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와 전담교사나 외부강사의 과학수업 진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치원 교사는 대부분이 여성이며, 과학은 매우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고 과학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나 또한 과학은 거창한 것이고 실험실에서나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해 왔었다. 그러나 박호철 교수님의 유아과학교육 강의를 들으면서 과학에 대한 친근감과 자신감을 쌓게 되었다.
2008년 5월에 나간 보육실습에서 나는 만4세 남자유아 10명과 여자유아 3명으로 이루어진 어울림반에 배정되었다. 한달간을 어울림반에서 관찰하고 실습하면서, 담임 선생님이 과학에 대한 수업을 하신것은 단 두 번밖에 보지 못하였다. 실제로 장수풍뎅이를 키우면서 유아들과 함께 장수풍뎅이를 관찰하는 수업을 한번 하셨고, 바람을 불어 넣은 풍선의 바람을 빼어, 풍선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관찰하는 수업을 한번 하셨다.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아도 실습하는 동안 과학에 대한 수업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이처럼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치원 교사에 의한 과학수업은 그 횟수 면에서는 물론이고, 과학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과 자신감에 있어서도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아래의 표는 유치원 교사와 외부강사의 과학 수업 진행에 대해 내가 생각하는 상대적인 특징을 비교한 것이다.
● 유치원 교사와 외부강사의 과학수업 진행에 따른 비교. (상대적임)
유치원 교사
외부강사
개별 유아의 성격과 흥미,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인지 정도
크다.
적다.
교사에 대한
유아의 신뢰도와 친분
대체로 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