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하는 교육과정 개정하기에 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책은 한 교육과정을 구입하는 과정에 약간의 주의를 주지 않거나 한 특별한 모임의 독특한 환경이나 특별한 필요를 위해 개정하지 않고는 완성되어 지지 않을 것이다. 여러분의 자원들을 집필하는 것에 대해 이전 과에서 설명되어진 많은 부분은 또한 현재의 교육과정 자료들을 개정하는데 적용된다. 이 장에서는 여러분에게 구매한 교육과정을 개정하는 도전적인 과정으로의 정보 즉 이행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소개할 것이다.
여러분은 아마 많은 교회들과 똑같이, 여러분의 모임이나 특별한 필요에 의한 모임의 목적은 달성하지 못하지만 그저 대중을 위해 출판된 그런 교육과정 자원을 찾을지도 모른다. 그 자원들은 여러분이 가진 학급의 크기나 여러분의 회원들의 문화적인 전통을 위해 고안되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여러분은 그 자료들이 충분한 성경적 배경 정보나 여러분의 교사를 위한 교육용 지침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아니면 여러분이 어쩌면 교육용 모델이나 활동들을 좋아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성경해석의 기초인 신학적 관점들이 여러분에게 편한 것 보다 더 보수적이거나 점진적일 것이다.
내용 자체가 여러분의 교육 목회의 목적들을 이룰 수 있도록 여러분이 가르치기 원하는 것에 접근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자료들은 학습자들을 위한 충분한 상호작용을 제공하는데 있어서는 부족할 것이다. 아마 창조적인 활동에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토론을 격려하기에는 너무나 적은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을 것이다. 어쩌면 그 자료들은 삶의 적용의 중요성을 포함하지 않거나 여러분이 증진하기를 원하는 사람의 변화들을 설명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 그 교육과정은 섬김을 위한 기회나 더 넓은 공동체로 퍼져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혹은 자료들의 요소들이 그저 평범하고 지루하며, 구식이고, 부적절할지도 모른다.
여러분의 모임을 위해 가장 좋은 것이라고 여러분이 확신하는 교육과정 자료들이라고 할 지라도 여러분의 목적에 미치지 못하며, 여러분 자신의 자원을 집필해야 한다는 생각이 압도적일지도 모르겠다. 혹시 모임 내에 집필자들이 없거나, 그러한 크기의 위원회를 만들고 기획 진행에 자원하는 사람들이 너무 적을지도 모르겠다. 여러분의 상황의 현실들 안에서, 한 교육과정을 개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보여 질 것이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모임을 위한 “완벽한 교육과정”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에 근접하도록 추가나 개정하는 시간들이 단지 짧은 시간만 소요될 것인지 계산해야 할 것이다. 아님 단지 약간의 새로운 교수 정보들을 첨가하거나 약간의 창조적인 활동들을 포함 할 것인지, 그렇죠?
기대하지 마세요. 만약 당신의 모임의 교육 목회 목적에 정확하게 이룰 수 있는 것이나, 성경의 관점, 그리고 교수모델로 더 좋은 자료를 가질수 있다고, 게다가 여러분이 예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복잡하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끝낼 수 있고 그리고 잘 해낼 수 있다 - 만약 여러분이 이전 장에 있는 자신의 교육과정 자료들을 집필하기로 결심한 사람들을 위해 약술 되어진 것과 같은 단계적 과정들을 적용하고, 교육과정 개정에 보다 적은 실패를 만들고 더 많이 만족하는 결과를 낳을 두 가지의 과정들을 통해 당신을 인도하게 될 다음 장에서 제안하는 지침들을 따른다면.
