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설비안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토지의 형태는 불규칙한 형태보다는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이 유아를 살피기 쉬우므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원지나 그 주위에 습기가 차지 않고 지반이 견고하여야 하며, 주위보다 적당히 높은 지대일 때 자연적 배수가 되므로 건물의 붕괴를 막을 수 있다.
햇빛이 잘 들어오고 태풍, 돌풍, 강설, 폭우 등의 자연재해의 위험성이 적은 곳이어야 한다.
실외 시설의 배치는 공간과 교실 및 화장실과의 근접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하 며, 감독하기 쉽고 유아가 숨을 수 있는 후미진 곳이 없도록 배치한다.
주위에 교통이 빈번한 도로나 철도, 또는 위험한 강, 바다, 연못, 호수가 없어야 한다.
풍기가 문란하거나 주위가 소란스럽지 않아 유아에게 정서적으로 위해를 줄 염려가 없 어야 한다.
2) 놀이공간의 크기
유아 1인당 필요한 가장 이상적인 실외 놀이 공간은 유아의 수, 토양의 형태, 자연 환 경의 특성, 필요한 건물 구조의 유형 등에 따라 정해진다. 대개 4~8세의 경우 유아 1 인당 필요한 이상적인 면적은 4.5m2 ~9m2이다.
기관의 사정으로 충분히 필요한 실외 공간의 면적을 확보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진흙 언덕을 만들거나 터널을 설치하는 방법 등으로 유아 1인당 실외 공간 면적을 증가시킬 수 있다.
전체 유아 수에 비해 실외 공간의 면적이 좁을 때는 모든 학급의 유아가 실외에서 동 시에 활동하게 하는 것보다는 학급별로 의논하여 몇 집단으로 나누어 실외 공간의 이 용 시간을 다르게 계획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인근의 공원이나 학교 또는 그 밖의 놀이 공간을 이용하여 유아에게 실외 놀이 공간을 넓혀 줄 수도 있으나, 이 경우에는 유아들이 그곳으로 왕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유아 의 안전사고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