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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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로아동은 15세 이상~18세까지의 아동만이 해당된다. 우리 나라의 교육체계를 고려해 볼 때, 근로아동은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청소년으로 취학의 기회를 가정상, 경제상 등 여러가지 이유로 놓치거나 얻기 어려운 상황에서, 취업을 하여 근로활동을 하고 있는 아동이다.
국제노동기구(ILO) 산하 국제노동협의회(ILC)는 근로청소년을 14세로 규정하고 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15세 이상으로 정함. 랜디스의 분류는 13세에서 18세.
2) 근로아동의 특성
근로아동들은 개인적인 욕구, 기대와 사회적 현실이나 기대와의 사이에 조화를 이루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학습과정을 마무리해야 할 단계에 놓인 사람이면서 동시에 개인적으로는 생활에, 사회적으로는 생산성에 직결되는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근로자 계층으로서 경제적, 사회적 관심을 받기에 충분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다.
근로아동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강한 교육적 성취감(지식에 대한 욕구 불만)/ 경제적 강압감(수입 부족) / 자아확립의 욕구좌절 / 심리적인 억압 / 현실을 부정한 생에 대한 회의감
3) 근로아동법의 제정
근로아동에 대한 법적 보호는 18세기말 영국에서 발달 > 1767년 한웨이법(Jonas Hanways Acts)> 1802년 공장법 제정 공포 > 영국, 1833년 연소노동자를 착취로부터 보호하는 법 제정 > 1847년 10시간 노동법(Hindleys Ten Hours Bill) 성립 ----> 유럽과 미국에 파급
미국의 아동노동법은 1895년 각 주의 주법으로 제정되었다.
① 14세 이하 아동의 고용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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