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딜레마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근거로 한 발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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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까지 다니던 학교에서 왕따를 당했었던 현주는, 자신에게는 진정한 친구란 없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다 현주는 새로 전학 간 도덕초등학교에서 같은 반인 ‘송아’ 라는 아이를 알게 되었다. 송아는 그 반 반장이었고 모든 것을 낯설게만 느꼈던 자신 을 따뜻하게 대해주었다. 둘은 매우 친해졌고, 현주는 친구를 사귀게 되어 매우 행복 했다. 마침, 그 반에는 총무라는 직책이 비워져 있었고 현주는 학급회의 때 송아의 추천으로 총무가 되었다.
총무가 된 후 현주가 처음 한 일은 학급회비를 걷어 학급에 필요한 기구나 재료 등을 사는 것이었다. 처음 맡은 직책이라 매우 어렵게 느껴졌지만 현주는 책임지고 열심히 할 것을 다짐했다.
어느 날, 현주랑 송아는 학급에 필요한 기구들을 사러 가기 위해 시장으로 향했다. 둘이서 필요한 기구들을 다 사자, 송아가 현주에게 남은 돈으로 맛있는 것을 사먹자고 제안했다. 현주는 이 돈은 학급회비라 개인적으로는 쓸 수 없다고 말했지만, 송아는 아무도 모른다고 맛있는 것을 사먹자고 계속 졸라댔다. 이에 현주는 제안을 거절하면 자신에게 따뜻하게 대해준 송아와 멀어지게 될 것이고, 제안을 승낙하면 학급회비를 개인적으로 쓰게 된 총무가 되는 것이라 선뜻 거절하지 못하고 고민을 하고 있었다.
◆ 사례
◆ 대상
초등학교 5~6학년(2~3단계에 걸쳐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 충돌가치
친구의 부탁을 들어주는 것(우정) VS 친구의 부탁을 거절하고 공정하게 돈 관리를 하는 것(규칙, 정직, 공정성).
◆ 초점
친구의 제안을 받아들여 학급회비로 맛있는 것을 사먹을 것인가? 거절하고 공정하게 돈 관리를 할 것인가?
◆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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