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청소년의 성장과 자연환경의 영향
2. 청소년활동의 학습적 가치
1) 청소년활동과 학습몰입효과
2)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의 관계증진효과
제4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
청소년의 사회적 적응 유형
건강, 에너지 등
자기와 타인에 대한 긍정적 신념, 귀인, 통제
의 소재 등
사회적지지
개인의 사회적 적응능력 배양에 매우 유용한 요소로 작용
청소년의 성장과 자연환경의 영향
청소년
가정환경
학교환경
환경
이전의 환경 영향요소 간 관계
간접적 관계
청소년
가정환경
학교환경
환경
현재의 환경 영향요소 간 관계
직접적 관계
*
*
제4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
청소년이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의 유, 무는 명확한 진단이 어렵다.
환경이 주는 특성은 자신이 자라고 성장하면서 받게 되는 외적 요소가 습관의 수준을 넘어서
삶의 가치를 지배하게 된다.
⇒ 청소년이 처한 환경과 그 자신이 갖는 내적 요소에 따라 환경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는 다양한 이론 제시
※ 아비투스 : 교육 같은 것에 의해 영향 받을 수 있는 심리적 성향
※ 아비투스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 : 교육, 문화 - 필요조건으로 작용
인간에 대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물질과 정신세계 총칭
현실적으로 영향을 준 경험적 세계 +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적 사정도 포함
인간이 거주하는 준거 기준
삶의 질을 판정하는 긍정적, 부정적 요소로 작용
제4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
환경이 주는 학습가치
② 사회유대와 청소년성장
청소년행동의 원인을 환경이나
사회조직 등 외부적 요인에 초점
을 둠
사회유대의 구성요소
⇒ 애착, 전념, 참여, 신념
학교 및 지역사회 자연환경 등 통
합적 연결 시스템 구축 청소년의
건강한 사회생활에 도움
※ 사회유대이론 ⇔ 생물학적, 심리적 이론
(청소년행동의 원인을 개인의 내부에서 찾는 것)
① 청소년의 사회학습이론
개인적 특성의 원인도 존재하지만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 요인들의 중요
성을 이해해야만 한다고 보는 견해
환경의 학습이 이루어짐을 강조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강화 및 대리
학습을 이루게 된다고 보는 시각
청소년기는 인지적 미성숙의 단계로 인해
환경요소에 의해서 차별적 접촉, 차별적
강화, 정의 및 모방행동을 하게 된다.
※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 이론
듀이(Dewwy)
듀이(Dewwy)
제4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
2. 청소년활동의 학습적 가치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지각의 변화를 일으키고 지각의 변화가 행
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학습과정 ⇒ 경험학습적 가치 중시
청소년들의 능력 및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
신체 및 정신을 강화할 수 있는 훈련의 과정
듀이(Dewwy)
경험학습의 가치를 드높이면서 경험을 통한 학습의 효율성을 강조
수행을 통한 습득의 과정
경험을 통한 정신적·심적 변화
훈련을 통한 내적·외적 품성의 도야
⇒ 학습, 교육, 훈련을 진행하는 하나의 과정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 청소년지도방법론_방통대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20점).
- 청소년과 자원봉사
- [사회복지, 사업계획서, 프로그램,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포잘, proposal] [사회복지]Voluntas : 청소년자원봉사동아리 육성사업 계획서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청소년복지정책)의 시대별 특징, 전개와 미국,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청소년복지의 전망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