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사교과서 분석 고려의 성립과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견훤이 후백제를 건국할 때 충청도와 전라도 일대를 거점으로 하였다는 것.
㉡ 무신정권 초기에 나타난 농민천민의 난 때에 공주 명학소에서 일어난 망이망소이의 난과 그 영향.
㉢ 몽고침입 당시 항쟁활동으로서 충주성에서의 관노비와 김윤후의 활약.
㈏인물
㉠견훤- 황간견씨(黃磵甄氏)의 시조. 본성은 이(李). 아자개(阿慈介)의 아들이다. 상주(尙州) 가은현(加恩縣: 聞慶市 加恩邑)에서 태어났다. 신라에 태어나 서남해(西南海) 지방 방위에 공을 세워 비장(裨將)이 되었는데, 나라가 혼란한 틈을 타서 892년(진성여왕 6) 반기를 들고 일어나 여러 성을 공략하고, 무진주(武珍州: 광주)를 점령하여 독자적인 기반을 닦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사교과서][국사교육]국사교육 목표, 국사교육 방법, 국사교과서와 지역사, 국사교과서와 남북한, 국사교과서 문제점, 국사교과서 오류사례,시사점
  • 국사교과서와 지역사현행의 국사 교과서는 지역화 교육을 위한 교재로서는 많은 한계를 안고 있다. 그렇지만 여기에서는 현행 국사 교과서에 어느 정도 지역사 관련 서술이 있는지에 대해 그 현황을 살펴보면서, 궁극적으로 지역사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중학교 국사 교과서의 특징으로서는 우선 제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에는 제6차 교과서에 비하여 다양한 종류의 화보가 대폭 삽입된 것이 주목된다.

  • [단군신화와 민족주의] 단군신화의 내용 단군신화에 대한 시대적 인식 단군신화의
  • , 역사비평사, 역사비평(통권 21호), 1992. 11, pp.202-213.나희라, 「특집2:단군단군신화대단군 민족주의 단군에 대한 인식-고려에서 일제까지」, 역 사비평사, 역사비평(통권 21호), 1992. 11, pp.214-224.배진우, 「중학교 국사교과서 고대사 영역에 나타난 민족주의적 서술에 대한 문제점 분 석」, 대구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8.이형구, 「기획논문 단군(檀君)과 고조선사(古朝鮮史) 연구의 현황과 과제」, 단군학회, 단 군학연구(제 1호), 1999. 10, pp.29-49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중학교 3학년 국사교과 -VII개화와 자주운동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중학교 3학년 국사교과VII.개화와 자주운동목차 I. 국사교과의 목적 및 단원소개 1. 국사교과의 의의와 교육의 필요성 2. 단원 소개와 선정 이유2.1 단원의 소개2.2 단원의 중심내용2.3 본 단원의 중요성3. Key Ideas( 단원의 핵심내용 )4. 교수-학습 방향5. 평가 체계표 6. 6차․7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서의 비교7.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8. 단원의 목표II. 단원계획안1. 단원체계표III. 수업계획안1. 각 차시별 수업계획안* 자료

  • [역사왜곡] 일본 후소샤 역사 교과서 문제와 역사 왜곡 문제의 현황과 대책에 관한 심층 고찰
  • 교과서의 내용을 문제시한다. 그리고 1955년에는 당시의 교과서를 ‘대륙침략사로 점철된 교과서’로 단정하고서 공격을 강화한다. 일본 양심세력의 반격 또한 만만치 않았다. 1965년 ‘이에나가 소송’을 계기로 학계, 문화계,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연대가 이루어지거니와 교과서 왜곡을 시정하라는 운동이 전국적으로 펼쳐져 70년 드디어 이에나가는 법정판결에서 승리한다. 그것은 이른바 일본 우익세력의 교과서 왜곡 책동에 줄기차게 투쟁하며

  • [교육사]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 교과서도 편찬, 발행되게 되었는데 국정과 검인정을 정규 교과서로 하고 인정을 보조 교과서로 하는 교과서제도가 시행되었다. 김한종, 앞의 책. p. 30 참조. (2) 내용 및 특징제 1차 교육과정의 공포를 통해 비로소 한국 정부에 의한 현대적인 학제 개편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이 실시되게 되었다. 이 시기 역사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중학교 국사 교과서 단원명을 살펴보면 세 나라로 뭉친 사회, 신라 통일 사회, 고려의 재통일 사회 등으로 되어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