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 사회교육자료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모형의 의미를 살펴보면 기본의 현실적인 현상이나 사물 또는 계획을 예정하고 있는 대상사물의 본질적인 특성(이것에는 형태, 구조, 기능등이 포함된다)을 명시하기 위해 대상이나 실물을 본떠 그리고 기술하거나 만들 것이다.
그러므로 모형은 일반적으로 복잡하고 규모가 큰 현상과 사물을 축소하여 간결, 단순하게 나타냄으로써 다루기 편리하게 해주며 문제의 사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탐구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Nuthall,G.와 Snook,I.같은 사람들은 다양한 모형의 용도를 지적하면서 “본뜨기”위하여, 기술, 설명, 예언하기 위해, 또는 “설득”을 위해 모형이라는 것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본보기”, “모범”, 또는 좀 거창한 용어가 되겠으나 “귀감” 등의 의미가 함께 붙어있음을 볼 수 있다.
예컨대, 본보기가 되는 모델아동이 있는가 하면, 한 나라의 지리를 가르치면서 “지도”를 보여주거나, 인체생리를 설명하기 위해 인체해부도를 이용하는 등의 도상적 모형이 있고, 연구자가 자료를 설명, 예언하며 현실에서 마음대로 조작할 수 없는 요인들을 모의 표현하는 상징적 모형이 있으며, 또는 가설적 모형, 수학적 모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또 일종의 정책이나 이상을 다르게 하기 위해 사람들을 설득하는데도 모형이 이용된다.
수업설계 모형이란, “수업설계 내지 수업체제 설계의 사상을 기술, 설명, 처방, 예언하기 위하여, 수업체제와 수업체제 설계과정을 축소, 추상, 단순화하여 제시한 것”을 말한다.
2. 수업설계모형개발의 목적
수업설계의 모형은 대체로 네 가지 목적을 위하여 개발된다.
첫째로 체계적 접근(“체제접근”과 크게 다를 바 없다)이 갖는 바, 문제해결과 피이드 백(feedback)의 성질을 나타냄으로써 학습과 수업을 개선하려고 한다. 여기에 ,“체제접근”이란 선정된 목표를 성취함에 있어서 각 요소의 활동과 기능수행이 전체제에 주는 효과 영향을 감안하면서 문제해결기법을 활용하는 한 과정으로 정의된다.
둘째로, 체계적 접근이 갖는 바 점검하는 일과 관리, 통제하는 기능을 통하여 수업설계 및 개발의 관리를 개선하려고 한다.
셋째로, 수업사상의 필수 요소들과 계열에 의하여 평가과정을 개선하려고 한다. 여기에서의 사상의 요소와 계열에는 체계적인 수업설계의 모형들이 지니고 있는 피이드 백과개정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넷째로, 체계적 수업설계 모형 내에서 이론에 바탕을 둔 설계작업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이론, 교수이론을 검증하거나 정립하려고 한다.
요컨대, 수업설계모형은, 문제해결의 절차에 의한 수업의 개선, 위 절차의 점검과 관리를 통한 수업의 설계, 개발의 개선, 수업사상의 요소계열에 의한 평가의 개선, 그리고 교수이론의 검증 내지 정립을 위하여 개발되고 활용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개발3. 평가도구의 개발Ⅵ. HRD의 설계1. HRD 교육프로그램 설계의 필요성2. 목표의 계열화 : HRD 설계의 1 단계3. 내용설계 : HRD 설계의 2번째 단계4. 전략의 설계 : HRD 설계의 3번째 단계5. 차시계획의 개발 : HRD 설계의 4번째 단계Ⅴ.자료개발1. HRD에서 매체의 활용2. 매체의 종류 및 특성3. 매체의 선택과 개발4. 활동의 개발Ⅵ. HRD의 실행1. HRD의 실행과 운영의 의미2. HRD의 실행과 운영의 원리3. HRD의 실행과 운영의 과정4. 기업의 HRD 유형5. 교육훈련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교육의 적용 가능성에 강조점을 두었다.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론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느 정도 적용 가능한지를 탐색해보기 위해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반영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각 장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특히 학습 지도안의 예시 안을 제시할 때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활용하면서 계열성의 원리에 따라 초, 중, 고등학교로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 것

  • 다문화사회의 한국어 교육
  • 수업 수준을 저하시키고 있으며, 종국에는 자국 학생들이 그 폐해를 그대로 떠안게 되는 것이다. 이글에서 지적한 각 문제점들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무엇보다 정부의 관심과 정책 마련일 것이다.   교재, 교육과정의 설계와 체계화, 교육 방식 등에 대해 한계점들을 제기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제대로 훈련받은 교사 집단이 양성되고 관리될 때 해결 가능한 것들이다. 거창한 교육학적 담론들을 끌어 들이지 않더라도, 교육에

  • [인간자원개발론] 자료개발과 시행
  • 자료개발은 상위영역인 HRD의 과정의 한 부분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전 과정이 하나의 완성된 매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 것도 있음자 료 개 발목적활동주요산출훈련에 필요한 매체 및 자료 개발전 과정에 필요한 병참 계획전 과정 자료의 발전적 시험교수설계에 나타난 자료, 매체의 개발과제물 개발반응 양식의 개발독서과제, 발표, 활동개발소도구, 도표, 필름,비디오테이프, 슬라이드개발교과전문가, 교육공학자문학습안내, 실습서

  • 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 상전 공을 중심으로
  • 되는 것은 교수-학습지도 능력일 것이다. 또한 전공교과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정보 역시 중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새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배양하는 데 열정을 갖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의 장점을 찾아주고 그 장점을 최대한 개발하여 자아성취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 시대의 리더이다. 미래의 인재를 길러내는 교육이 교사에게 달려 있음을 인식하고 스스로 앞장서는 리더가 되기 위해 힘써야 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