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선행학습 금지법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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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대입수능이 끝나고 난 후 대중매체에서 공교육만으로 입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을 집중 조명하는 모습을 통해 사교육이 어느새 사람들에게 당연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와 같은 생각은 문제가 있다고 여겨 사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통계청에서 실시한 2013년 사교육 조사에 따르면 사교육비 총 규모는 18조 6000억원 이라고 합니다. 그러던 중 선행학습 금지법에 관한 법안이 국회에 통과되었습니다. 저희는 이와 같은 사회적 배경 속에서 통과된 선행학습 금지법의 목적과 내용 더 나아가 숨겨진 이면에 대하여 알아보고 싶어서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2) 용어 정의
선행학습(先行學習)
1. 어떤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해 미리 학습 또는 습득하고 있어야 할 학습.
주어지는 시간에 배우게 될 학습과제의 성격상 위계적(位階的)으로 하위에 해당하는 과제나 목표를 성공적으로 습득하고 있으면 본 학습과제의 학습 이 용이하게 된다. 이때, 위계상 하위에 속하는 과제의 습득을 선행학습이 라 한다.
2. 시간적인 차원에서, 먼저 일어난 학습을 뜻하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선행학습 [先行學習, prerequisite learning] (교육학용어사전, 1995.6.29, 하우동설)
→ 선행학습의 의미를 어떤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해 미리 학습 또는 습득하고 있어야 할 학습으로 받아들일 경우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있어서 선행 학습은 필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선행학습의 의미를 단순히 시간 적인 차원에서, 먼저 일어난 학습으로 받아들일 경우 그 범위에 대한 구체 적인 언급이 없기 때문에 예습과 선행학습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선행학습 금지법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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