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교육체제 임상전문대학원과 전문간호사 과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문간호사는 기본간호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한 것 이상의 높은 지식과 기술의 수준을 획득한 간호사를 의미한다.(ICN, 1987) Schlotfeldt(1987)에 의하면 학사교육은 일반간호사(generalist)를 양성하고, 석사교육은 전문간호사(specialist)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전문간호사가 되고자하는 간호사는 의료법 제56조, 동법 시행규칙 제54조의 규정에 의하여 1990년 6월 제정 고시된 보건사회부고시 제90-44호를 통해 전문간호사 과정 등에 관한 고시에 규정되어 있는 교육을 받아야 한다.
국내의 전문간호사의 교육기간은 모두 1년으로 되어 있는데, 보건진료원의 경우는 다른 전문간호사와는 달리 6개월의 과정(이론교육8주, 임상실습12주, 현지 실습4주)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나 이론 312시간, 실습 704시간으로 총 1016시간의 교육을 받기 때문에 시간상으로는 차이는 없었다.
<표6> 전문간호사의 교육이수시간 비교
전문간호과정 교육시간을 살펴보면, 보건간호는 이론 368시간, 실습 120시간, 마취간호는 이론 200시간, 실습 1,300시간, 정신간호는 이론 200시간 이상, 실습 1,000시간이상, 가정간호는 이론 352시간, 실습 248시간, 조산사는 이론 224시간, 실습 1,960시간, 보건진료원은 이론 312시간, 실습 704시간, 정신보건간호사는 이론 150시간, 실습교육 120~1,960시간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부록 B, C, D, E, F, G 참조>
이는 이론 16시간을 1학점으로 계산한다면 12.5~23학점으로 우리나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최저 학점을 24학점이라고 가정하더라도 이에 못 미치고 미국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는데 필요한 40학점과 비교하면 전문간호사 자격을 위한 교육이수시간이 부족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실습 48시간을 한 학점으로 환산하면 2.5~40.8학점으로
구분
교과목
시간
비고
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전략적 간호관리 C형] 건강관리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리더십, 문화, 조직, 의사결정, 자율성, 교육 등등)들을 다각도로 논의하시오.
  • 간호조직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간호조직이 병원에서 의료 소비자인 환자와 가장 직접적인 관계를 맺으며, 병원의 이미지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쳐 결국 환자들이 느끼는 병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간호교육기관을 통하여 매년 배출되는 면허 간호사들이 취업할 수 있는 분야는 간호학의 계통별 대상자별 또는 기능 별로 세분화 하여 전문화 되어서 각기 제 나름의 독자적인 역할

  • 미래 간호연구 이슈
  •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간호연구와 타 학문연구와의 차이는 무엇인가? 각 전문직을 나름대로 독특하고 고유한 지식체를 필요로 하며, 지식체는 연구를 통하여 증진된다. 또한 어떤 분야의 학문의 연구이든 그 학문의 철학적 방향 및 이론과 일치해야 한다. 그러므로 「간호연구는 간호철학 및 이론과 일치된다.」는 사실이 타학문의 연구와 구별되는 점이다.1. 간호와 연구간호연구는 간호의 다른 모든 간호요소와 영향을 주고 받는다. 간호사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간호사, 영양사, 취사부 등을 말한다. 기타 보육인력에는보조교사, 영양사와 취사부, 관리인, 사무직원, 자원봉사자 등이며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심리학자, 아동발달 및 상담 전문가 등이 포함될 수 있다.”그런데 보육의 질을 논할 때에는 보육인력 중에서도 특히 아이와 하루 종일 상호작용하는교사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

  • 로이 이론 레포트
  • Ⅰ. 이론가의 배경 (임상적 경험)로이는 1939년 10월 14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에서 출생했으며 7남 7녀 중 둘째로 어머니가 간호사였으며 14살에 Nurse Aid로 시작하였다. 1963년 로스엔젤레스의 마운트 성 메리 대학(Mount Saint Marys College)에서 간호학 학사학위를 받았다. 1964 ~ 1966년 대학원 재학시절 소아과 병동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아동들이 육체적, 정신적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에 주목하여 적응 모델의 기초적 개념을 개발했다. 1964년 행위모

  • [학교사회복지]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
  • 교육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이러한 학교의 문제를 완화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타난 것이 원조전문직 서비스이다. 이미 미국과 같은 선진국들에서는 학교내에 교과를 가르치지 않는 비교수직(non-teaching staff)인 원조전문직으로서 학교사회사업가(school social worker), 학교상담가(school counselor), 학교간호사(school nurse), 학교심리사(school psychologist)가 제도화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원조전문직으로서 전문상담교사와 보건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