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와 메이어의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의 내적 본성의 전개가 중요한 학습경험과 활동이라고 보며 발달에 대한 성숙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루소, 프뢰벨, 프로이드, 게젤 등의 이론이 기초가 된다. 유아교육내용 구성의 기본은 유아 자신의 흥미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는 전통적인 아동중심 또는 흥미중심의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이 이 계열에 속함, 유아가 자연스럽게 행하고 느끼는 것이 받아들여지는 윤리적 상대성이 강조.
2.심리학이론: 성숙이론
성숙이론에 의하면, 인간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할 뿐이다.
3.지식론: 합리론
이성을 지식의 중요한 근원 및 검증 수단으로 보는 철학 견해. 합리론자 들은 실재 자체가 논리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성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진리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모든 지식은 감각경험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는 경험론에 맞서 이성이 감각인식의 한계를 초월하여 진리를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합리론은 경험론과 모든 비합리주의에 대립한다.
4.대표적인프로그램:
-개방교육프로그램
표현력과 개인의 자율성 강조
-섬머힐프로그램
자유로운 자아실현을 위한 교육사상의 일환으로 니일(A.S.Neil)에 의해 실천된 급 진적인 교육개혁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영유아 교육과정의 유형
  • 유아의 주변 생활 경험을 교육내용으로 한다. 때문에 교사는 유아의 다양한 놀이경험과 자율성을 위해 풍부하고 흥미로운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유아의 개별성을 강조한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아동에게 무분별한 자율성을 부여함으로 자칫 방임으로 흐를 수 있는 것이 단점이다. 4) 보호적 교육과정(custodial curriculum)유아의 보호 및 양육에 중점을 둔 형태로 다른 유형에 비하여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이나 교육적 측면이 미약하다. 2. 메이어(M

  • 영유아 보육과정
  • 목 차영 유아 보육과정의 이해 보육과정의 성격보육과정의 특성보육과정의 원리보육과정의 유형표준보육과정의 이해표준보육과정의 성격표준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구체적 보육내용영 유가 보육프로그램의 이해영 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성격대표적인 영 유아 보육프로그램영 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1)보육과정의 성격보육과정은 보육시설에서 영 유아를 돌보는 틀이자 기준으로, 추구하려는 보육목적을 효과

  • [교육]영유아의 교육과정
  • 유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모델 개발보다는 모든 계층의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수용하는 프로그램의 접근법이 논의되고 있다.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법에 기초하여 학자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규과정 유형이 분류되고 있다. 콜버그와 메이어는 교육에 대한 3가지의 다른 신념 -낭만적, 문화전달, 진보적-으로 교육에 대한 견해를 나누고 있으며, 스포텍은 아동을 어떤

  • [보육과정] 유아교육의 3가지 접근법
  • 유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모델 개발보다는 모든 계층의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수용하는 프로그램의 접근법이 논의되고 있다.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법에 기초하여 학자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규과정 유형이 분류되고 있다. 콜버그와 메이어는 교육에 대한 3가지의 다른 신념 -낭만적, 문화전달, 진보적-으로 교육에 대한 견해를 나누고 있으며, 스포텍은 아동을 어떤

  •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접근법1) 개념2) 주요이론가3) 목표4) 환경구성5) 일과운영6) 교수학습방법7) 교사의 역할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표 요약Ⅲ. 결론Ⅰ. 서론현대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법에 기초하여 학자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교육과정 유형이 분류되고 있다. 콜버그와 메이어는 교육에 대한 3가지의 다른 신념 낭만적, 문화전달, 진보적으로 교육에 대한 견해를 나누고 있으며 스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