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육법 공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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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가 선정한 덕목들 중 하나는 공정성입니다. 요즘시대에 아는 사람, 학연, 지연, 여러 가지의 인맥들을 통해 합당하진 않지만, 자신이 아는 사람을 쓰는 경향이 너무 많습니다. 능력은 좋지만 단지 그 사람을 모른다는 이유만으로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안다는 이유만으로 그 사회의 법에서 피해갈 수 있다는 것은 용납될 수 없습니다. 아는 사람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공정해야 한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느끼게 하고 싶었습니다. 삼국지를 한번이라도 접해봤을 만한 6학년을 대상으로 잡았습니다.
2.이야기
엄격한 법가의 정신을 소유한 공명이었다. 책임을 묻지 않을 수가 없었다. 모든 것은 마속으로부터 비롯되고 있었다. 누구보다도 마속의 재능과 지략을 높이 평가해왔다. 그런데 그가 공명의 지시를 어긴 것이다. 자만이었을 것이다. 자신의 능력을 너무 과신했다. 실수일 수도 있었다. 어쩌면 상대를 잘못 만난 탓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 죄를 면할 수는 없었다. “투옥하라.” 마속은 옥에 갇혔다. 공명은 우울했다. 그에 대한 처분을 결정해야 했다. 그의 책상 위에는 마속이 써놓은 군령장이 놓여 있었다. -목숨을 내놓겠습니다. 그 위로 물방울 하나가 떨어졌다. 먹이 번져나갔다. 공명은 고개를 들었다. 눈자위가 촉촉이 젖어 있었다. 공명은 그러한 자신의 눈자위를 굳이 닦으려 하지 않았다. “참하라!” 공명은 누구보다도 마속을 사랑하고 아껴왔다. 그런 마속에게 ‘참’이라는 판결을 내린 것이었다. 가슴이 찢어지는 듯 아팠다. 하지만 군법은 군법이었다. 마속에게 참수형 판결이 내려졌다. 모두들 깜짝 놀랐다. 마침 성도에서 내정 일을 돌보던 장완이 공명의 패전 소식을 듣고 남정에 와있었다. 그 역시 마속에 대한 참수 판결 소식을 듣고 크게 놀랐다. 공명의 군막으로 달려가 말했다. “옛날 초나라가 전쟁에서 패한 장수를 처형하자 그 적인 진문공은 몹시 기뻐했습니다. 지금 천하가 아직 평정되지 않았는데, 지략이 뛰어난 선비를 죽인다면 그 어찌 아까운 일이 아니겠습니까. 생각을 바꾸심이 어떠하신지요?” 공명이 눈물을 흘리며 대답했다.
“옛날 손무자가 백전백승 할 수 있었던 것은 그 법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었소. 지금 천하의 형세는 사방이 서로 나뉘어 어지럽게 싸우고 있소이다. 이런 때에 법을 분명히 밝히지 못한다면 어찌 역적들을 토벌할 수가 있겠소? 마속을 참해야 하오.” 공명의 이 같은 말에 장완은 더 이상 간청할 수가 없었다. 옥에 갇힌 마속 또한 참수 판결 소식을 들었다. 처형되기 전날, 그는 눈물을 뿌리며 공명에게 편지를 썼다.
승상께서 저를 자식처럼 돌봐주셨으며, 저 또한 승상을 아버지처럼 생각해왔습니다. 이제 저는 죽을 죄를 지어 죽음을 면하기 어렵습니다. 바라건데 제 자식들에게는 아비의 죄가 미치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그렇게만 된다면 황천에 간들 무슨 여한이 있겠습니까.
공명 또한 눈물을 흘리며 마속에게 말을 전했다. “너와 나의 관계는 형제나 다름없다. 네 아들은 곧 내 아들이니 아무 염려 말라.” 마속에 대한 참수형이 집행되었다. 공명은 마속의 목을 보자 큰 소리로 통곡했다.
‘눈물을 뿌리며 마속의 목을 베다 -휘루참마속(揮淚斬馬謖)中-’
공명의 선택(웅진출판사-유재주)
3. 발문
T: 누구의 이야기 인가요?
S: 제갈공명이요. 제갈량이요.
T: 제갈공명은 지금 무엇 때문에 고민하나요?
S: 마속의 일을 처리하는 거요.
T: 그냥 처리하면 되는데 왜 제갈량이 고민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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