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수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도의 기수법은 현대 기수법의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아홉 숫자(기본단위)는 감각적 직관과는 무관한 기호였다. 처음에 "0"의 개념이 없었을 때는 큰 수들을 숫자를 통해서 표상할 수 없었으므로 산스크리트어를 이용하여 숫자를 표현하였다. 또한 오늘날처럼 큰 수에서 작은 수로 나열 표현을 한 것이 아니라 A.D 4세기경부터 작은 수에서 큰 수로 배열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A.D 5세기부터 10의 제곱수들을 생략하려고 하였다. 현대의 순서와는 다르지만 위치원리를 터득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생기는데 302이라는 수를 표현할 때 10의 자리가 비었을 때를 표시할 수 없어서 2.3 이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런 경우 32을 의미하기 때문에 10의 자리가 비었음을 의미하는 특정 단어가 필요하다 그래서 인도 학자들은 공(空)을 의미하는 sunya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여기서부터 0의 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들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산술기구를 이용하여 셈을 하였는데 기둥 셈틀을 사용하였다 오른쪽부터 단순단위, 10단위, 100단위 순으로 가는 식이었다, 단위가 하나도 없을 대는 해당 기둥을 비워 두었다. 이 방법으로는 0을 사용하지 않고도 연산을 행할 수 있었다. 훗날 셈틀 기둥이 사라지고 고대 기수법에서 사용되던 아홉 개의 숫자가 수 표상들 가운데서 그것이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가치를 지니게 되며 0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조그만 동그라미로 상징 되었다. 즉 0이 숫자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기존에 작은 수부터 나열하는 방식에서 높은 단위 수를 왼쪽부터 쓰게 되었다, 즉 셈틀 방식과 같게 쓰는 방식이 되었다. 또한 인도 수학에서 0이 중요한 이유는 0이 바빌로니아 인이나 마야 인처럼 단위가 부재할 경우 생기는 공백을 채우는 기능뿐만 아니라 무의 의미를 더함으로써 의미가 풍부해졌다
2. 위치기수법과 0의 발견이 미친 영향
이집트, 그리스, 로마 등의 기수법에서는 자리수가 하나 늘어날 때마다 새로운 숫자기호를 만들어야 하지만 인도 위치기수법이 발견됨에 따라 숫자기호 10가지로 모든 자연수를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덧셈, 뺄셈, 곱셈과 나눗셈 그리고 대소 비교가 쉽게 되었다. 그거나 자리수가 많을 때 곱셈과 나눗셈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야 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로그라는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다. 또한 소수 표기법이 발명되었는데 분수는 고대시대부터 존재하였지만 소수의 경우 15세기에 등장하였다. 소수 표기법은 위치 기수법이 위로만 뻗어 올라가는 거라면 아래로도 한없이 뻗도록 허용하자는 것이다. 이 기법이 채용된 후에는 자리수가 많은 수를 다루는 경우가 전보다 많아졌다. 즉 위치기수법과 0의 발견으로 수학은 엄청난 발전을 하였다. 큰 수를 다룰 수 있게 되었으므로 과학이 고도로 발전하고 산업이 눈부시게 발달하게 되었다. 예로 컴퓨터를 들면 컴퓨터의 계산은 0,1 즉 이진법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계산할 수 있는 것이다.
3.0에 대한 인식
양수를 양수로 나누거나 음수를 음수로 나누면 양수가 된다. 0을 0으로 나누면 0이된다. 양수를 음수로 나누면 음수이다. 음수를 양수로 나누면 음수이다. 양수나 음수를 0으로 나누면 분모에 0을 갖는 분수가 된다. Colebrook 1817, 제 1권
-브라마굽타(598~665경 인도.고대 인도의 천문학자 중 가장 학식이 깊은 인물)
:음수와 0에 대한 체계화된 산술이 처음으로 등장, 0/0=0이라 주장함.
명제: 나뉘는 수 3, 나누는 수 0, 몫은 분수 3/0. 분모가 0인 이 분수는 무한량이라고 한다. 나누는 수가 0인 분수로 된 무한량에서는 비록 많은 것을 더하거나 뺀다 하여도 불변이다. 이것은 무한하며 불변하는 신에게 어떠한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 것과 같다.
-바스카라(1114~1185경 인도 12세기의 지도적 수학자)
:0으로 나눈 몫은 무한대가 된다는 명제를 얻음. 그러나 그 뒤에 a/0*0=a 라고 주장한 것으로 미뤄보아 0으로 나누는 나눗셈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중세 이슬람 과학이 유럽 문화에 끼친 영향과 역사적 배경
  • (A+ 레포트) 중세 이슬람 과학이 유럽 문화에 끼친 영향과 역사적 배경I. 서론 1II. 본론 11. 역사적 배경 1(1) 이슬람 문화의 형성과 발전 1(2) 8세기-13세기 이슬람 문화 22. 이슬람 문화와 중세 유럽 문화 2(1) 이슬람 문화의 학문에 대한 열정 2(2) 이슬람 문화의 중세 유럽에 대한 영향 33. 이슬람 문화가 유럽의 과학에 끼친 영향 3(1) 이슬람 과학의 기반과 발전 3(2) 수학 4(3) 천문학 4III. 결론 5 5I. 서론이슬람 제국은 7세기~8세기에 인도와

