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절학습(SRL)중요성, 자기조절학습(SRL)원리,구성요소, 자기조절학습(SRL)과정, 자기조절학습(SRL)과 자기주도적학습,문제해결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자기조절학습(SRL)의 개념

Ⅲ. 자기조절학습(SRL)의 중요성

Ⅳ. 자기조절학습(SRL)의 원리
1. 초인지적 실천
2. 주인의식
1) 관찰수준
2) 모방수준
3) 자기통제수준
4) 자기조절수준
3. 자기성찰

Ⅴ. 자기조절학습(SRL)의 구성요소

Ⅵ. 자기조절학습(SRL)의 학습성향
1. 학습지향성(Learning Orientation)
2. 학습 잠재력의 개발(The Development of Learning Potential)

Ⅶ. 자기조절학습(SRL)의 과정
1. 분석
1) 학습자의 자기조절도 분석
2) 내용 분석
3) 환경분석
2. 설계
1) 자기조절적 학습목표
2) 학습지원 체제
3) 학습자 활동
4) 평가도구
3. 개발 및 형성평가

Ⅷ. 자기조절학습(SRL)과 자기주도적 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2) 특성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구성요소 및 필수 요소
1) 구성요소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필수요소
3. 자기 주도적 학습의 5단계
1) 학습욕구 진단
2) 학습목표 설정
3) 학습을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 파악
4) 적절한 학습전략 선정 및 이행
5) 학습결과 평가
4. 자기 주도적 학습의 촉진 요소
1) 환경조성
2) 학습계약(learning contract)
3) 동료 학습집단의 격려

Ⅸ. 자기조절학습(SRL)과 문제해결학습
1. 문제 해결 학습의 이론적 기초
1) 이론적 기초
2) 특징
2. 문제 해결 학습의 과정
1) 문제 확인
2) 문제 탐구
3. 문제 해결
1) 원리 터득
2) 원리 학습
4. 일반화
5. 예습적 과제 파악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기조절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이고, 적극적이며 자율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주요한 학습원칙과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이 시대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실천 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자기조절 학습은 교사가 전수하는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학습자에서 스스로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점검하고 평가하는 적극적인 학습자 상을 제시한다. 따라서 자기조절 학습이 촉진하는 학습자의 특징은 주인의식, 책임의식, 자기 효능감, 계획성, 통제인식, 학습지향성, 전략적 접근 방식의 활용, 목표지향성 등의 단어들로 표현될 수 있다.
Paris와 Newman(1990)은 SRL의 발달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학습자는 스스로 자기조절(self-regulation)에 도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서, 학습자의 자기조절은 계속적인 경험을 통해 발달 또는 구성되어질 수 있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성숙된 독립성(independence)으로 표현된다. 여기서 독립성이란 자기-자신감(self-competence)을 갖고 학습을 통제, 관리하는 자율적인 상태를 일컫는다. 자기-자신감은 자신에 대한이해로부터 오는 것으로써 학습자로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학습과정을 창출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계속적인 자기조절의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조절 학습자로서 스스로를 서서히 인식하게 된다. 자기조절 학습자로서 학습에 참여한 경험은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기-자신감을 경험하는 학습자는 학습상황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학습상의 어려움에 직면할 지라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기조절 학습은 자신감과 독립성을 표현하는 지적 성숙을 향한 발달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앞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정착되어 나아감에 따라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이며 자율적인 학습능력을 대표하는 자기조절 능력은 더욱 중요한 학습자 특징으로 요구받게 될 것이다. 이제 자기조절 학습이 보다 보편적인 학습형태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자기조절 학습에 대한 개념적 정립과 이론적 이해, 더 나아가 설계원리 개발에의 구체적인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Ⅱ. 자기조절학습(SRL)의 개념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SLR)에 대한 연구는 1960년대 사회인지론자인 Bandura가 이에 관한 연구형태 및 경험적인 내용을 제공한 것이 그 출발점이 되었다(홍기칠, 1994). 그러나 본격적인 연구는 1980년대에 동기에 대한 사회인지 이론의 급부상으로
참고문헌
심혜경(2003) :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이 읽기 학습부진아의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신민희(1998) : 자기조절 학습 환경이 학습성취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14권 3호
이근철(1995) :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양명희(2002) : 자기조절학습의 모형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출판사(1990) : 자기 학습력을 기르는 학습 방법 훈련과 지도 기술, 서울 : 교육자료사
황오익(2002) : 소집단 토의·협동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력 신장, 대전 : 대전옥계초등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학습능력1. 독서학습의 배경2. 독서학습의 실태3. 독서학습 신장 방법1) 독후 감상문이란2) 독서의 필요성Ⅵ. 자기주도적학습능력1. 자기조절 학습기능의 구성요소1) 인지적 요소2) 동기적 요소3) 행동적 요소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Ⅶ. 청각장애아 지적학습능력1. 청각장애 학생의 지적학습 능력과 학업성취2. 청각장애 학생의 효율적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참고문헌Ⅰ. 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영어과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학습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학습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그의 연구에서 학습자는 형식적인 과정이나 워크샾, 그리고 계획된 훈련에서보다는 자기주도 아래 이루어지는 학습에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연구는 학습자의 인성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과 학습과정 및 유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성특성 연구분야는 기본적인 질문은 과연 ‘자기 주도적 학습자란 어떤 사람인가’라는 문제이며, 그들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

  • [자기주도적학습력][자기주도적학습능력]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의 정의,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의 의의,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과 멀티미디어와 수준별교육과정,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의 학습형태와 학습단계,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의 향상 방안
  •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과 멀티미디어1. 멀티미디어는 학생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하는 환경을 제공한다2. 학습과정(學習過程)을 스스로 주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3. 학습결과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4. 대안적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Ⅴ.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과 수준별교육과정Ⅵ.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의 학습 형태1. 자기 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2. 자율 학습(자주 학습)3. 문제 해결 학습(problem solving lear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