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상담의 종결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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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정상적인 절차에서의 종결의 의미
1.1 상담을 종결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
1.2 성공적인 상담 종결을 시사하는 내담자의 생각이나 태도의 예
1.3. 상담 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평가 기준
2. 상담자의 역할
3. 종결의 절차
3.1 만(Mann, 1973)
3.2 오쿤(Okun, 2002)
3.3 종결의 일반적 과정
3.4. 넬슨-존슨(Nelson-Jones, 2003)
3.5 와드(ward, 1984)
3.6 오브라이언(Hill & O’brien, 1999)
3.7 종결의 방법과 후유증 극복
3.8 성공적인 사례
4. 의뢰하기
4.1 실시여부 판단
4.2 판단의 기준: “무엇이 내담자에게 가장 좋을 것인가?”
4.3 의뢰의 절차

5. 기독교 상담의 종결기법
5.1 기독교 상담의 목표
5.2 기독교 상담 종결의 시기
5.3 기독교 상담 종결의 준비
5.4 기독교 상담 종결의 형태
5.5 기독교 상담 종결의 위험성
5.6 종결수단으로서의 기도

6. 영상
6.1 코리박사의 종결
6.2 아들의 방
본문내용
▲ 조력 과정의 제 3자가 요구하여 결정되는 종결
: 평가를 위해 한두 회 상담을 요구하는 조력인(e.g. 건강보험회사)에 의하여 결정되는 종결의 형태. 내담자의 이익이나 상담자의 전문적 판단에 의한 것이 아닌 조력인의 최선의 경제적 이득에 따라 이뤄짐
▲ 내담자가 상담목표 달성 이전에 서둘러서 이뤄지는 종결
: 접근보다 회피를 선택하는 내담자의 문제 또는 효과적인 조력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했거나 부적절한 전략을 선택한 상담자의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음

3.3 종결의 일반적인 과정
▲ 상담자가 종결을 제안하고 이에 대해 내담자와 협의한다.
종결에 대한 합의만 하는 것이 아니라 종결이 내담자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종결에 대해 내담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는지를 충분히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회기 안에 종결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것보다 몇 차례 회기에 걸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내담자가 먼저 종결 제안을 하였을 경우의 상담자의 올바른 반응
내담자가 갑자기 종결 제안을 하였을 경우 상담자는 자신의 전문성이 공격 당했다고 느낄 수 있으며, 좌절함이나 허탈감 등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대개 내담자의 종결 제안은 상담자 요인이 아니라 내담자 요인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침착하게 내담자가 종결을 제안한 이유에 대해 들어보려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뢰하기: 상담자가 더 이상 내담자를 도울 수 없다는 느낌을 받거나 다른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판단이 서면 내담자를 의뢰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3.4 넬슨-존슨(Nelson-Jones, 2003) “다섯 가지 조력 관계의 종결 형태”
▲ 확정된 종결(Fixed termination): 정확히 몇 회기를 상담할 것인가 계약하고 상담을 시작한 경우에서의 종결. 내담자의 의존성을 줄이고 동기를 유발시켜 조력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필요한 기술을 철저히 훈련시키는데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음
▲ 목표를 달성한 경우의 합의된 종결
▲ 소멸적 종결(Faded termination): 서서히 횟수를 줄여가는 방식으로 조력관계를 점진적으로 끝냄.
▲ 보조 회기를 가진 종결(Booster session): 내담자가 터득한 기술을 잘 하고 있는지 등의 진전을 확인하고 내담자를 동기화시키고, 적용에 따르는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조력함.
▲ 후속 만남을 계획한 종결: 전화와 서신 등은 보조 회기와 같은 기능을 수행

3.5 와드(ward, 1984) “조력관계의 결과를 촉진하고 강화하는 4 step”
step1. 목표 달성의 평가
step2. 상담관계 종결에 대한 대화
step3. 자기의존을 위한 준비와 학습의 전이.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
step4. 마지막 회기. 새로운 시작을 위한 내담자의 마음가짐의 준비가 절정에 이른 상태
▲ 종결을 위한 내담자로부터 나타나는 징후
 욕구 충족 능력이 강화된 징후들
 독립심이 강화된 징후들
 효과적으로 원조망을 활용하는 징후들

