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조별발표로 비영리단체/비정부기구의 전략경양과 기금개발에 대해 발표를 했던 터라 피터 드러커의 비영리단체의 경영 발표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우리가 준비하였던 내용과 많은 부분 유사한 점도 발견할 수 있었고, 비영리단체의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조별발표를 준비하고 다른 조의 발표를 들으면서 수차례 비영리단체의 경영은 어떤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비영리단체이기 때문에 순수하게 그들의 사명 실현을 위한 일들만을 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 구시대적인 발상이라고 생각된다. 난무하는 비영리단체들과의 경쟁과 그들 본연의 사명 실현을 위해서는 그 실현방법을 위한 알맞은 도구를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나는 그런 맥락에서 경영이 비영리단체에게 새로운 발전의 날개를 달아줄 것이라고 생각된다.
사명 실현을 위한 전략 찾기
사회의 발전, 구성원들의 의식성장으로 그들이 평생교육 영역에서 제공받기 원하는 교육의 질과 서비스의 종류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때문에 이러한 학습자들의 욕구를 알아내고 그에 맞는 교육구성을 위해서 평생교육기관은 더욱 분발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비영리단체에 있어서 경영이 그들의 사명을 혼탁하게 만들고, 수익성에 초점을 맞추게 한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지만 나는 비영리단체에 있어서, 평생교육기관에게 경영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는다. 경영을 통해서 기관의 사명이 변질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사명 실현과 교육의 효율적 목적 달성을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구성원의 인식변화
학습자들의 원하는 양질의 교육제공을 위해서는 프로그램개발자와 기관운영자들의 관심도 중요하겠지만 이를 학습자에게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그 중간 매개로서 경영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생각된다. 때문에 평생교육기관의 구성원들이 그들의 사명 실현을 위한 전략의 하나로 경영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구성원들 자체의 의식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도 현실에 적용되기란 어려운 법이다. 때문에 평생교육현장의 활동가들에게 영리를 위한 경영이 아닌 ‘사명 실현’을 위한 경영전략에 대해서 알려 줄 수 있는 교육의 기회가 마련된다면 더욱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평생육기관의 구성원들 또한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인지하고 교육 받음으로써 더욱 성장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충청남도에 등록된 비영리단체 볼로21에서 총무로 활동하면서 내가 갖고 있던 봉사활동에 대한 사명과 현실과의 괴리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했었다. 그런 과정 중에 평생교육 경영학수업을 통해서 경영에 대해서 고민하고, 비영리단체의 경영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면서 점차 변화되는 나를 느낄 수 있었다. 처음에는 열심히 하면 잘 할 수 있겠지라는 마음만으로 무턱대고 행동만 앞서기 일수였다. 하지만 이제는 어떤 방법을 선택하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 고민하는 습관을 기르기 해 노력하려고 애쓰고 있다. 원하는 결과를 위루기 위해 그 일에 대한 나 자신의 신념도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이지만 이 과정 중에서 쉽게 소진되는 문제나 여러 가지 낭비를 막기 위해서는 그 전략 선택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참으로 의미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아직은 고민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할 때가 더 많지만 점차 이러한 생각하는 기회를 통해서 더욱 넓은 사고를 갖게 되리라 기대해 본다. 또한 좋은 강의와 고민의 기회를 주신 교수님과 멋진 의견들을 나누어준 학우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더욱 성장할 수 있었기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