첫 번째 단계
교육과정 자료를 개정하기란 교육과정 선택하기와 교육과정 집필하기의 시작과 같은 방법으로 시작한다. 첫 번째, 여러분은 여러분의 모임을 위한 여섯 가지 주요 요소들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필요에 하다면, 이 책의 1부에 약술되어진 웍샵에서 여러분이 만들어낸 연습장들, 문안들을 재검토 하라.) 여러분 교회의 교육 목회를 위한 목적들을 정하는 과정은 여러분에게 최후로 제공되는 교육적 자료들의 형식에 관계없이 동일하지 않으면 안된다. 여러분이 이루기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 여러분이 가고자하는 곳이 어디인지 아는 -이 중요한 단계는 여러분이 교육과정 자원들에 대해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필수적인 것이다. 이 과정을 위한 시간과 힘의 투자는 교육과정을 집필하는데 대한 만큼 교육과정을 개정하기에도 중요하다. 여러분이 제공된 여섯 가지 요소들을 가진 후에만 여러분은 이 책의 2부에서 설명되어진 과정을 이용하여 현존하는 교육자료들을 평가할 준비가 되어 질 것이다. 과정의 시종일관 여섯 가지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라.
여섯 가지 요소들
Key 1: 여러분 교회의 기독교 교육을 위한 목표와 목적
Key 2: 여러분의 교육 목회에 성경이 무엇인가와 어떻게 성경을 사용할 것인가
Key 3: 여러분 모임에 교육 목회를 위한 환경
Key 4: 여러분의 교육목회에서 교육되어지는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ook-Review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 여성해방교육, 민족교육, 신앙교육을 주도하였다. 학교의 사회적 기능은 첫째, 학생을 보호하는 기능이다. 둘째, 선별기능이다. 학생은 어느 학교를 졸업했느냐에 따라 직업과 인생이 선별되고 보장된다. 셋째, 주입 기능이다. 보통 학교들은 지식을, 좋은 학교는 가치관을 주입시킨다. 넷째, 교육기능이다. 제2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에서 다른 첫 번째 주제는 교회력에 관계된 프로그램이, 둘째, 대안교육의 모델의 소개, 셋째,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교육이 학교 형태가 될 때 장점도 있지만 관료적이며 권위적인 학습이 연상된다. 이러한 학교 교육은 아이들은 획일적인 복제인간으로 만들기에 알맞다. 그러나 기독교 교육은 주체성을 가진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양육을 해야 한다. 제2부 교육모델의 비판프레이리는 앎의 두 견해를 구분한다. 하나는 사물에 대해 의식적으로 통찰하는 의견이고, 또 하나는 사물의 원인이 되는 절대적 지식이다. 여기서 그는 새로운 지식을 예견하는 앎의 과정, 즉

  • 교육신학의 문화적접근 - 과거와 현재 - 새로운 사회 건설
  • 개정과 기독교건학정신의 혼돈이다. 기독교 학교의 존재이유는 변화를 통한, 사랑, 관계, 자기 희생 등을 통한 기독교 정신을 가진 민주시민으로 육성하는데 이다. 기독교 학교의 방향은 선교 초기부터 사회를 이끄는 개혁의 세력이었다. 그러므로 미래 기독교 학교의 기독교 정신을 회복해야 한다. 기독교 정신이 교육을 끌어안고 현실의 문제를 해쳐 나가야 한다. 제2장 현존하는 교육, 현존하는 기독교교육의 모습은 변화하는 교육문화와 제도에서 벗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적 문제점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에 대해 재조준이 필요하다. 첫째로,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는, 재정의 뒷받침이다. 셋째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해야한다. 다섯째, 교목실의 신앙 프로그램은 교세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야 한다.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기독교 교육 -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 문화교육학의 구조
  • 교육화이다. 교육의 목회화는 교육의 행위 속에서 목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여기서 말하는 교육이라는 말보다는 양육이라는 말이 더욱 어울린다. 그렇다면 교육 목회의 범위 또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우선 기독교 교육의 목적과 내용 그리고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세상에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을 말하고, 내용은 복음이 된다. 방법은 복음과 삶이 만나도록 접근하는 모든 과정을 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