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의 이해 한국문화 교재 분석 및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문화 교재인 <문화로 배우는 한국어 (순천향대학교 한국어교육원)>를 분석해보고, 한국문화 교육에 있어서 이 교재의 부족한 점을 알아보고,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한국의 의복문화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문화 교재 분석 및 비평
교재의 목적과 특징
이 교재는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 문화의 이해를 통해 한국어를 사용하는 실제 문화 현장에서 더욱 적절하고 유창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이 교재는 학습 후 문화 현장에서의 실제 체험을 지양합니다. 그래서 문화적 체험이 가능한 현장을 먼저 선정하고 그 문화 현장의 이해와 체험을 위한 선행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어휘와 표현을 선정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여기서 문화 현장은 전통 문화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현장을 아우르는 것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더 잘 이해할 필요가 있고 직접 체험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중심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어휘와 표현 역시 실제성이 높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것 위주로 선정된 것입니다. 기존의 한국어 교재에서 많이 다루지 않았지만 학습자들이 요구하고 꼭 필요로 하는 문화 현장과 그 문화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휘와 표현을 담으려고 했습니다. 또 정규 과정의 학습 내용과 겹치지 않으면서 교재의 학습 목적을 흐리지 않도록 문법 설명은 배재하고 문화 현장에서 사용하는 표현을 그대로 제시하였습니다. 표현을 분절 단위가 아닌 덩어리로 상황과 함께 제시하여 현장에서 사용되는 의미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재의 구성
이 교재는 2급과 3급(TOPIC 기준)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구성하였습니다. 문화 체험 내용에 따라서 교재와 단원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한 단원은 최소 5시간의 학습 시간을 요구합니다. 도입과 본문, 어휘와 표현 학습에 3시간, 과제, 실제 체험 계획 세우기와 체험 내용 발표 등에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보통 10주로 구성되는 한국어 정규 과정에서는 특별 과정이나 선택 과목으로 1주에 한 단원을 한습한 후, 주말에 가이드북을 활용하여 실제 문화 현장에서 학습 내용을 확인하고 체험하게 교육 과정을 설계 할 수 있습니다. 각 권의 11~12과는 1~10과 까지의 문화 현장을 종합하여 체험할 수 있는 현장으로 구성하였으므로 각 기관과 과정의 목적에 맞게 단체 여행이나 견학 등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1권은 현대의 일상 생활 문화(주거, 음식, 복식, 목욕 문화)와 전통 문화(주거, 궁중, 유형, 무형, 정신 문화) 현장을 담고 있습니다. 한국의 현대 문화화 전통문화를 대비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종합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계획을 세워 여행을 할 수 있는 문화 현장(대도시, 역사 도시)을 덧붙여 주제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점진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권에서는 특별한 날(생일, 혼례, 상례, 공휴일, 명절)과 여가 문화(쇼핑, 영화, 공연, 요리, 운동) 현장을 다루었습니다. 한국의 공휴일을 비롯한 특별한 날을 이해하고 또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권과 마찬가지로 주제의 일관성을 고려해 종합적인 체험이 가능한 현장(휴가지, 관광지)을 더불어 제안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 지도안 및 교재 분석 결혼
  • 및 제언*참고 문헌1. 서론결혼이란 부부가 되는 의례를 말한다. 이러한 결혼은 나라별로 다른 문화적 특성을 띄고 있다.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들에게 한국의 결혼문화에 대하여 교수-학습하고 이를 통하여 언어 학습도 함께 하려한다. 본 보고서의 목적은 교재를 분석하여 좀 더 좋은 교수-학습 지도안을 만드는 것에 있다. 2. 한국문화 교재 분석 및 비평1) 교재의 목적이 교재는 한국의 언어문화를 교수하고 학습하는데 있다. 한국 문화의 이해

  • 한국 현대문화의 이해
  • 한국 현대문화의 이해2. 한국문화 교재 분석 및 비평1)교재의 목적2)교재의 특성3)속담의 실제4)교재 분석 및 비평3. 한국문화 교수-학습 지도안 구안1)주제 및 학습목표2)교수자 사전지식3)단계별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1. 서론목차4. 결론 및 제언1. 서론3먼저 속담을 주제로 하여 한국 문화 교재 분석 및 비평을 하여 좋은 점과 부족한 점을 추가 보충하여 지도안을 작성하기 위한 내용이다. 교재의 분석 및 비평에는 교재의 목적, 교재의 특성 속

  • 한국 현대문화의 이해 한국의 학교
  • 한국 현대문화의 이해한국의 학교목차서론한국문화 교재 분석 및 비평교재의 목적교재의 특성한국 ‘학교’의 실제교재 분석 및 비평한국문화 교수-학습 지도안 구안결론서론우리는 살아가기 위한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된다. 가정교육을 통해 기초적인 생활을 배우며, 공공의 학교 교육을 통해서 전문적인 지식 또한 습득한다. 아직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거나 한국어 읽기가 부족한 이들을 위해서 시각적 자료를 통해 한국의 학교에 대해서 알

  • 한국의 언어문화 한글 한국 현대문화의 이해
  • 한국의 언어 문화 - 한글한국 현대문화의 이해1. 서론2. 한국문화 교재 분석 및 비평  1) 교재의 목적  2) 교재의 특성 4) 교재 분석  3. 학습 지도안4. 결론목차서론‘매일 만나는 한국어1’ 교재를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이용해 한글을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글의 역사를 알게 하고 나아가 실생활에 활용 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한국어를 처음 배우고, 한국에서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한국어능력시

  • 교수학습 지도안 및 교재 분석 한류
  •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이다.2. 한국문화 교재 분석 및 비평1) 교재의 목적한국어 초급 단계의 학습을 끝내고 중급 수준의 학습자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따라서 초급에서 다져진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인 동시에 고급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교재이며 글을 읽고 해독하는 이해 능력이 향상될 뿐 아니라, 읽은 글을 재구성하고 재창조하는 능력 또한 향상될 것이며,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재미있고 쉽게 한국어를 배우는데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