
교육과정과 수업의 이원론의 공허성 주장
Johnson
교육과정과 수업을 이원적으로 봄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 개발체제의 산물이자 수업체제에 대해서는 수업을 특징지우는 중요한 투입요소
교육과정 개발체제
수업체제
교육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과교재] 지학사 교과서 분석연구
  • 교육과정과 학습자의 심리, 미술의 영역에 따라 지학사 교과서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타 교과서에 비해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영역을 하나의 주제로 제시하여 영역간의 연계성, 미술교과내의 통합성을 반영하였으며 삶 속의 미술을 지향하며 학생들의 체험을 강조하여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주제에 벗어나는 일부 구성과 부적절한 참고자료의 제시, 부족한 작품설명으로 인해 교사는 수업진행 전 반드시 교재를 정

  • 초등 체육수업을 소홀히 하는 원인 분석
  • 수업 소홀의 원인 인식의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향을 제시, 체육 수업의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초등 체육수업의 활성화와 체육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문제본 연구에서는 체육이 소홀한 원인인식 실태 분석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초등교사들은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2) 초등 체육수업의 정상화를 위한 개선방안은 무엇

  • 신구 교육과정 비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요용어
  • 수업 방식)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특정 주제의 자발적 학습을 위해 학생들의 능동적인 탐구 행위를 자극하는 수업 형태토의, 토론식 교수법학생의 참여와 역할이 강조되며, 고차적인 인지 능력 함양, 상황에 따른 해결책 탐색에 적합현장 학습법학습 장소를 학습 자료가 있는 현장으로 옮김으로써 학습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려는 방법국어과 교육과정 중요용어주요용어와 개념협동 학습법집단의 목표나 집단 과제의 해결을 위해 다함께

  • 소설교육 방법 채만식 삼대를 중심으로
  • 모색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구에 맞춰 최근 국가 정책 차원에서 제시된 교육개혁의 기본 방향도 학습자가 교수학습 활동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추진되고 있다.기존의 텍스트 중심의 수업을 지양하고,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으로의 변화가 그것이다. 또 이러한 흐름에 따라 2001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역시 학습자의 주체적인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2. 기존 연구 검

  • [연구학교][연구][학교][연구학교활용]연구학교 의미, 연구학교 과정, 연구학교와 정보통신기술(ICT), 연구학교 사례, 연구학교 활용 방안
  •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⑶ 교육과정이나 교과 교육의 개선을 위한 연구에서는 목표, 내용, 방법, 자료, 평가의 5분야가 종합적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⑷ 실제 수업, 자료 개발, 학습 평가는 서로 간에 연계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천 과정이나 절차를 일관성 있게 한다. ⑸ 당위적인 이상론이나 공허한 문서 중심, 이론 중심이 아니라, 교육 현장의 당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한다.⑹ 학교와 교실 현장을 고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