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와 메이어의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의 내적 본성의 전개가 중요한 학습경험과 활동이라고 보며 발달에 대한 성숙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루소, 프뢰벨, 프로이드, 게젤 등의 이론이 기초가 된다. 유아교육내용 구성의 기본은 유아 자신의 흥미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는 전통적인 아동중심 또는 흥미중심의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이 이 계열에 속함, 유아가 자연스럽게 행하고 느끼는 것이 받아들여지는 윤리적 상대성이 강조.
2.심리학이론: 성숙이론
성숙이론에 의하면, 인간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할 뿐이다.
3.지식론: 합리론
이성을 지식의 중요한 근원 및 검증 수단으로 보는 철학 견해. 합리론자 들은 실재 자체가 논리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성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진리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모든 지식은 감각경험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는 경험론에 맞서 이성이 감각인식의 한계를 초월하여 진리를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합리론은 경험론과 모든 비합리주의에 대립한다.
4.대표적인프로그램:
-개방교육프로그램
표현력과 개인의 자율성 강조
-섬머힐프로그램
자유로운 자아실현을 위한 교육사상의 일환으로 니일(A.S.Neil)에 의해 실천된 급 진적인 교육개혁론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민중의 발견과 저항의식 1970년대 문학사 전반적으로 본 70년대 문학의 양상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구약 개요 -호세아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