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관 보고서 한국어 수업급 말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교사가 부드러운 색깔의 복장을 입어서 학생들에게 친절한 느낌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교사의 목소리가 큰 편이고 학생들에게 잘 들린 것 같다.
3). 학생들이 개별 질문을 대답할 때나 전체 질문을 대답할 때에는, 교사와 학생의 시선 처리를 잘하는 편이라고 생각한다. (예: 개별 질문을 대답하는 학생과 눈 맞추고 나서 다른 학생들에게 ‘맞습니까?’라고 질문할 때 그 학생들과의 시선도 잘 맞춘 것 같다.)
4). 학생들이 아직 배우지 않은 반말을 쓰지 않고 계속 존댓말만 썼다.
5). 전체적으로 봤을 때 교사의 자세가 자연스럽고 위치 이동도 잘하는 편이라고 생각한다. (예: 개별 질문을 하는 학생에게 직접 가까이 가서 그 학생 옆에서 잘 듣고 지적해 주는 것은 학생들에게 선생님이 나를 중요시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고 학생들의 자신감도 더 많이 생길 수 있을 것 같다. )
6). 교사가 판서를 할 때 계속 칠판의 오른 쪽에 서 있어서 학생의 시선을 가리지 않았다.
-내면적 측면:
1). 교사가 단어를 제시했을 때 학생의 수준에 맞게 적절한 방식으로 설명한다고 생각한다. 칠판에서 그림과 알아듣기가 쉬운 설명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쉽게 이해하게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새로운 단어를 배운 후에 그 단어와 연관성이 있는 다른 단어들도 제시해 주는 것이 좋은 것 같다. 학생들이 같은 종류의 단어들을 한꺼번에 같이 외우면 규칙이 있어서 쉽기도 하고 어휘양도 단시간에 늘 수 있을 것이다. (예: 교사가 학생증,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등 평소에 자주 쓰는 각종 증을 제시했다.)
3). 학생들이 혼동을 많이 하는 표현을 여러 번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예: ‘화가 나다’와 ‘화를 내다’에서 격조사에 대한 구분)
4). 추가질문을 적당하게 해서 학습 분위기를 흥미롭게 조정한다고 생각한다. (예: 학생에게 ‘언제 슬퍼요?’란 질문을 하고 학생이 자기의 이야기에 대해 말하는 것은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도 있고 학생들의 집중력도 증가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수업 참관 보고서 소포를 부치려고 하는데요
  • 참관 시에 본 초급반의 학생들보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전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언어구사력을 가지고 있었다. 1차 참관 시에 본 학생들보다 6개월 먼저 한국에 온 학생들일 뿐이었으나 한국어(듣기 쉬운 교사 말이었긴 하지만)로 수업을 하는 데 전혀 무리가 없어 보였다. 그 때문에 의사소통 중심, 과제 중심 교수법이 기반이 되어 한국어교육실정에 맞게 변형된 대학기관의 수업방식에 다시 한 번 감탄하게 되었다. 2주 정도의 시간을 두고 초급반

  • 실습 참관 보고서
  • , 본문 읽기 지시를 수행하는 데도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개별 학습자의 수준 편차는 차치하고, 문자 부호의 배열 구조가 한국어와 같이 장방형이 아닌 수평구조의 언어를 모어로 한 학습자의 경우 시각 정보 처리에 곤란을 겪는다는 인상을 받았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수업 종료 전 당일 수업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 없이 급하게 마무리 한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전체적으로 교사의 태도와 배려심이 돋보이는 수업이었다.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FILE:1차 참관보고서 성적.jpgFILE:1차 참관보고서.docx참관보고서(4주)이름(아이디)참관장소참관일참관정보수업강사명대상학습자참관 내용구분항목내용3급1교시학습정보학습주제‘-더니’ 문법을 사용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을 배운다.학습목표‘-더니’ 를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여 말할 수 있다.교육자료판서, PPT, 빔프로젝터, 주 교재수업전개주요내용도입■ 여러가지 상황(날씨, 교우관계, 한국어 능력, 동아리 활동 )을 통해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2차 참관보고서
  • 참관보고서(7주) - 세종학당 온라인 강의 참관이름(아이디) 참관장소참관일 참관정보강사명 대상학습자참관 내용구분 항목 내용1차시학습정보학습주제 세종한국어 1권 10과 ‘주말 활동’ 어휘와 표현, ‘(으)ㄹ 거예요’ 문법학습목표1. 주말 활동에 대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2. ‘(으)ㄹ 거예요’ 문법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교육자료 세종한국어1, 음성 자료, PPT, 어휘.그림 카드, 판서, 문장 카드수업전개주요내용

  • 참관보고서(레포트등록용)
  • 말하기 활동- PPT를 통한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 사이버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마무리43:31~49:101. 정리: 배운 내용2. 과제제시: 218쪽 문제 풀이참관 소감두 가지의 과제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수업 자료도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했고 아울러 어휘 및 내용은 물론 문형 학습을 통해 문법 분야도 다루어 주었음. 고급 과정의 수업은 어휘보다도 내용 중심의 수업으로 이루어 지고 있으며, 거의 국어 수업과 비슷할 뿐만 아니라 토의식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