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의 사회적 기초
목차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기능주의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불평등 재생산이론
2.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1) 교육평등의 원리 2) 교육평등과 교육정책 3)한국의 교육불평등
3. 사회불평등과 교육
1)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2) 교육의 효과에 대한 기능론적 연구
3) 교육의 효과에 대한 갈등론적 연구
4. 교육과정 사회학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
1) 사회화 기능
2) 선발기능
3) 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불평등의 정당화
2) 순응적인 노동자 양성
3) 재생산이론 비판
(2) 갈 등 론 적 관점
(1) 기능주의적 관점
(1) 기능주의적 관점
1) 사회화 기능
뒤르켕 - 교육은 사회적인 것이며 사회의 목적을 위한 수단이다.
전체 사회가 요구하는 사회화 → 보편적 사회화 (뒤르켕이 중요시 생각)
특수 환경이 요구하는 사회화 → 특수사회화 (파슨스가 이와 비슷한 역할사회화를 중요시 생각했음)
파슨스 - 사회가 분화되어 전문화됨에 따라 ‘역할사회화’ 가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
문화체계(공유된 가치, 규범은)
사회체계(사회적 역할) 세 가지 체계는 밀접한 관계!
인성체계(동기, 욕구)
2) 선발기능
파슨스- 역할사회화의 중요성 강조.
교육의 중요한 기능 -> 인재선발 과 배치 (선발의 중요성 강조)
*학교의 역할*
첫째, 사람들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적절한 선발과 분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들이 보다 높은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도록 동기를 부여 (이런 동기적인 측면을 가열과정이라고 함)
둘째, 가열과정과는 반대로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자 하는 높은 포부를 냉각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함.
호퍼 - 학교의 선발기능이 사회이동에 대한 열망을 어떻게 조정하는 가를 분석함.
첫째, 어떻게 선발하는가? - 중앙집권화와 표준화 상태가 어느 정도이냐
둘째, 언제 선발하는가? - 중등학교냐 대학이냐
셋째, 누가 선발되는가? -소수정예냐 최소한의 자격을 갖춘 모든이냐
넷째, 왜 선발되는가? - 선발기준이 개인주의(개인의 자아실현)냐 집단주의(사회의 이익)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기초] 대한민국 대학의 학점 인플레이션 연구
  • 목 차Ⅰ.서론1. 개념설명 및 현상 2. 문제제기 3. 연구방법 Ⅱ. 본론1. 학점 인플레이션 현상 1) 학점 분포도 현황 2) 학점과 취업과의 관계에 대한 의식 수준 조사3) 대학의 목적, 기능에 대한 의식 수준 조사2. 학점 인플레이션의 원인1)지위경쟁이론 2)과잉교육사회 3)학점 지향학습3. 학점인플레이션의 문제점1) 학점 변별력 상실2) 기초 인문과목의 홀대3) 경제적 손실Ⅲ. 결론1. 의의 및 한계※참고문헌Ⅰ. 서론1. 학점 인플레이션의 의미와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사회적 기초
  • 사회적 기초- 한 사회의 교육과정은 사회의 변화를 반영, 끊임없는 그 사회 변화의 양상을 흡수하며 변화, 현재 사회의 모습에 대한 통찰과 다가올 미래 사회의 모습에 대한 예견, 예견된 미래 사회에 적합한 사회 구성원을 양성하기 위한 내용을 담아야 한다.- 의도를 가지고 현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으로 키운다는 자체는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는 것이며, 바로 교육과정 구성의 사회적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다.1. 현대 사회의 특징 - 변화1) 산업화 -

  • [교육사회학] 사회변동과 교육(ppt)
  • 사회 변동(Social Change)과 교 육 /교육의 사회적 기초/한국사회의 두드러진 변동 현상2. 사회변동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사회변동(Social Change)과 교육 목 차개화기 및 일제 강점기미 군정 및 분단상황남북관계와 현대사 주요 사건현대사회의 특징1. 한국사회의 두드러진 변동현상 (1) 개화기 및 일제 강점기1. 한국사회의 두드러진 변동현상사회적 격동과 사상의 혼란 (위정척사  통상개화)혼란한 국제환경과 서양종교, 문물의 전래, 독립운동1866

  • 교육의 사회적 기초1
  • 교육의 사회적기초 교육의 사회적 기초Ⅰ. 교육의 사회적 기능1) 기능주의적 관점2) 갈등론적 관점: 불평등 재생산이론Ⅱ.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1) 교육평등의 원리 2) 교육평등과 교육정책3) 한국의 교육불평등Ⅲ. 사회불평등과 교육1)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2) 교육의 효과에 대한 기능론적 연구3) 교육의 효과에 대한 갈등론적 연구Ⅳ. 교육과정사회학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Ⅰ. 교육의 사회적 기능1) 기능

  • 인문과학 역사교육의 목표와 계열성
  •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에 관한 기본원칙』(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서 교육과정을 순환사관으로 보아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경험의 조직, 평가로 체계화시키고, 교육목표에 들어갈 ‘행동형’으로 7가지를 제시하였는데 자료는 아래와 같다. ① 중요한 사실 및 원리의 이해② 신빙성 있는 정보원의 친숙③ 자료의 해석력④ 원리의 응용력⑤ 학습연구 및 그 결과에 대한 보고지능⑥ 광범하고 원숙한 흥미⑦ 사회적 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