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 과학교육의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영 유아 수, 과학 교육의 운영
…. Insert Your Sub-title Here…
Make a Perfect Presentation
with
PPT GIRL ’s slide
Thank You for Selecting!
교사의 역할?
1) 자연적인 수, 과학 학습
자연적인 수, 과학 학습이란?
영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일상생활
자발적으로 시작하는 학습 활동
아주 어린 시기부터 가정에서 일어남
특히 감각운동기에 있는 영아에게 주요한 학습
흥미롭고 풍부한 환경을 준비
충분한 시간 제공
영 유아의 활동 관찰
눈 맞춤, 끄덕임, 미소 등의 반응
표현해주기, 말을 다듬어주기, 칭찬하기 등
2세 - 민지가 블록 영역에서 커다란 종이 블록을 꺼내면서 “크다”라고 하자 교사는 고개를 끄덕이며 “그래, 큰 블록이네”라고 말해준다.
3세 - 민준이는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고 있다. 노란색을 칠하고 나서 파란색을 덧칠하더니 “와! 초록색이 되었네!”라고 말한다.
4세 - 지영이는 간식 시간에 “한 개, 두 개, 세 개”하면서 자신의 접시에 담긴 과자의 수를 센다. 간식을 먹다가 옆에 앉은 친구에게 “너 아직 세 개 그대로네, 나는 한 개 먹어서 두 개 남았어”라고 말한다.
5세 - 현미는 점심식사 후 안절부절 못하고 있다. 현미는 책상 쪽을 향해 조용히 앉아 있으면서 교실을 둘러본다. 매일매일 시계를 보다 교사가 “1시 15분이야. 일어나자”라고 말할 때 항상 시계의 짧은 바늘이 1에 있고 긴 바늘은 3에 있다는 것을 어느 날 깨닫게 되었다. 그 후로는 점심 식사 후 시계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 지 알게 되었다.
교사의 역할?
2) 비형식적인 수, 과학 학습
비형식적인 수, 과학 학습이란?
영유아가 자연적 경험을 하고 있을 때 교사에 의해 시작
미리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경험이나 직관에 의해 시작
영유아가 도움을 필요로 하거나 힌트나 격려를 필요로 하는 상황
교사가 특별히 가르치고 싶은 개념
수, 과학이 우리의 생활주변 모든 곳에 존재함을 인식하게 해줌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함
수, 과학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잘 포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