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차적 사고력을 위한 교수학습법 의사결정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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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우리 반에 주희(가명)란 여학생이 있다. 이 아이는 평소 책을 많이 읽고, 학교 밖 프로그램 여기저기에 참여해서 유적지 체험학습 경험도 많은 아이다. 그래서 사회 수업 시간에 항상 적극적이며, 수준 높지만 상당히 지엽적인 질문을 가끔해 나로 하여금 애매하게 웃으며 아는 체 하게 만드는 아이다. 문제는, 주희가 속한 모둠은 항상 분란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사회시간 모둠활동을 할 때 주희는 아는 게 많은 만큼 자신이 주도하려하지만 다른 모둠원이 별로 인정해주지 않는다. 4학년 2학기 ‘세계적인 우리 문화재’ 단원에서 문화재 조사 계획서를 모둠끼리 작성할 때였다. 앞 차시에서 고장의 문화재를 조사하는 학습을 했기에, 이번에는 내가 큰 틀만 제시하고 구체적인 조사 항목은 아이들 스스로 정해오도록 하였다. 역시나 주희가 속한 모둠은 언성이 점점 높아졌다. 주희가 말하길, 자신이 제시한 조사 항목을 다른 아이들이 무시한다는 것이다. 조사할 내용에 적어놓은 조사 항목 중에 주희가 제안한 것은 내가 내심 아이들이 찾아내길 바랬던 ‘ 그 문화재가 어떤 점이 우수하여 유네스코에 등록되었나’하는 , 바로 그 항목이었다. 시간을 두고 모둠원끼리 토의했다면 충분히 찾아낼 수 있는 것이었지만, 선수학습이 튼튼하게 되어있던 주희는 별 고민 없이 제안했던 것이다. 주희의 강점은 뜻대로 되지 않으면 판을 뒤엎는 것이다. 결국 그날도 주희네 모둠은 제시간에 조사 계획서를 작성하지 못했다. 만약 교실에 주희네 모둠만 있었다면...이란 가정을 해본다. 서로 갈등이 있을 때, 조사 항목은 나중에 정하고 먼저 의사결정과정을 체험시켜보면 어떨까. 문제 인식 및 정의는 ‘문화재 조사 항목을 무엇으로 정하나’가 아니라 ‘모둠원끼리 의견이 안 맞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로 정하고 말이다. 실제로 몇 번 그렇게도 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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