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교육모형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모형은 한 마디로 ‘스포츠’를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즉, 놀이를 가치 있는 활동으로 생각하여 학생이 스포츠에 참가하기 위한 기술을 갖고, 훌륭한 스포츠인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체육의 주요 목표로 생각하는 모형이다(Siedentop, 1994). 또한 스포츠는 문화를 학습하고 스포츠에 참여하는 과정을 학교에서 가르침으로써 스포츠 문화를 다음 세대에 전승하고, 스포츠 경험을 제공한다. 따라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스포츠에 참가하면 그 문화는 보다 발전하고 강해지므로, 학교에서는 반드시 스포츠를 교육 내용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스포츠교육모형의 목적
- 유능하고 박식하며 열정적인 스포츠인(player)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① 유능함 : 충분한 기술, 전략의 이해와 적절한 실행, 경기지식이 풍부한 스포츠 참여자
② 박식함 : 규칙, 의례, 전통, 가치에 대한 이해, 수행이 바람직한지를 알아보는 안목
③ 열정 : 스포츠 집단의 일원으로서 다양한 스포츠들에 참여
- ‘스포츠인(player)’이란?
스포츠로부터 다양한 관점들을 알게 되는 사람, 인생에서 스포츠가 중심인 사람, 스포츠 활동으로부터 깊은 개인적 의미를 파생시킬 수 있는 사람이다.
3. 스포츠교육모형의 특징
① 시즌
‘단원’별이 아닌 ‘시즌’별로 조직한다. 연습기간, 시즌전 기간, 정규시즌 기간, 최종 경이를 포함한 후기 시즌 기간을 포함하는 장시간의 기간을 말한다(최소 20시간). 이처럼 시즌으로 하면 좀 더 완전하고 충분하게 지도하므로 보다 나은 성취를 얻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