  • 피보나치수열 & 황금비
  • 수학이 결코 다른 학문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가장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을 나타내 주는 가장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2.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점항상 무심코 지나쳤던 자연현상 속에 수학과 관련된 것이 무수히 많은 것을 알고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피보나치수열이야말로 가장 간단하고 단순하면서도 심오한 이론을 가진 수열임을 알 수 있다.이렇게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 피보나치수열은 중고등학생들에게 큰 흥미를 불러일

  • 나이팅게일 조사
  •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 점이번과제는 정말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입학해서 제대로 된 첫 레포트 일 뿐 아니라 교수님들이 어느정도 시간을 두고 과제를 주는건 그만한 이유가있어서 라는걸 느꼈다. 나는 간호사를 꿈꾸며 간호학과를 지원하면서도 나이팅게일에 대해서 자세히는 알지못했었다. 레포트를 쓰기 전까진 나이팅게일이 이름인지 알 정도였으니 말이다.그래서 제목도 나이팅게일 대신 플로렌스라고 정했다. 레포트를 쓰면서 나이팅게일은 사

  • [종교학 수학]불교의 우주관과 수학적 해석
  • 수학적 해석을 해보자.금강경 제8장 의법출생분을 보면, 공덕의 많고 적음이라는 소제목으로 세존과 수부티의 대화형식의 경이 있다. 본문을 따르자면 다음과 같다.그때 세존께서 물으셨다.“수부티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훌륭한 집안의 아들과 딸들이 삼천대천세계를 일곱 가지 보물로 가득 채우고, 올바른 깨들음을 얻은 존경스러운 여러 여래께 보시하였다고 하자.그러면 그 사람은 그로써 더 많은 공덕을 쌓았다고 하겠는가?”수부티가 대답하

  • [수학교재연구]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 학습 지도
  • 수학 교육 원리는 20C에 들어와 푸앵카레(Poincare), 클라인(Klein), 폴랴(Polya), 프로이덴탈(Freudenthal) 등에 의해 옹호 발전되어 왔다. 푸앵카레는 인간의 정신 발달은 동물의 태아 발달과 마찬가지로 선조의 전체역사를 재현하므로 수학 교사는 인류의 대역적인 학습 과정인 수학의 역사로부터 조상의 어떤 단계도 손실되지 않도록 학습자를 인도하여야 한다고 했으며 클라인은 이러한 ‘재현의 원리’ 실행하는데 근본적 장애는 수학의 역사적 지식의 결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