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국가 제3권 수호자 계급의 교육 시가 교육 체육교육을 통한 수호자 계급 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가 제 3권은 플라톤이 구상하는 이상 국가의 건설을 위한 수호자 교육에 관한 내용이다. 특히, 플라톤은 교육에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교육을 통하여 통치자(수호자)가 되기에 적합한 사람이 그 지위에 걸맞은 성품과 영혼을 갖추기를 기대하고 있다.
시가 교육 (386a~398b)
시가를 이루는 내용 (이야기)
----- 수호자 계급을 위한 시가교육: 마땅히 수호자들을 용감하게 양육 시키기 위하여 죽음을 가장 두려워하지 않게끔 만들어줄 수 있는 그러한 이야기들을 들려줄 것.
그는 신체 교육보다는 영혼 교육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수호자를 교육할 때 두려움, 슬픔, 신들의 방탕함과 나약함, 무절제 등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요소를 교재에서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시대의 교육은 보통 아이들이 시인의 작품들(호메로스, 헤시오도스)을 공부, 암송하며 이루어졌는데, 이 암송 과정에서 작품 속의 인물들을 모방하게 되기가 쉬우므로 작품 내의 인간의 추악한 모습들은 삭제된 후에 교육에 활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모방이 오랜 기간 지속이 되면 한 개인의 습관, 성향으로 굳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생각할거리
∴시가 교육에 있어서 미화, 혹은 왜곡된 형태의 교육이 진정한 수호자를 양성해낼 수 있을까?
∴적을 무찌르기 위한, 그리고 시민을 위한 통치자의 거짓말은 과연 선으로 묵인될 수 있을까?
시가를 다루는 형식(이야기투) ---- 모방에 관한 논의
단순한 이야기 진행
모방을 통해 이루어 지는 이야기 진행
Or BOTH!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플라톤의 국가론]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감상문, 요약문, 플라톤의 생애, 철학, 사상 등등 분석]
  • 국가를 구상하게 되기에 이르렀고, 디오니시우스Ⅱ세를 철인정치가로 훈련시켜 달라는 요청에 따라 시라쿠사로 가서 철인왕을 만들려는 이상을 실현하려고 하였지만 그러한 그의 노력은 은연중에 반대와 음모에 봉착하여 끝내 실패하고 말았다. 기원전 387년에 플라톤은 헤로스 아카데모스 신전 근처에 한 정원을 사들여 거기에 철학, 수사학, 과학 등의 탐구를 위한 아카데미아를 설립하게 된다. 플라톤은 자신이 세운 아카데미아에서 평생 교육을 실

  • [플라톤] 플라톤의 사상적 배경, 플라톤의 교육사상과 체육, 플라톤의 민주주의 약점, 플라톤의 이상국가론, 플라톤의 이데아론, 플라톤의 파이돈 심층 분석
  • 플라톤의 사상적 배경, 플라톤의 교육사상과 체육, 플라톤의 민주주의 약점, 플라톤의 이상국가론, 플라톤의 이데아론, 플라톤의 파이돈 심층 분석Ⅰ. 개요Ⅱ. 플라톤(427 - 347 B.C.)Ⅲ. 플라톤의 사상적 배경Ⅳ. 플라톤의 교육사상과 체육1. 체육과 교육사상2. 인간관과 교육사상Ⅴ. 플라톤의 민주주의 약점Ⅵ. 플라톤의 이상국가론Ⅶ. 플라톤의 이데아론Ⅷ. 플라톤의 파이돈참고문헌Ⅰ. 개요플라톤 사상의 핵심을 이데아(Idea)이다. 모든 사물의 이

  • [서양정치사상] 플라톤의 국가론(플라톤의 국가론에 나타난 전체주의)
  • 국가를 구상하게 되기에 이르렀고, 디오니시우스Ⅱ세를 철인정치가로 훈련시켜 달라는 요청에 따라 시라쿠사로 가서 철인왕을 만들려는 이상을 실현하려고 하였지만 그러한 그의 노력은 은연중에 반대와 음모에 봉착하여 끝내 실패하고 말았다. 기원전 387년에 플라톤은 헤로스 아카데모스 신전 근처에 한 정원을 사들여 거기에 철학, 수사학, 과학 등의 탐구를 위한 아카데미아를 설립하게 된다. 플라톤은 자신이 세운 아카데미아에서 평생 교육을 실

  • [플라톤의 국가론]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요약하시요
  • 체육에 대한 논의에서는 체육이 무엇보다도 단순한 식생활과 생활 습관을 들이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체육이 단순히 몸을 보살피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시가와 함께 혼을 단련하기 위한 교육이라는 것을 강조한다.2. 통치자의 선발과 확정수호자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후에 수호계급과 통치계급으로 구분되는데 그러한 구분을 위한 많은 시험이 실시된다. 수호자 가운데 국가에 이롭다고 생각되는 일에 열의를 다하고, 반면 그

  • [동서양 고전]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요약하시요
  • 체육에 대한 논의에서는 체육이 무엇보다도 단순한 식생활과 생활 습관을 들이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체육이 단순히 몸을 보살피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시가와 함께 혼을 단련하기 위한 교육이라는 것을 강조한다.2. 통치자의 선발과 확정수호자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후에 수호계급과 통치계급으로 구분되는데 그러한 구분을 위한 많은 시험이 실시된다. 수호자 가운데 국가에 이롭다고 생각되는 일에 열의를 다하고, 반면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