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기관의 의사소통 및 정보관리 평생교육기관에서 수행해야 할 정보의 전달 및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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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평생교육기관에서 수행해야 할 정보의 전달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
1.평생교육기관의 의사소통의 실제
1)평생교육기관 의사소통의 일반적 성격
(1)평생교육기관 의사소통의 의미
-평생교육기관과 관련된 개인이나 유관집단 사이에 이루어지는 정보의 교류
대내적 의사소통 : 평생교육기관 실무자들 사이의 의사소통, 평생교육기관의 인사관리와 조직 관리 차원에서 중요
대외적 의사소통 : 평생교육기관에 참여하는 학습자, 후원기관, 감독기관, 지역사회기관 사이 의 의사소통, 학습자들을 위한 각종 정보 제공과 전달 차원에서 중요
(2)의사소통의 구성요소
-발신자: 의사소통 행위자, 정보원->기관장, 직원, 강사, 학습자, 각종 유관기관, 집단.
속성(발신자 자신의 도, 지식, 기능, 공신력 등 의사소통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 의도(의사소통의 목적)를 가진다.
-수용자: 발신자가 보내는 메시지를 받는 개인이나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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