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학기가 끝나갈 무렵 에어컨도 나오지 않는 무더운 교실에서 지칠 대로 지친 아이들과 조금은 특별한 수업을 하기 위해 나름의 준비를 한 나에게 하는 당황스러운 첫 번째 질문!
“얘들아, 요즘 거리를 걷거나 시장에 가보면 외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지? 외국인들과 함께 살아가는 우리들이 가져야 할 마음은 무엇일까? 조금 더 자세히 말하자면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 들과는 어떻게 어울려 살아야 할까?”
대부분의 아이들은 선생님이 왜 저런 질문을 갑자기 했을까 고민하는 조용한 가운데 누군가가 한 갑작스런 질문에 순간 당황스러워 나는 눈만 껌뻑거렸다. 그렇다, 이 아이들은 아직 ‘문화’라는 개념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문화’를 모르는 아이들에게 ‘다문화’를 가르치려 했던 나의 큰 실수를 미안하게 생각하며 성급히 교실 뒤쪽에 설치한 캠코더를 끄고 수업의 방향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아이들이 문화가 무엇인지, 그것을 왜 배워야 할지, 다문화가 무엇인지, 다문화에 대해서 느끼는 점이나 알고 있는 점이 있는지 없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서 무작정 수업을 준비하고 뿌듯해 했던 내 자신이 부끄러운 순간이었다.
▶ 왜 서로 존중하고, 서로 배우는 문화 일까?
‘국내 체류 외국인 100만 명 돌파’, ‘마찰·갈등 번지는 조선족 혐오, 이건 아니다.’,‘○○교육청 다문화교육 교원연수 실시’...
국내에 체류한 외국인의 수도 점점 늘어가고, 다문화 가정 지원 정책, 다문화교육 연수 등 사회 전반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학이나 대학원에서도 다문화 관련 학과가 새로 생길 정도면 이미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지금보다 더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게 될 텐데 과연 우리 아이들은 그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을까?
제일 가 보고 싶은 나라가 어디냐고 물어보면 반 아이들의 80%가 유럽과 미국인 현실, 얼굴색이 우리보다 조금만 더 진해도 가난한 나라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의 인식, 같은 반에 있는 특수 아동은 왜 청소를 하지 않느냐는 질문 등 아직 우리 아이들은 ‘다문화’에 대처하는 자세가 준비되지 못한 듯하다. 그 어느 때보다 다른 문화들이 우열로 가려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고 배워야 함을 가르쳐야 할 때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좋지만은 않다. 하지만 본래 문화라는 것은 인류의 삶 그 자체이기에 앞으로도 우리 생활과 동떨어져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 다른빛깔 다른무늬 아름다운 교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정화 박윤경 설규주 공저,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동문사, 2011
다른빛깔 다른무늬 아름다운 교실, 경기도교육청, 2008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교육과학기술부
초등 사회문화교육 특강
19
토의·토론 수업방법 36, 정문성, 교육과학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사회] 다문화 교육 수업계획안 -북한 문화의 이해
  • 다문화 교육 수업 계획- 북한 문화의 이해순 서Ⅰ. 서론 Ⅱ. 본론(1) 다문화 교육 수업 지도안1. 대상 학년 및 교과2. 교재 3. 학습목표(1) 지식 ․ 이해(2) 기능 ․ 태도4. 지도원리 및 지도 상의 유의점 5. 참고자료6. 본시 교수 ․ 학습 지도 계획(2) 북한 문화의 이해① 북한의 가족 관계② 북한의 학교 교육③ 북한에서의 성(性)역할④ 북한의 사상Ⅲ. 결론Ⅰ. 서론 문화는 인간의 삶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면서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육과정을 적용한 초등학교 재량활동 계획안
  • 다문화 교육과정을 적용한 초등학교 재량활동 계획안1다문화 교육과정을 적용한 초등학교 재량활동 계획안1. Baker의 모형에 근거한 다문화교육 모형 설명 2. 다문화교육 연간 지도 계획서 3. 연간계획서에 근거한 단원별 구체적 차시 설명 - 1단원 설명 - 2단원 설명 - 3단원 설명 - 4단원 설명 - 5단원 설명 - 6단원 설명 - 7단원 설명- 8단원 설명- 9단원 설명- 10단원 설명 4. 6단원 3/4차시 수업 지도안(약안) 1. Baker의 모형에 근거한 다

  • 학습 지도안 함께 사는 세상
  • 수업진행상황에따라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쉬어가기활동도 함께 해본다.학습단계학습요항교 수 ․ 학 습 활 동시간(분)자료(□) 및 유의점(※)전개- 반성-덕목의 내면화정리학습 문제 해결하기반성하기【활동1】 “엄마, 나도 세수 열심히 하면 친구들처럼 하얗게 되나요?”를 읽고 학습 문제 해결하기▷ 글을 읽고 다음 문제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1. 마르다씨는 왜 울었을까요? -얼굴이 검다고 해서 딸이 놀림을 많이 받았나 봅니다.-

  • 한국사회에서의 사회과교육 - 시민성 교육의 실천 방안
  • 수업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2.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 교육 - 우리의 미래 사회요즘 학교 현장에서 가장 유행하는 말 중의 하나가 《다문화》이다. 동학년 선생님 한 분이 다문화를 주제로 교육자료전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더욱 현실로 다가온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특성상 미국에서처럼 다문화 교육이 잘 이루어질지는 의심스러운 면이 있다. 미국처럼 정말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서로의 문화를 이해해 주고 존중해 주는 다

  • [현대문학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수업 지도안1) 단원명국어(상) - 6. 노래의 아름다움 - (4) 유리창2) 차시 개요표수업 차시수업 내용1차시1. 시의 여러 갈래에 대해 알아본다.2. ‘진달래꽃’을 감상하며 음악성을 찾아본다.2차시1. ‘유리창’을 읽고, 시에 쓰인 형상성을 이해한다.2. 시를 쓴 화자의 정서에 공감한다.3. 제시된 산문을 수용하여, 이를 바탕으로 시를 창의적으로 생산한다.3차시1. ‘광야’를 읽고 시의 함축성을 이해한다.2. 시에서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본다.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