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상의 저작권 침해 초등학생을 위한 가정문화와 생활환경지도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저작권 정의를 바탕으로, 사이버 상에서 일어나는 저작권 침해 문제에 대한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그동안 제대로 인식되지 않았던 사이버 상의 저작권의 중요성을 초등학생에게 인지시키는 동시에 나아가 학생들의 사이버 저작권 침해를 예방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3.주제선정이유
인터넷이 생활이 된 요즈음, 사이버 상에서 저작권 침해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다. 문제는 대부분의 저작권 침해 범법자들이 고의가 아닌 지식의 부재에서 온다는 사실이다. 특히 초등학생들은 더더욱 그러하며, 조치를 강구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 더욱 큰 범죄로 번질 수 있기에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초등학생들에게 인식시키고 바로 잡아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이론적 배경
▶ 저작권의 개념
(1)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한 결과물에 대하여 그 것을 표현한 사람에게 주는 권리. 그 표현의 결과물을 ‘저작물’이라 한다.
(2)하지만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한 것이라고 해서 모두 저작물로 보호받는 것은 아 니며, 누가 하더라도 같거나 비슷하게 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저작물로 보호하지 않는다.
5. 초등학생을 위한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지도의 실제
1차시
교사는 이번 시간에 학습할 내용은 사이버 상의 저작권 침해이라는 것과 저작권이 무엇인지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려 준 후, 학습 평가방법, 학습목표를 설명해준다. 사이버 상의 저작권 침해와 관련 있는 영상물을 학생들에게 시청하게 한다. 영상물을 보여준 후 모둠별로학생들의 소감을 개진하도록 하고, 이와 유사한 상황을 겪은 학생 개인의 경험을 발표시킨다. 이 중 사이버 저작권 침해가 잘 드러났거나 많이 겪을 수 있는 상황을 선정해보고, 잘못된 행위라는 점을 인식시킨 후 이에 대한 예방 포스터를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포스터 작성을 통해 학생들이 느낀 점을 발표하도록 한다. 발표가 끝나면 교사는 학생들의 의견을 정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