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학기가 끝나갈 무렵 에어컨도 나오지 않는 무더운 교실에서 지칠 대로 지친 아이들과 조금은 특별한 수업을 하기 위해 나름의 준비를 한 나에게 하는 당황스러운 첫 번째 질문!
“얘들아, 요즘 거리를 걷거나 시장에 가보면 외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지? 외국인들과 함께 살아가는 우리들이 가져야 할 마음은 무엇일까? 조금 더 자세히 말하자면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 들과는 어떻게 어울려 살아야 할까?”
대부분의 아이들은 선생님이 왜 저런 질문을 갑자기 했을까 고민하는 조용한 가운데 누군가가 한 갑작스런 질문에 순간 당황스러워 나는 눈만 껌뻑거렸다. 그렇다, 이 아이들은 아직 ‘문화’라는 개념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문화’를 모르는 아이들에게 ‘다문화’를 가르치려 했던 나의 큰 실수를 미안하게 생각하며 성급히 교실 뒤쪽에 설치한 캠코더를 끄고 수업의 방향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아이들이 문화가 무엇인지, 그것을 왜 배워야 할지, 다문화가 무엇인지, 다문화에 대해서 느끼는 점이나 알고 있는 점이 있는지 없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서 무작정 수업을 준비하고 뿌듯해 했던 내 자신이 부끄러운 순간이었다.
▶ 왜 서로 존중하고, 서로 배우는 문화 일까?
‘국내 체류 외국인 100만 명 돌파’, ‘마찰·갈등 번지는 조선족 혐오, 이건 아니다.’,‘○○교육청 다문화교육 교원연수 실시’...
국내에 체류한 외국인의 수도 점점 늘어가고, 다문화 가정 지원 정책, 다문화교육 연수 등 사회 전반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학이나 대학원에서도 다문화 관련 학과가 새로 생길 정도면 이미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지금보다 더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게 될 텐데 과연 우리 아이들은 그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을까?
제일 가 보고 싶은 나라가 어디냐고 물어보면 반 아이들의 80%가 유럽과 미국인 현실, 얼굴색이 우리보다 조금만 더 진해도 가난한 나라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의 인식, 같은 반에 있는 특수 아동은 왜 청소를 하지 않느냐는 질문 등 아직 우리 아이들은 ‘다문화’에 대처하는 자세가 준비되지 못한 듯하다. 그 어느 때보다 다른 문화들이 우열로 가려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고 배워야 함을 가르쳐야 할 때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좋지만은 않다. 하지만 본래 문화라는 것은 인류의 삶 그 자체이기에 앞으로도 우리 생활과 동떨어져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 다른빛깔 다른무늬 아름다운 교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구정화 박윤경 설규주 공저,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동문사, 2011
다른빛깔 다른무늬 아름다운 교실, 경기도교육청, 2008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교육과학기술부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
19
토의·토론 수업방법 36, 정문성, 교육과학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