▲ 성공적인 상담 종결을 시사하는 내담자의 생각이나 태도의 예
 “모든 사람들은 문제가 있고 나도 그렇다. 그리고 유독 나만 나쁜 것 같지는 않다.”
 “나는 내 문제를 약하다는 증거로 생각해 왔다. 그러나 이제는 그렇지 않다는 걸 알게 됐다. 나는 이제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지나칠 수 있다. 이제는 그리 큰 일이 아니다.”
 “내가 갖고 있던 큰 문제 중의 하나는 내가 세상의 중심이어야 한다고 집착했던 것이다. 이제는 그것이 나에게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 “죄책감 때문에 내 마음은 무너질 것 같았다. 상담을 통해 내 기준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나는 내가 나쁘다는 것 증명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어떤 일을 하곤 했다. 이젠 그럴 필요가 없고, 그렇게 사고 싶지도 않다.”
 “내 문제에 대해 부모님을 더 이상 비난할 필요가 없다. 이제까지는 어떤 일이 일어나든 다 부모님 탓이라 생각했다. 왜 과거가 현재 삶을 물들게 해야 하나? 이젠 나에게 어떤 삶이 주어지든 앞을 보며 살 것이다. “
 “나는 항상 앞날을 걱정하느라 현재를 즐길 수 없었다. 그런 나 자신이 바보 같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제 나는 현재에 충실할 수 있다. 그리고 거절만 한다고 미래가 바뀌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다. 나는 바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 상담을 종결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
 내담자의 자기 보고
 상담자의 관찰 내용
 제 3자의 feedback
 상담 목표 달성 여부: 문제 증상의 완화 정도
 현실 생활의 영위를 위한 현실 적응력의 증진: e.g. 인간 관계, 학업이나 일에서의 성취도
 성격 기능성의 증진: 내담자의 상태가 얼마나 지속될 수 있는 지를 평가
 기타 요인들

▲ 상담 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평가 기준
 상담의 목표 달성이란 일차적이고 표면적인 증상의 해결과 성격의 완전한 변화, 또는 완전한 성장 사이의 중간점에 도달하는 것이다. 궁극적인 성격 변화나 성숙의 상태를 목표로 삼으면 상담의 종결이라는 것이 존재 할 수 없으므로, 목표 달성 여부 판단 시 좀 더 현실적이 될 필요가 있다.
 내담자의 작업이 전반적으로 성공적이었는지를 파악하도록 하는 총괄평가를 실시(cf. 과정 중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형성평가)
 상담접근법에 따른 목표 달성 기준
 정신분석적 접근: 무의식적 갈등과 충동을 의식하며, 이의 현재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깨달을 수 있음의 여부.
 인본주의적 접근: 자신의 경험, 감정, 생각, 욕구 등을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받아 들일 수 있으며 타인의 기대나 가치로 인한 것이 아닌 스스로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는지의 여부.
 행동주의적 접근: 부적응적인 행동이 소거되고 새로운 적응적 행동으로 대체 되었는지의 여부.
 인지주의적 접근: 경직된 비합리적 사고 방식이 유연한 합리적 사고 방식으로 바뀌었는지의 여부.
 내담자에게서 나타나는 변화에 따른 목표 달성 기준
 평범한 생활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으며, 인간의 기본적 충동을 집단의 다수와 조화롭게 충족시킬 수 있는지의 여부
 자신의 능력(강점)과 약점을 받아들이고 어느 정도의 실망, 좌절, 박탈 등을 불필요한 긴장이나 불안 없이도 견디어 낼 수 있는지의 여부
 자기 자신과 또한 타인과 편안하게 있을 수 있는지의 여부
 과거를 마주할 용의가 있는지의 여부

▲ 종결을 위한 준비 단계: 과정의 속도를 조정하는 것
 접촉 횟수 줄이기; 매주의 접촉이 이제 필요 없음을 알림

3.6 오브라이언(Hill & O’Brien, 1999) ”상담 종결의 효과적인 3단계”
step1. 과거 돌아보기: 내담자가 변화를 굳건히 하고 성취감을 느끼도록 해줌
step2. 미래에 대해 말하기: 종료 날짜를 정하고 미래 계획을 토론하고 상담기간이 더 필요한지를 다룸으로써 현재 상황을 명료하게 해줌
step.3 종료에 대한 각자의 느낌을 말하고 작별인사 하기

3.7 종결의 방법과 후유증 극복
3.7.1 종결 시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상실감과 성취에 대한 양가 감정을 느낄 수
참고문헌
- Reference
1. 심리상담의 과정과 기법 : 효과적인 상담자가 되기 위한 안내서 / Harold L. Hackney ; L. Sherilyn Cormier [공]지음 ; 임성문 [외]옮김.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4. 제11장 종결과 추수상담, Alex의 종결사례 p.380-401
2. 강의실 밖에서 배우는 심리치료, 2008 Suzanne Bender, Edward Messoner, 시그마프레스)
3. 기독교상담의 이론과 실제(김민규)
4. (상담 및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 워크북 / Gerald Corey ; Robert Haynes [공]원저 ; 현명호 ; 유제민 공역.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2.)
5. 참 자기(real self)의 10가지 능력(마스터슨(Masterson, 1988))

영상 출처
1. 상담 및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 워크북&CD / Gerald Corey ; Robert Haynes [공]원저 ; 현명호 ; 유제민 공역.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2.
2. 아는 여자, someone special(2004), 장진 감독, 정재영, 이나영 주연
3. 아들의 방, The Son`s Room(2001), 난니 모레띠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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