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유아교육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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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뢰벨은 1782년 독일 튀링겐의 기독교 목사아들로 태어났다. 생후 1년이 채 되기도 전에 어머니를 여의고 성직에만 열심인 아버지와 불친절한 계모 슬하에서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1797년부터 2년간 삼림원으로 일하게 된다. 숲속에서의 명상은 그를 그의 선천적인 신비주의로 인도했고 과학에 대한 지식이 없었음에도 자연과 자연법칙에 대한 뛰어난 통찰을 갖게 되었다. 17세에 삼림원을 그만둘 때에 그는 그가 일생을 두고 강조했던 자연의 통합성에 대한 아이디어에 가득차 있었던 것 같다. 그 후 예나 대학에 가서 여러 방면의 공부를 하면서 통합과 연결의 개념을 발전시켰다. 그러던 중 페스탈로치의 영향을 받았던 한 친구의 권유로 가르치는 일을 맡게 되고 페스팔로치의 학교를 방문하여 2년간 그의 지도를 받게 된다.
1811년 괴팅겐 대학과 베를린대학으로 와서 과학과 광물학을 공부하던 중 독일전쟁에 참여하게 된다.
프뢰벨은 1826년 「인간의 교육」을 출판하게 된다.
그후 1830년 뒤늦게 아들을 갖게 되어 이 아기의 성장과정을 세밀히 관찰한 결과를 기록했는데,
이것이 유아에 대한 프뢰벨의 직접적인 연구의 시작이라고 생각된다.
1837년 50세가 되면서 프뢰벨은 은물과 작업에 대한 연구와 구체화를 시도하였고,
1840년 최초로 유치원(Kindergarten)이라는 이름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시설을 설립하게 되었다.
1843년에 그의 중요한 저서 중의 하나인 「어머니와 유아를 위한 노래집」을 발간하게 된다.
그 당시 독일이 전반적으로 그러했듯이 프뢰벨도 사회개혁에 열정과 희망을 갖고 있었다.
프뢰벨은 1852년 To Womankind라는 긴 편지를 마지막으로 어린이 교육에 헌신했던 생애를 마쳤다.
1. 프뢰벨의 인간 교육에 나타난 유아 교육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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