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평생교육기관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급격한 과학기술의 변동, 지식과 정보의 폭증 및 그 수명의 단축, 직업세계의 구조적 변모와 전문화, 그로 인한 문화적 수준의 향상, 가치의 다원화, 인간소외의 증대 등으로 인해 이제 교육은 어느 일정 단계나 한 특정 단계에서만 실시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사회구성원들은 평생학습을 통해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하지 않으면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사회에 대처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이른바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가 강조되고 그 교육적인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사회변화가 크지 않고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지식이 복잡하지 않아서 학교교육을 통해 획득한 지식만으로도 직업세계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학습된 지식만으로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지 않으면 안되는 평생 학습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교육의 수준이나 직업기능의 전문성으로 보아, 대학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기능이 더욱 강화 요청됨으로 인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대학의 특성에 맞는 평생교육의 실시를 의무화하고 있다.
한국 교육개발원에서 조사한 요구분석 결과에 따르면 평생교육기관 중에서 대학평생교육기관이 성인 학습자들에게 가장 선호 받는 학습의 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 평생교육의 개념, 실태, 사례 등을 조사하고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대학 평생교육
1. 대학 평생교육의 개념
대학 평생교육과 관련된 개념으로는 대학확장, 대학개방, 대학성인교육 등이 있다. 최초의 대학 평생교육은 1983년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서 일반인에게 대학 프로그램을 개방한 것이 시초이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속한 과학기술 변화에 따라 교육요구가 증대되었고, 그에 따라 소수에 의해 독점체제로 운영되던 고등교육을 대학 캠퍼스 밖으로 나가 많은 사람들에게 개방할 필요가 있었다. 이 계기로 인해 대학 평생교육은 대학확장(University Extension)이란 용어로 불리어졌으며, 이 시기에 미국은 미국대학확장협회(National University Extension Association)가 결성되어 대학 평생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대학개방(University Open)은 대학이 시설과 강의를 사회에 개방하는 교육체제를 지칭하는 용어로 대학 교내·외를 막론하고 일정한 장소에서 대학에 소속된 정규 학생이 아닌 일반 성인들에게 그들의 생활을 위해 교육활동을 비롯하여 교육자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대학 성인교육(University Adult Extension)은 대학확장이나 대학개방의 개념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대학이 수행하는 모든 평생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이밖에도 성인교육과 계속교육을 합친 개념으로 성인 계속교육(Adult Continuing Education)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자유교육과 직업 교육간의 간격을 없애려는 시도로 볼 수 있으며, 성인교육의 원래 개념이 주로 자유교육을 중심으로 한 것이라면 성인 계속교육은 교양교육과 함께 직업교육을 강조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대학 평생교육은 대학의 개방, 대학의 확장, 계속교육, 순환교육 등의 성격을 띤다.
따라서 대학 평생교육은 평생교육의 이념과 일반성인의 학습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학위과정, 비학위과정, 교양과정, 직업교육 등을 모두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 대학의 개념과 현실 분석, 고찰 [발표자료]
  • 목차보고서를 시작하면서Ⅰ. 서론1. 원격 교육의 개념2. 사이버 대학1) 사이버 대학의 개념2) 평생교육법의 사이버 대학 위치3) 사이버 대학의 목적4) 사이버 대학의 생기게된 배경5) 사이버 대학의 인가절차Ⅱ. 본론1. 사이버 대학과 오프라인 대학 비교 2. 사이버 대학의 이모저모1) 입학제도2) 수업방식3) 시험제도4) 운영체제3. 사이버 대학의 시초 방송통신대학교1) 설립목적2) 연혁3) 특징4) 수업방식4. 기관방문 1) 대구 사이버 대학2) 영

  •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 대상기관 개요(명칭, 설립목적) : 왜 이 기관이 필요한가? 자기 생각을 쓰시오. 교육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 기관이 갖는 문제점: 2-3개 제시, 제안: 어떤 점을 개선하면 기관/학습자의 발전이 가능할 것이라 보는가?
  •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 대상기관 개요(명칭, 설립목적) : 왜 이 기관이 필요한가? 자기 생각을 쓰시오. 교육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 기관이 갖는 문제점: 2-3개 제시, 제안: 어떤 점을 개선하면 기관/학습자의 발전이 가능할 것이라 보는가?1서론2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3대학평생교육의 개념4대학평생교육의 필요성5대학평생교육원의 배경 및 현황6A대학 평생교육원의 개요7교육경영의 관점에서 A대학 평생교육

  • 평생교육의 개념 성립 사회교육과 평생교육 법제 중심
  • 평생교육 접근 방식에 있어서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평생교육의 유사용어의 난립과 혼란을 초래하였다. 많은 학자들이 평생교육을 서로 다르게 정의를 해왔기 때문에 평생교육의 개념은 그 개념과 범위를 규정하는데 혼란이 있다(김정헌, 2010). 평생교육이란 표현은 1965년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UNESCO 성인교육 추진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에서 발표된 Lengrand의 Leducation permanente라는 보고서에서 처음 등장하였으며 이

  • [양식&서식] 현장실습 지도방문 보고서
  • 20@@년도 여름학기현장실습 지도방문 보고서내 용20@@학년도 여름 학기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방문실습기관명소 재 지방문 날짜20@@ 년 월 일지도방문 참석자담 당 교 수 : (인)대상학생학 생 명 : 지도방문 내 용(사진)@@대학교 평생교육원

  • [정보서비스론] 소아암백혈병환아의 정보소외와 해결방안
  • 교육 서비스들은 병원 내에 병원학교를 통한 교육 서비스 체계, 퇴원 후 학교 복귀를 돕는 지원 서비스 제공 프로그램, 학교생활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일본, 호주, 스웨덴 등 세계 각국의 선진국들 역시 담당 기관을 설립하여 입원 환아들의 학업권을 보장하고 있다. 황보숙, 「학령기 장기입원아 교육실태와 평생교육을 통한 학습권 증진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국내의 경우도 최근에 들어서 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