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의 사회적 기초
목차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기능주의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불평등 재생산이론
2.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1) 교육평등의 원리 2) 교육평등과 교육정책 3)한국의 교육불평등
3. 사회불평등과 교육
1)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2) 교육의 효과에 대한 기능론적 연구
3) 교육의 효과에 대한 갈등론적 연구
4. 교육과정 사회학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
1) 사회화 기능
2) 선발기능
3) 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불평등의 정당화
2) 순응적인 노동자 양성
3) 재생산이론 비판
(2) 갈 등 론 적 관점
(1) 기능주의적 관점
(1) 기능주의적 관점
1) 사회화 기능
뒤르켕 - 교육은 사회적인 것이며 사회의 목적을 위한 수단이다.
전체 사회가 요구하는 사회화 → 보편적 사회화 (뒤르켕이 중요시 생각)
특수 환경이 요구하는 사회화 → 특수사회화 (파슨스가 이와 비슷한 역할사회화를 중요시 생각했음)
파슨스 - 사회가 분화되어 전문화됨에 따라 ‘역할사회화’ 가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
문화체계(공유된 가치, 규범은)
사회체계(사회적 역할) 세 가지 체계는 밀접한 관계!
인성체계(동기, 욕구)
2) 선발기능
파슨스- 역할사회화의 중요성 강조.
교육의 중요한 기능 -> 인재선발 과 배치 (선발의 중요성 강조)
*학교의 역할*
첫째, 사람들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적절한 선발과 분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들이 보다 높은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도록 동기를 부여 (이런 동기적인 측면을 가열과정이라고 함)
둘째, 가열과정과는 반대로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자 하는 높은 포부를 냉각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함.
호퍼 - 학교의 선발기능이 사회이동에 대한 열망을 어떻게 조정하는 가를 분석함.
첫째, 어떻게 선발하는가? - 중앙집권화와 표준화 상태가 어느 정도이냐
둘째, 언제 선발하는가? - 중등학교냐 대학이냐
셋째, 누가 선발되는가? -소수정예냐 최소한의 자격을 갖춘 모든이냐
넷째, 왜 선발되는가? - 선발기준이 개인주의(개인의 자아실현)냐 집단주의(사회의 이익)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