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의 이해와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생학습도시란 용어는 지역의 크기와 규모에 상관없이 시(city), 읍(town), 또는 지역사회(community) 단위에서 사용된다. 평생학습도시란 개인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모든 부문의 학습자원을 동원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발전시키는 도시 또는 지역사회의 통합과 활성화, 경제발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의 가치를 인정하고 활용하는 도시로 정의 된다.(평생학습도시의 운영사례집, 김남선, 2004)
2. 평생학습도시의 목적(효과)
1) 개인의 자아실현
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학습제도와 학습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학습을 통한 개인의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다.
2) 지역의 경제발전 향상
이러한 개인의 발전은 곧 지역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지금과 같이 지식이 곧 자원이 되는 사회에서 지식의 중요성은 이루 말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평생학습도시는 지역주민의 인적자원을 개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것은 곧 지역의 인적자원 축적으로 이어져 사회, 문화를 비롯한 지역 경제발전 향상에 큰 원동력이 될 수 있다.
3) 사회적 통합의 효과
누구에게나 열린 학습의 기회와 정보 접근의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으로 소외받는 계층을 지역사회에 참여시킴으로써 지식, 정보, 학습의 격차를 해소 할 수 있다. 학습의 기회와 정보 접근의 개방성은 지역 주민사이의 교류와 협력을 유도함으로써 사회통합의 증진을 꾀할 수 있다.
 4) 주민자치의 활성화
해당 지역의 행정력과 더불어 주민의 주체적 참여의 조화를 통하여 주민 자치 활성화를 지향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 지도 - 읽기 지도의 중요성 및 읽기의 개념과 성격, 초기 읽기 지도의 내용과 방법
  • 이해하고, 그 글이 자신과 사회를 어떻게 관계시키고 있는지를 이해하도록 지도함④ 통합적인 접근 방식으로 읽기 과정을 안내함유아의 읽기 학습은 듣기, 말하기, 쓰기, 활동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신체, 사회, 정서, 인지발달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음2) 초기 읽기 지도를 위한 방법① 음성언어 활동이 읽기 지도 전에 충분히 이루어져야 함말하기듣기 활동을 통해 어휘나 개념 발달이 먼저 일어나고, 음성언어로 된 문장의 구조나 형태를

  • 읽기 지도의 개념과 방법
  • 이해하고, 그 글이 자신과 사회를 어떻게 관계시키고 있는지를 이해하도록 지도함④통합적인 접근 방식으로 읽기 과정을 안내함유아의 읽기 학습은 듣기, 말하기, 쓰기, 활동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신체, 사회, 정서, 인지발달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음2) 초기 읽기 지도를 위한 방법① 음성언어 활동이 읽기 지도 전에 충분히 이루어져야 함말하기듣기 활동을 통해 어휘나 개념 발달이 먼저 일어나고, 음성언어로 된 문장의 구조나 형태를

  • 평생학습 동아리의 의미, 평생 학습 동아리 조건, 그리고 평생 학습 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기술하시오
  • 학습활동으로 그 단위를 구분하였다.셋째, 평생학습조직은 학습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집단이며 일반적으로 인간집단은 학습을 그 집단의 매우 중요한 목적으로 설정하는 경우와 학습을 특별한 목적으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간의 집단을 학습을 주목적으로 하느냐 그렇지 않느냐로 구분하였고, 전자를 평생학습조직으로 표현하고 있다. 2. 평생 학습 동아리 조건평생학습도시에서 학습동아리가 조직되는 가장 많은 사례는 평

  • 여성복지 차원에서의 여성의 문화활동유형과 평생교육요구에 관한 사례연구
  • 평생교육요구의 특성평생교육요구에 대한 탐구와 유형화 노력은 그 동안 꾸준히 지속되어 왔다. 듀이(Dewey)가 제시한 아동의 흥미와 요구중시, 타일러가 제시한 교육목표 원천으로서의 학습자 연구 등은 모두 교육요구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에 더하여 다양성을 특징으로 하는 평생교육에서 요구에 대한 연구는 가장 기초적이고 핵심이 되는 것이다. 여성집단은 아직까지 이 사회의 주류문화에서 소외되고 있는 집단이므로 그들의 요구는 일반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평생교육이 사회교육과 동일 개념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지만 현행 한국의 실정법상 두 개념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본문에서도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을 지엽적인 의미에서 학교를 제외한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기업교육 및 산업교육을 포함하며 기존의 사회교육을 대체하는 개념으로 본 보고서를 작성해 보고자 한다.2) 평생교육의 영역평생교육의 적용은 평생교육 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 없이는 불가능하다. 평생교육의 실천은 학습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