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평등] 한국의 교육 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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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교육불평등의 심각성

2-2 교육불평등 발생원인

3. 결론

- 교육불평등 해결방안
본문내용
사회불평등 개별보고서
- 한국의 교육불평등

1. 서론

근대사회는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출신 신분이 아니라 개인의 능력에 의해 결정되는 능력주의 사회를 표방한다. 학교교육을 얼마나 받았는지가 곧 개인의 재능과 노력의 지표로 간주되었으며, 근대사회에서 학교교육은 신분을 대신하여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따라서 학교 교육기회를 출신 배경과 관계없이 평등하게 제공하는 것은 능력주의 사회 실현의 기본 조건이자 능력주의적 사회 평등 실현의 수단으로 간주 되었다. 그러나 교육을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제공한다는 것, 또는 누구나 교육을 평등하게 받는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교육평등을 바라보는 관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으며, 사회마다 다르다. 하나의 교육 정책을 놓고도 때로는 교육평등을 촉진하는 정책이라는 평가와 교육불평등을 강화하는 정책이라는 비판이 맞선다. 예컨대 최근 영미권 교육개혁의 핵심이 되고 있는 학부모 학교선택권 정책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한편 교육평등이 과연 사회평등의 실현에 기여하는지 아니면 오히려 사회불평등의 재생산에 기여하는지에 대해서도 논의가 많았다. 따라서 한국에 있어 교육의 평등의 심각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원인, 해결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2. 본론

교육불평등을 알아보기 위해선 개인이 받은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가 필요하다. 한국에서 비록 중학교까지 무상교육이지만 현실상 아주 특별한 어려움이 없는 이상 고등학교까지 다닐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가 조성되어있어 현재 대다수의 학생들이 고등학교까지 마치고 있다. 따라서 개인이 초등, 중등,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받은 교육을 총체적으로 평가한다고 볼 수 있는 대학수학능력평가, 즉 수능시험과 이에 따른 대학 진학률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교육수준을 비교해봄으로써 한국의 교육불평등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특집 - 교육 불평등 : 교육평등과 불평등, 김영화
교육비평사 | 교육비평 | [2002년]
[아침을 열며/3월 15일] '개천에서 용나기' 프로젝트- 김형기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교수
민주노동당 권영길의원 홈페이지 - http://www.ghil.net/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tpfpdlem?Redirect=Log&logNo=130008183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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