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과서 내용 연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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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이란 진실하여 전연 흠이 없는 완전한 상태를 말한다.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말할 수 있는데 하나는 실리의 측면에서 말하는 성 그 자체이고, 또 하나는 인사의 측면에서 말하는 성실의 성이다. 성이란 천의 도이고 성이 되려고 하는 것은 인의 도이다. 서양에선 성실이 도덕적인 덕이 되기 위해서는 그 그릇 속에 담긴 내용물이 무엇인지가 중요하게 여기고 이러한 차원에서 해석하려는 경향을 가진다. 반면 동양에선 성실은 도, 법, 진리의 개념이 함축되어있는바, 그 지향점이 이미 설정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성실하려고 노력하는 정도에 따라 비로소 여러 가지 덕이 고양될 수 있다.
성실이 가진 윤리적인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성실은 언행일치의 덕이다. 이때 경은 성에 이르기 위한 방법에 해당되며, 말을 삼가 살펴해야함이 수반된다. 또한 성실은 진실성의 덕으로, 자기 자신과 타인 그리고 진리에 대해서 진실해야한다. 그리고 일관하는 마음, 곧 항구성의 덕이다. 마음의 항상성으로 애착의 불변성과 지속성을 의미한다. 성실이 다른 덕들의 모태가 되는 까닭도 이러한 특성이 내재되어있기 때문이다. 끝으로 성실은 정성의 덕이다. 정성스러움을 “진실하여 전연 흠이 없는 완전한 상태에 도달하고자 사람이 선을 택하여 굳게 잡고 놓지 않는 태도”라고 규정할 수 있다.
정직은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행동을 통해 그대로 밖으로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정직은 심리적 차원에서 보면 사실이고 도덕적 차원에서 보면 덕이다. 또한 말과 생각이 일치하는 덕으로서의 가치에 많은 비중을 둔다. 이 일치의 여부는 전적으로 인간의 자유의사에 달려있어서, 진리와 달리 정직을 덕 혹은 도덕적 가치라 부르며, 인간은 이를 실천한 책임이 있다.
성실과 정직의 공통점을 보면 모두 생각과 말, 그리고 행동이 일치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나 완전히 합치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정직은 일치하느냐 혹은 그렇지 않느냐에 주된 관심이고 그것으로 만족하는 덕이다. 거기에는 항상성, 정성스러움, 인간과 절대자와의 연결과 같은 개념이 요구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성실은 정직을 포함하는 덕이며 그 둘의 관계는 합집합의 속성을 지닌다.
정직의 덕이 가지고 있는 윤리적의미를 보면, 정직은 진리에 대한 사랑 또는 존중이다. 정직이란 진리에 대한 사랑에 근거하여 생각하고 말하는 것이다. 이점에서 정직은 성실과 맥이 통한다. 또한 정직은 인간관계의 초석이다. 인간이 약속 맺을 수 있는 자격이 되므로 결국 주어진 순간을 넘어서 자기 자신을 보증하는 인간의 힘이 된다.
2)교육내용의 구성
<4학년 ‘정직한 삶’>
지도내용은 정직의 중요성을 알고 항상 자신과 남을 속이지 않는 태도를 길러 다른 사람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려는 자세를 지닐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가르칠 때는 정직의 중요성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한편, 이를 추구하고자 하는 태도를 기르는 일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①정직한 사람의 특성 ②정직하게 행동했을 때의 좋은점③거짓말과 속임수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나쁜 영향 등이 있다.
<5학년 ‘최선을 다하는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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