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프 교수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르프 교수법
칼 오르프와 구닐드 케트만
1. 칼 오르프(Carl Orff, 1895-1982)
-독일 뮌헨 출생으로 작곡가, 지휘자, 음악교육자
-귄터(Dorothee Gunther)와 위그만(Mary Wigman)을 통해
평생을 음악교육에 몰두함.
-위그만에게서 달크로즈 교수법 중의 하나인 유리드믹스 이론을 배우고
많은 영향을 받음.
-1924년 귄터와 함께 귄터 학교를 설립하고 음악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함.
칼 오르프와 구닐드 케트만
2. 구닐드 케트만(Gunild Keetman, 1904-1990)
- 독일 엘버펠드 출생으로『오르프-슐베르크』의 공동 창시자이자
실질적인 창안자
- 귄터 학교에서 음악과 춤 그리고 체조를 담당하는 교사로 활동함.
- 잘츠부르크 음악대학에서 8-10세 어린이들을 위한 슐베르크 연수 및
교사들을 위한 연수를 지도하며 『오르프-슐베르크』 교육과정의 초석을
만듦 .
- 오르프와 공저 :『오르프-슐베르크, 어린이를 위한 음악』(전5권)
교육 철학
- 음악은 나이와 능력 수준에 구애됨이 없이 모든 어린이를 위한 것이다.
- 음악은 직접적인 경험이어야 한다.
- 음악의 체험은 어릴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
- 음악적 체험은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 음악은 성격상 기초적인 것이어야 한다.
- 음악은 총체적 체험이어야 한다.
- 흐름결과 가락이 음악의 출발점이다.
- 비음악적인 어린이는 없다.
교육 철학
* 오르프는 1930-1933년 사이에 4편의 소논문을 통해서
『오르프-슐베르크』의 기본 입장을 밝힘.
1. 음악교육의 출발점
- 원초적 음악(primitive musik 혹은 Urmusik) : 남에게서 배우는 음악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내면에 지니고 있는 음악을 뜻함.
누구나 자신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그런 음악에서 음악교육이 시작되어야 함을 강조함 .
2. 근본정신
- 전인적 차원의 자기실현에 뿌리를 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음악교육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 곡은 음악적 재미를 살리기 위해 약간 변형되어 있다. 이번에 준비한 곡은 감상용으로 쓰고 놀이를 할 때는 단순화된 노래를 부르는 것이 적당하다.• 줄을 지어 걸어갈 때는 앞서 가는 친구를 밀거나 당기지 않도록 미리 약속을 정해 둔다.참고문헌공용, 레포트, 2010, 음악 부호 등 시각적 음악 인식김영현(2006)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 학지사김진영, 유아음악교육 (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2007김백준, 유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음악, 2007

  • [경영전략](주)대교 눈높이 학습지 경영전략 분석
  • 오르프슐레와 온라인 교육의 에듀피아닷컴, 방송미디어의 대교방송, 학원의 知캠프 클래스, 知캠프 아카데미, 칼리츠 어학원이 있다.(3) 성공적인 다각화 논리 그림으로 향후 방향 제시대교는 유아교육 사업과 온라인교육 사업을 비롯해 방송미디어 사업, 학원 사업의 경우 학습지 사업에서의 노하우를 근간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핵심 역량에 근거한 관련 다각화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성공적인 다각화 틀에서 분석해 본다면, 외부환경 즉, 사업포트

  • 상보적 교수법에 대한 레포트
  • 상보적 교수법에 대한 레포트1. 상보적 교수법에 대해서2. 상보적 교수법의 단계1. 상보적 교수법에 대해서상보적 교수법은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영향을 받아 등장한 교수이론이다. 즉, 상보적 교수법은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주장하는 것과 같이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됨을 지시하고 있으며 또래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추구한다. 또한, 교사는 모델링(modeling), 코칭(couching), 스케폴딩(scaffolding)과 같

  • 상보적 교수법에 대한 레포트
  • 상보적 교수법에 대한 레포트1. 상보적 교수법이란 무엇인가2. 상보적 교수의 단계1. 상보적 교수법이란 무엇인가상보적 교수는 읽은 내용을 요약하기, 질문하기, 명료화하기, 예측하기 등의 네 가지 인지적 그리고 메타인지적 독해전략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는 교수방법이다. 상보적 교수법에 있어 가장 먼저 시행되어야 하는 활동은 바로 요약하기이다. 학습자는 읽은 내용을 ‘요약’하는 것을 가장 먼저 수행해야

  • 영어교수법 레포트
  • ■ Audio-Lingual Method (청화식 교수법)1. 역사적 배경Grammar-Translation Method 이후 19세기 말 유럽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던 Direct Method는 지나치게 높은 교육비용과 원어민 교사의 절대적인 필요성에 의해 일반 대중들을 위한 공립학교에서는 사용될 수 없었고, 또한 특별한 언어학적,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20세기 초에 이르러,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급격한 쇄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29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