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과목명: 아동수학지도
주제: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수학교육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특징
2.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
3. 교육 현장에 보완해야 하는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구성주의는 17세기 이후에서부터 20세기의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서구철학에서의 주류를 이루면서 과학적, 객관적 지식의 체계를 뒷받침 하였던 객관주의의 인식론에 대응을 하여 등장을 한 하나로의 인식론이다. 객관주의가 고정적이면서 확인을 할 수가 있는 대상을 지식이라 본 반면에 구성주의에서는 본인이 직접 겪은 사회적인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인지적인 작용으로 재구성이 되어진 결과물을 지식이라 보았다. 따라서, 객관주의가 지식 활용을 하는 개인에서의 의지와 관계가 없이 독립적으로 존재를 하는 고정되어진 실체로 보며 모든 상황에 적용을 할 수가 있는 보편타당한 절대적인 진리와 지식 추구를 하는 반면, 구성주의는 주관주의인식론에 근거해서 학습자들이 자기의 위치된 삶에서의 연관에서의 능동적 경험을 통해서 자신에게 알맞은 지식을 구현한다라고 봄으로 인하여 적합성과 적응성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의 형성에 이어 자주성과 주관성을 내포하게 되는데, 이것은 학습자를 능동적이면서 창조적이고 개성과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존재로 인정을 하고 그와 같은 학습자가 여러 가지의 다양한 실제 상황에 직면 하였을 때에 스스로 자기의 경험에 비추어 분석을 하고 평가를 한 새로운 지식을 조정을 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수학교육과 관련되어진 인지적인 구성주의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를 하는 점과 보완을 해야 할 점을 조사하고 작성해 보겠다.
Ⅱ. 본론
1. 영유아 수학교육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특징
구성주의는 지식이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에 관한 인식론이다.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에서의 구성과 습득은 개인의 인지구조를 재구성을 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보고, 지식에서의 습득은 개인이 속한 사회에서의 구성원들간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1) 인지적 구성주의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근거로 하는 인지적인 구성주의로 개인의 인지적인 작용에 중점을 두고 사회적인 측면은 인지적 측면에서의 활성화와 객관적인 타당성을 위한 단계로써 보는 구성주의이다.
인지적 발달의 기원은 개인의 머릿속이며, 적극적인 인지구조의 재구성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또한 이론적인 관심은 개인의 인지적인 발달 과정에 비롯되어지고, 분석 내용으로는 사회적인 상황에 의거한 인지적인 재구성의 과정이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영란, 김옥란 (2014). 유아수학지도 30가지. 서울: 학지사.
김태식 (2017). 유아수학지도론. 서울: 교육과학사.
문교부 (2019). 초등교육과정 교육과정 해설. 서울: 문교부.
이명원 (2017).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해와 실제. 서울: 법문사.
한국수학교육학회 (2019). 초등수학교육 학술대회 논문집. 서울: 한국수학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목차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 1.학생 중심의 학습 1.1개별 차이의 인식과 배려 1.2활동 중심 학습 1.3문제 해결과 추상화 능력 1.4보완해야 할 점 2.다양성에 대한 주의 2.1구조화된 학습 환경 제공 2.2교육자의 전문성 강화 2.3서론영유아 수학교육은 영유아의 미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1. 서론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은 학습자의 개인적인 인지적 구성과 학습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영유아 수학교육에도 적용됩니다. 영유아는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경험과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영유아 수학교육에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을 적용하면, 영유아의 개인적인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1. 서론 영유아 수학교육은 인간의 인지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교육 분야입니다. 이러한 영유아 수학교육에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은 아이들이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방식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자들은 아이들의 수학적 이해를 돕는 교육 방법을 개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
  • 아동수학지도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Ⅰ. 서론수학은 아동에게 수학적인지 능력에 해당하는 문제해결력, 탐구력, 추리력을 향상해준다. 이는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기술을 획득해 나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수학 가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면 수학적 사고를 통해서 논리-수학적 능력을 신장시키는 큰 도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_인지적 구성주의_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 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목차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과 특징 1.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발달 과정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특징과 요소 -영유아 수학교육에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기여점 2.수학교육에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적용 가능성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강조하는 수학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