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 교수 ∙ 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5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함수 교수 학습 이론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p. 114~125
context
가. 함수 지도의 의의
나. 함수의 역사적 발달
2/10
집합적 함수 단계 (20세기)
논리적 함수 단계 (19세기)
대수적 함수 단계 (18세기)
기하적 함수 단계 (17세기)
전 함수 단계
Bourbaki
Dirichlet, Hankel
Bernoulli, Euler
Oresme, Galilei
바빌로니아, 그리스
p. 114~125
가. 함수 지도의 의의
3/10
함수는 20세기 초 Klein에 의해 학교 수학의 한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함수는 수학의 여러 영역을 통합하기 위해서나, 현실세계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 중요한 내용
p. 114~115
가. 함수 지도의 의의
4/10
함수를 이용해 현실세계의 상황을 이해한다
현실세계의 상황을 적절한 함수로 표현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수학적으로 접근한 후에
이를 다시 상황에 맞게 재해석하는 것을 통해 가능하다.
1
실세계 현상
수학적 결론
결론판단
수학적 모델링
관찰해석형식화
해석
분석
적용
수학적 모델링 과정
p. 114~115
가. 함수 지도의 의의
5/10

함수를 이용해 현실세계의 상황을 이해한다
1
역사적으로 오래된 태양의 운동과 달의 운동을 분석하여
주기적 변화를 인식하고 이를 이용하여
한 달의 시작을 처음으로 초승달이 보이는 날로,
하루는 일출부터 다음 일출까지로 정하였다.
그리고 달의 운동에 따른 썰물과 밀물의 주기적 현상을 관찰하거나 행성의 위치 관찰을 통한 행성 궤도의 예측 등
p. 114~115
가. 함수 지도의 의의
6/10
함수는 수학의 발전이나 통합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원래, 수학은 대수와 기하라는 두 개의 분야로 발전해왔다.
함수가 이 두 분야를 통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2
도형을 공간에서의 정적인 대상에서 연속적으로 변하는 대상으로 보면
좌표평면 위에서 도형의 방정식을 이용하여 다룸으로써
기하와 대수를 통합할 수 있다.
p. 114~115
가. 함수 지도의 의의
7/10
함수는 수학의 발전이나 통합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함수의 그래프를 이용하여 대수와 함수의 결합도 가능.
함수는 미적분과 불가분의 관계.
함수는 우리가 수학을 학습하는 아주 이른 시기부터 기초 개념이 될 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수학을 발전시키는 원동력.
p. 114~115
8/10
정리
현실 세계의 상황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주는 도구
수학의 분야를 통합
1
2
function
교사는 학생들에게 함수적 사고를 길러주어야 한다.
따라서
가. 함수 지도의 의의
p. 114~115
나. 함수의 역사적 발달
9/10
함수의 역사적 발생 단계
집합적 함수 단계 (20세기)
논리적 함수 단계 (19세기)
대수적 함수 단계 (18세기)
기하적 함수 단계 (17세기)
전 함수 단계
Bourbaki
Dirichlet, Hankel
Bernoulli, Euler
Oresme, Galilei
바빌로니아, 그리스
p. 116
나. 함수의 역사적 발달
10/10
전 함수 단계
고대 바빌로니아, 그리스
함수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가 없었음
주로 태양, 달, 행성, 성운의 운동 등 자연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함수표 등을 사용
p. 116~1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이론 및 수업모형
  • 교수전달관리빠른 속도/작은 단계로 진행교정절차예의선정예의 계열화내면화/독립화직접교수의 원리피드백과 교정자율적 연습 통해 수업내용의 습득과 자동화주별, 월별 검토선수 지식 검토 및 복습계획된 수업내용/기법 가르치기초기 단계의연습직접교수의 수업절차동기이론에 기반한 수업전략 및 수업모형동기연구에서 도출된 수업전략흥미, 내재적 동기 유발학습자의 자기 주도성 향상자기 효능감, 유능감 향상바람직한 목표

  • [성격심리]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 학습이론가인 스펜스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조정,자기효능 등에 연구  -1953년 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임용되 재직중에있음  -1974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  -저서로는 사회학습과 성격발달(1963),사회학습이론(1977)등이 있음  -1980 미국 서부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  -미국심리학회 우수과학공헌상(1980)손다이크상(1999)심리학상(2004) 등을 받았다.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상호결정론    (1)반두라

  • 행동주의_인지주의_구성주의의_차이점
  • 학습된 것으로 본다. 즉, 비정상적 행동과 정상적 행동은 똑같은 학습 원리에 의해 학습된다고 가정한다.Ⅱ . 인주주의1950년대말,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델의 사용에서 인지과학에서 온 학습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졌다. 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내리기 시작했으며,대신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형성 및 정보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 지난 10년 동안, 교수설계 분야

  • 체육(체육과)교육과정 성격,목표, 체육(체육과)교과서 특징,편찬방향, 체육(체육과)교과서 내용구성,활용원칙, 체육(체육과)교과서 과제 분석
  • 교수란 수업을 받기 전에 학생들이 알지 못하였던 것이나 할 수 없었던 것을 교수 후에 학생들이 성취하도록 해야 한다. 즉, 교수 후에 학생의 학습 성취를 분명히 볼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요인이 학습 성과를 높인다고 할 수 있는 학습 이론의 관점에서 학습자를 보면 교사의 교수 행동이 학습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업의 효율성은 교사의 교수 행동과 학습자의 학습 결과와의 함수 관계로 볼 수 있다.교수

  • [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저작도구]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의 특징,운영환경, 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의 데이터파일,시스템구성
  • 학습자들에게 큰 부담을 주어 왔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교육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인 “새빛”을 개발하여 보급하였다. “새빛”은 대부분의 명령을 아이콘을 통해 실행할 수 있으며, 숙련된 사용자는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다. 또 문자, 그림, 사진, 애니메이션, 음성, 효과음 등의 각종 자료를 쉽게 편집할 수 있다.한편 교수-학습 이론과 심리학의 연구 성과는 그것이 어떤 기본적 가정 위에 터해 있든 태도, 동기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