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안전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재해안전교육
1.재해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재해란?
태풍, 가뭄, 지진, 해일, 홍수, 황사, 폭염 등 자연현상
의 변화로 인하여 일어나는 갑작스러운 재난을 의미
따라서 영유아 재해안전교육은 자연현상의 변화로
인해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재해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인명의 피해를 없도록 하기 위해
영유아에게 실시해야 하는 교육을 의미
2.재해안전사고의 유형과 실태
황사란?
급속한 공업화로 아황산가스 등 유해물질이 많이 배출되고 있는 중국을 경유
하면서 오염 물질이 섞여 영유아의 건강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황사는 대기의 먼지량을 4배나 증가시키기 때문에 영유아에게 천식, 기관지
염 등의 호흡기 질환,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 등의 안질환 등을 유발한다.
최근 10년(2000~2009년)간 전국 연평균 황사 관측 일수는 총 9.5일
대부분 황사는 봄철에 발생
최근 이상기온 등으로 겨울 및 가을철 황사 관측 일수가 증가하고 있어
4계절 내내 황사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황사 관련 질환 및 대처 방법
질 환 병
주 증상
대처 방법
호흡기질환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곤란
목의 통증
기관지, 기도점막의 염증 기침
천식 환자는 황사가 심할 때 가급적 외출을 피한다.
창문 등을 닫아 외보 공기의 유입을 차단한다.
공기정화기와 가습기로 실내 공기를 정화시키고 습도를 조절
물을 많이 마신다.
안질환
(알러지성
결막염)
눈의 가려움
눈물이 남
눈이 빨갛게 충혈됨
눈에 뭔가 들어간 것 같은 이물질감과 통증
눈을 비비면 끈끈한 분비물이 나옴
외출을 해야 할 경우 보호안경을 끼고 콘택트렌즈의 착용은 삼간다.
귀가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눈을 깨끗이 씻는다.
소금물은 눈을 자극하므로 피해야 한다.
결막염 초기 증세가 의심되면 깨끗한 찬물에 눈을 대어 깜빡거리거나 얼음 찜질을 해 주어 증상을 완화시킨다.
이비인후과
질환
(알러지 비염)
재채기가 계속됨
맑은 콧물이 흐름
코 막힘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한다.
귀가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콧속을 씻어 낸다.
피부질환
피부의 가려움증
두드러기
외출 시에는 황사에 노출되지 않도록 긴소매 옷을 입는다.
귀가 후에는 반드시 손과 발 등을 깨끗이 씻는다.
피부에 로션 등을 발라 흙먼지가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한다.
3.재해안전교육의 내용과 방법
재해안전교육의 내용
표 13-6 영유아교육과정의 재난안전교육 관련내용
아동복지법 에서는 6개월에 1회이상(연간 6시간 이상)
재난대비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교육과정
연령
내용
1수준
2수준
표준
보육과정
만 3~4세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화재, 재난, 사고의 위험을 안다.
화재, 재난, 사고가 일어났을 때 안전하게 행동한다
유치원
교육과정
만 3~4세
환경오염이나
재해에 대비하기
인적 재난이나 자연 재난에 대해 알아보고 정기적으로 대피 훈련에 참여한다.
5세
누리과정
만 5세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