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 성석제, `아빠 아빠 오, 불쌍한 우리 아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Ⅱ. ‘형식’ 읽기

Ⅲ. ‘내용’ 읽기

Ⅳ. 다른 작품과 비교하기

Ⅴ. 나오기

본문내용
1986년 문학사상 시 부문 신인상을 수상하며 등단한 성석제는 1995년 단편 <내 인생의 마지막 4.5초>를 문학동네 여름 호에 발표하며 본격적인 소설가의 길로 들어섰다. 이후 <조동관 약전>, <순정>,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번쩍하는 황홀한 순간> 등 많은 작품을 발표하며 작가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최근 한국 소설의 가장 뚜렷한 개성적 성취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상당한 고정 독자층을 확보하며 주목받고 있다. 그 이유는 그의 작품 전반에 나타나는 문장의 해학성과 주제의 풍자성에 있다. 그의 많은 작품들은 우리 생활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상적 사건들에서 찾아낸 소재를 날렵한 입담과 재능으로 한껏 풀어내고 있다. 근엄한 작가의 축에 드는 박완서가 지하철에서 그의 소설을 읽으며 “비죽비죽 웃기 시작했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그의 소설은 유쾌하다. 이러한 성석제의 글쓰기에 대해 문학평론가 홍기돈은 “능청스러움의 미학과 그 맛깔난 재미”라고 표현한다. 이처럼 그의 글쓰기는 답답하게 막혀있는 세계에 대한 묘사가 아닌, 살아 움직이는 개인들의 생활에 대한 자유롭고 능청스러운 시선으로 한 번 더 ‘둘러 말하기’이다. 특유의 해학과 풍자, 능청스런 과장과 익살로 거침없이 빠르게 내닫는 문체와, 결코 가볍지만은 않은 유머로 경쾌하게 표현하는 인생의 온갖 희노애락을 그림으로써 많은 고정 팬들을 확보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가난하거나 아주 힘없는, 바보 같은 인물들이다. 보통의 풍자가 힘있는 자를 대상으로 비꼬고 야유하기 위한 것임에 비교했을 때 성석제의 풍자는 아주 다르다. 성석제는 힘 없고 약한 자를 풍자의 대상으로 놓고 그를 희화하고 익살스럽게 만들지만 역으로 독자는 그 대상에 대해 함께 연민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물론 풍자의 대상이 되는 인물은 약점이 많고 비겁하기도 하다. 하지만 성석제는 “인간이라는 게 완전하고 아름답고 정정당당한 그런 존재가 아니라 약점 많고 나약한 것, 그런 것들이 다 인간을 구성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그런 것을 빼버리고 소설을 쓴다면 소설이 안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 박현욱 아내가 결혼했다 작품분석
  • 한국일보 문학상, 2000년 『홀림』으로 제 13회 동서 문학상,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로 제 2회 이효석 문학상과 제 33회 동인문학상을 받았다.장편소설 『왕을 찾아서』, 『궁전의 새』, 『순정』중편소설 『호랑이를 봤다』소설집 『그곳에는 어처구니들이 산다』, 『새가 되었네』, 『재미나는 인생』, 『아빠 아빠 오, 불쌍한 우리 아빠』, 『홀림』,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번쩍하는 황홀한 순간』성석제의 소설이 제공하는 자유로움

  • [문학개론] 성석제에 대해서
  • 한국일보문학상2000년 「홀림」으로 제 13회 동서문학상2001년 단편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로 제2회 이효석 문학상을 수상했다.소설집으로는 「그곳에는 어처구니들이 산다」,「새가 되었네」,「재미나는 인생」,「아빠, 아빠 오 불쌍한 우리 아빠」,「호랑이를 봤다」,「홀림」, 장편 소설로는 『왕을 찾아서』,『궁전의 새』,『순정』이 있다.◈성석제의 삶- 1960년 7월 5일, 미명에 태어났다고 한다. 아버지는 타관에서 공무원으로 근무 중, 증

  • [문학] 30년대의 바보와 90년대의 바보- 김유정, 성석제
  • 소설과 산문을 쓰기 시작했다. 1997년 단편 으로 제30회 한국일보문학상을, 2000년 으로 제13회 동서문학상을 수상했으며, 2001년 로 제2회 이효석문학상을 받았다. 짧은 소설을 모은 책으로 , 을 냈고 중단편집으로 , , 장편소설로 ,등이 있다.2. 분석에 앞서2-1. 해학이란?해학은 간단하게 정의하면 익

  • [한국문학과 미디어] 동성애 -드라마 `슬픈 유혹`, 영화 `친구사이`
  • 우리가 친구로, 삶의 동반자로 화합 하는 순간처럼 느껴졌다. 우리는 오랜 단절을 풀고, 그렇게 소통을 시작했다. 씬105 00:54:25~00:56:32 (2부)문기는 자신처럼 혼자 모든 것을 떠안다가 결국엔 자살을 택한 준영의 형에 대한 얘기와 준영의 질타로 정혜와의 소통을 시작한다. 준영으로 인해 문기는 정혜와의 관계를 회복하기 시작한다. (2) 배경분석 ① 단절된 가정 - 삭막해지는 세상 매일경제 1999년 03월 04일 신기업문화면에 실린 기사정 혜 (N) 울고 싶었

  • 90년대 작가론 레포트
  • 소설이 열어 놓은 무한한 가능성의 공간으로 걸어 들어갈 수 없다. 가능성은 소설이 던져놓은 우연한 마주침에 직면해 그것을 찾아 길에 오르는 자만이 향유할 수 있다. 길은 길이되 모방의 길이 아닌 창조의 길이 우리 인생에서 갖는 중요성은 바로 이것이고, 우리는『겨울, 아틀란티스』가 이 창조의 도정을 보여주고 있음을, 아니 이 창조의 도정에 놓여 있음을 안다. 우연한 그것, 아틀란티스는 이야기하는 자, 창조적 읽기와 다시 쓰기를 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