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계에 대한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체계에 대한 개입
학교체계에 대한 개입
학생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서
교사, 또래집단, 학업이라는 3요소가
공존하고 있는 것
교사
또래집단
학업
학교 체계란?
학교체계에 대한 개입
학교 체계 관련 문제점
학교 부적응
학교 폭력
집단 따돌림
학교체계에 대한 개입
다양한 부적응적 행동 특성이, 학교생활
이라는 삶의 영역 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
학교 부적응이란?
가출
우울
흡연
음주
반항
심리
등교
거부
학교체계에 대한 개입
학교생활부적응 유형을 정서와 관련, 해당하는 증상 형태
학교 부적응의 유형 - ① 정서
불만
이상행동
불안
지나친 수줍음
무기력감
낮은 자존감
충동성향
우울성향
시험학교에 대한 공포
자살기도
학교체계에 대한 개입
해당하는 증상 형태
학교 부적응의 유형 - ② 학업
학습부진
무단결석
학습 분위기 저해
심리적 스트레스
불안
=> 심리적 위축은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초래하며
학교생활의 수행을 방해
학교체계에 대한 개입
학교 부적응의 유형 - ③ 약물남용
약물 - 술, 담배를 비롯하여 본드, 가스 등의
흡입제, 진정제, 환각제 등 다양
많은 수의 청소년이 복용
약물을 남용하는 청소년의 연령층이 낮아짐
학교체계에 대한 개입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개인적인 변화와 동시에 학교라는 영역에서 교사 관계, 급우 관계, 학업 등의 여러 가지 환경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
학교 부적응의 원인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 내 요인
지역 사회적 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학교부적응과 학교사회복지
  • 목 차I. 서론1. 논문 소개1) 가족건강성과 학교체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2)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위탁형 대안교육의 제도적 위상2. 정의1) 학교부적응2) 학교사회복지3) 학교중퇴4) 학교사회복지사II. 본론1. 학교중퇴 현황2. 학교부적응의 요인1) 교재를 통해 본 학교중퇴의 요인 2) 논문을 통해 본 학교부적응의 요인3. 학교중퇴의 영향4. 대책1) 학교사회복지의 역할2) 환경에 대한 개입대안학교3) 학생에 대한 개

  • [아동복지] 학교부적응과 학교사회복지
  • 학교부적응과 학교사회복지I. 서론1. 논문 소개1) 가족건강성과 학교체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2)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위탁형 대안교육의 제도적 위상2. 정의1) 학교부적응2) 학교사회복지3) 학교중퇴4) 학교사회복지사II. 본론1. 학교중퇴 현황2. 학교부적응의 요인1) 교재를 통해 본 학교중퇴의 요인 2) 논문을 통해 본 학교부적응의 요인3. 학교중퇴의 영향4. 대책1) 학교사회복지의 역할2) 환경에 대한 개입3) 대

  • 동성애 청소년, 시설아동, 다문화가정학생의 학교사회복지
  • 학교로 재통합 되어진 청소년소외수치심, 굴욕감사례관리 부족사례관리 부족사전 계획과 조정 부족2. 가정 외 시설 거주 아동1) 특성 및 문제점2. 가정 외 시설 거주 아동2) 사회복지사의 개입 방법(1) 가출, 홈리스 아동에 대한 개입- 기본적인 욕구 충족(2) 위탁보호 아동에 대한 개입- 학교체계와 아동복지 체계 간의 협력부족 문제(3) 재통합 학생에 대한 개입- 학교의 정책과 절차 교육- 부모와 후견인들에게 책임과 책무에 대해 알도록 해야

  • 학교사회사업의 개입 기술
  • 학교체계와 학생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적 요인에 초점을 두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Myers와 동료들은 학교개입을 학생대상 직접적 서비스, 간접적 서비스, 교사대상 직접적 서비스, 거시체계 대상 서비스로 분류하였다. 학생대상의 직접 서비스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 훈련과정, 지지 등이 포함되며, 간접적 서비스는 아동을 둘러싼 교사, 부모, 타 전문가에 대한 개입을 토해 학생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교사대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아동교육프로그램
  • 학교내 미비한 치료, 교육환경과 사설 특수교육 이용에 따른 가정의 경제적 부담으로 지역 사회 복지관내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기관내 일반아동 방과후 타교육기관과의 자연스러운 통합과 사무협력 체계를 통해 장애-비장애 아동과의 통합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장애아동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체계 개입 및 전문가 팀을 통한 중재로 양질의 통합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 심리적 통합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