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르켐의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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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르케임은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불안정한 프랑스 시대에 살았기 때문에 사회질서와 무질서의 근원이 무엇인지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그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점을 각 사회의 근본적인 특성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는 도덕성에서 찾았다. 또한 아노미 현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사회화의 기능을 하는 교육의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도덕 교육을 통해 사회적 연대를 회복하고자 하였다. 도덕교육의 중심 과제는 도덕성 함양에 두었다.
뒤르케임에 의하면 도덕이란 한 사회의 도덕적 실재를 반영하는 행위 규칙의 체계이다. 도덕은 사회에 따라 달라지지만, 언제 어디서나 요구되는 도덕성의 요소도 있다. 그는 도덕성을 인간 행동의 사회적 지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도덕성의 요소를 사회적 규율, 공동체에의 참여 혹은 사회집단에의 애착, 자율성으로 규정했다.
규율정신은 도덕규범이 명하는 바를 의무로 받아들이고 그것의 권위를 존중하고 이에 따르려는 경향성으로 관습적 도덕성을 의미한다. 규율정신의 계발로서 학교에서 실시하는 도덕교육은 학생들에게 규칙성과 도덕적 권위의 감정을 길러주는 일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은 기본적인 규칙과 규범을 지닌 하나의 작은 공동체를 이루어 아동으로 하여금 도덕적 사회화를 통하여 도덕성을 내면화시키는 역할을 맡는다. 뒤르케임에 있어서 교화를 포함한 도덕적 사회화는 필요선이다.
규율정신이 도덕성의 외적 형식이라고 한다면, 사회적 집단애는 내적 내용이다. 사회집단에 대한 애착심을 통해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사회적 이상을 공유하는 시민으로서의 인간을 길러낼 수 있다. 뒤르케임에 의하면 사회집단에 대한 애착심은 이타심 또는 애타심을 의미한다. 아동에게도 이타적 성향이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교사의 노력을 통해 아동들의 사회집단에 애착하는 도덕성을 형성시킬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학교는 아이들이 사회집단에 대한 애착심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이다. 교사는 아동이 그가 소속하고 있는 사회집단에 대한 분명한 아이디어나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도덕적 행위를 말할 때 규율정신과, 집단에 대한 애착심으로 충분하지 않다. 이성을 바탕으로 하여 행동을 한 이유를 깨달아야 자율적 도덕성의 실현이 가능하다. 자율성은 규율정신과 애착을 맹목적인 도덕성이 아니라 타당한 이유와 가치에 합당한 도덕성의 의미를 부여해 준다.
뒤르케임은 인간을 이기적인 개인적 존재와 사회적 존재로 구분하여 이중인으로 보았다. 인간관의 이중성에 입각하여 개인적 존재를 사회적 존재로 형성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보았다. 인간은 사회집단을 위한 협조와 축적을 통해 동물 이상일 수 있다. 집단인격주의에서 비롯해 도덕적 인격을 지닌 사회 없이는 인간이 동물 이상의 존재가 될 수 없다고 보았다.
뒤르케임에 의하면 사회는 하나의 전체로 부분들의 총합보다 크다. 사회는 하나의 유기체와 같아서 사회체계 각각의 요소들은 서로 구조적으로 관련되어 기능함으로써 사회의 존속과 발전에 기여한다. 사회는 사회규범의 혼란이 야기되어 아노미상태에 빠지기도 하므로 사회적 규범체계나 도덕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때 새로운 도덕률의 확립이 시급함을 강조하였다.
뒤르케임은 사회의 유기적 통합을 위한 주요 처방으로 도덕규범과 질서를 제시하고 도덕성 발달과 사회질서의 구현은 인간교육과 직결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개인의 도덕성을 발달시키고 사회질서를 구현해 주는 것이야말로 교육의 주요 목적이라고 강조하였다. 도덕 교육이란 사회의 규범에 일치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개인을 도덕적으로 사회화시키는 것이다. 도덕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도덕적으로 사회화되어 사회 혼란을 막는다. 이러한 뒤르케임의 이론은 세대 간의 가치 갈등을 최소화하고 사회질서를 확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뒤르케임은 도덕교육의 중요한 동인을 학교로 보고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의 도덕성 함양에 대한 것에 반대한다.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사회의 공통된 가치를 심화할 수 있는 장소로 학교가 중요한 도덕성의 함양 공간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학교만이 도덕교육에 가장 적절하다고 보았다.
도덕교육의 유형으로 습관교육이 있다. 도덕적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시기가 특히 결정적 시기이다. 교사의 애정으로 도덕적 습관 형성 교육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도덕 교육의 방법적 원리로서 벌의 본질은 규율에 권위를 주는 것이 아니라 규칙의 위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규칙이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데 있다. 따라서 벌보다는 보상을 적극적 제재로 활용해야 한다.
또 다른 유형으로 도덕적 정서교육이 있다. 애타심 형성을 목표로 하여 사회적 유대감을 회복하고 사회적 이상을 공유할 시민으로서의 인간을 길러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율적 도덕교육을 통해 규율에 대한 지적, 이성적, 합리적 이해의 도덕성을 함양시켜야 한다.
2. 뒤르케임 도덕교육에 대한 비판
피아제는 아동들의 자율적인 도덕 판단 능력의 발달을 중시한다. 이러한 피아제의 관점에서 보면 뒤르케임의 도덕 교육은 교사가 성인 사회에 의한 바람직하고 합의된 가치와 규범을 백지상태의 아이들에게 강요하고 내면화시키는 것이다. 또한 규율에 있어서 권위를 중시한다. 이러한 교화, 억압, 권위의 사용은 아동들을 타율적 도덕성의 굴레에 머물게 하고 성숙한 도덕적 판단의 발달을 막는다. 성인이나 외부 권위에 의해서 주어진 규칙들은 마음에서 우러나는 존경이나 존중이 아닌 일면적 존중만을 가져오는데 그칠 뿐이다. 이러한 억압의 도덕성에 근거한 자율적 행동은 참된 도덕적 행동이 될 수 없다. 또한 피아제는 뒤르케임이 협동과 강제 사이의 본질적인 차이를 경시했다고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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