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방학 테마여행기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산업화의 진전과 더불어 등장하게 된 가족관계의 또 다른 모습인 이혼의 증가는 아동들에게 불안과 갈등, 분노 등 고통을 겪게 함으로 성격과 정서형성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손가정 아동들은 심리적인 불안과 고립 속에 방황하다 청소년기에 이르러 각종 비행을 노출케 되는 것이다. 결손가정 아동이 비행을 일으키는 것은 많은 경우 홀로 된 어머니가 취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부득이한 어머니의 취업으로 가정에서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을 소홀히 할 수 밖에 없고 그렇다고 가정을 대신해 아동들을 돌보아 줄 다른 사회적 장치도 불충분하기 때문이다. 또한 결손가정 아동의 경우 아버지라는 동일시 대상이 상실된데 따른 자아 형성의 미숙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학기 중의 학교에서의 지지대 역할도 방학기간에는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며 일반아동들의 다양한 문화.사회경험에 대한 비교를 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하여 불우하거나 원만치 못한 가정, 사회환경으로 인해 낮은 자기상을 가지고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자립의 의지를 상실한 아동을 도와 그들이 보다 나은 생을 즐기며, 힘차게 성장하고 고독과 불행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일반 아동과 비교했을 때의 열등적인 환경의 처우와 동일시 대상의 상실에서 오는 여러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조화로운 성장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개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개 요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 보면 생활습관과 학습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습관의 형성과 함께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발달하는 시기이다. 특히 정서의 발달은 인간성장 발달의 원천이고 정서적 경험은 아동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도 아동들이 집단적으로 행동하기를 좋아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는데 열중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효과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또한 요즘은 아동들이 아동유기, 성폭행 등 안전사고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실정으로 인해 아동문제가 사회화 되고 있다. 아동문제의 해결방안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대두되고 있음은 당연한 일이다.
지난번에 발표되었던 1차 과제를 위한 자료 조사 및 분석 결과 아동의 방과 후 교실이 대부분 저소득층 아동들의 학습고취 위주로 프로그래밍 짜여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팀에서는 저소득층 아동드르이 방과 후 교실의 일정 가운데 방학동안 주 1회를 기준으로 아동의 시기에 적합하도록 실제로 보고 느낄 수 있는 체험학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 공부방이란?
공부방이란, 도시빈민지역 또는 가족해체나 경제적인 어려움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지만, 방과후에도 방치될 수밖에 아동,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숙제지도 및 학습지도, 특별활동, 캠프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 청소년기의 전인격적인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을 말한다.
이러한 공부방은 아직까지 전체적인 규모나 실태의 파악이 어려우며, 민간단체에서 후원금으로 운영하는 곳이 많아서 재정적인 지원이 열악한 곳이 많다.
여기서는 이번 프로그램을 위해 조사한 ‘산곡동 어깨동무 공부방’을 소개하고자 한다. ‘산곡동 어깨동무 공부방’은 부평청년회(지역 민간조직)에서 지역주민의 후원을 받아 운영되는 십정동, 갈산동, 부평 26동, 산곡동 이렇게 4곳(2012년 6월 현재) 중의 한 곳으로 후원금이 일정하지 않아서 재정마련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방학 일정에 대한 아동들의 욕구 응답(8명 전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적용해 상담을 진행하시오
- 상담기법을 적용한 경험사례 조별토론(심리학)
- 제3의 길과 - 복지국가
-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 실습 보고서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_문법번역식 교수법, 청화식 교수법, 의사소통식 교수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국어학교육론] 품사 체계 논란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_격조사와 보조사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_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수업)의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십시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서 쓰십시오)
- 수업지도안-보디빌딩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_한국어 교재 연구 현황에 대해 조사, 분석 후 앞으로의 개발 방향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쓰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