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유럽의 음식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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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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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2. 본 론
1) 고대의 음식문화
2) 중세의 음식문화
3) 전근대의 음식문화
4) 18세기와 근대의 음식 문화
5) 과거의 자극제와 새로운 자극제
3.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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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취향은 그저 어떤 개인의 선택에 지나지 않는 것일까? 그렇다면 그것은 역사의 소재가 될 수 없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고기를 충분히 사 먹을 수 있음에도 채식주의자이기 때문에 고기를 안 사먹는 경우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같은 시대를 사는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비슷한 취향을 갖고 있다. 음식에 관해서도 마찬가지다.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가 하는 문제는 사회․문화적 이미지를 반영하며 그 변화에는 현실의 권력 관계가 개입된다. 따라서 여기서는 유럽의 음식문화를 통하여 당시의 사회․문화․환경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1) 고대의 음식문화
그리스․로마와 소위 야만인이라고 불렸던 게르만족과 켈드족은 음식문화가 판이하게 달랐다. 그리스․로마의 경우 원상태 그대로의 자연에 대해 높은 가치를 두지 않았다. 때문에 비경작지는 그리스나 로마 지식인들의 가치 체제에서 거의 아무런 중요성을 차지하지 못했다. 따라서 농업 경작은 음식의 확보라는 면에서 다른 방법들을 압도하는 것이었으며 그리스․로마의 경제와 문화의 기초였다. 밀, 포도, 올리브는 농업 생산과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작물이었다. 플루타르코스에 의하면 성년기에 이른 아테네의 젊은이들은 판 아그라울로스의 신전으로 인도 되어서 “밀, 포도, 올리브가 나나 땅”인 조국에 충성을 바치겠다는 선서를 했다.
반면 야만인들은 처녀지와 비경작지를 이용하는 것을 더 좋아하게 되었다. 사냥과 어로 야생 과일의 채취 숲에서의 자유로운 방목 등은 그들의 생활에서 중심적인 일이었다. 빵과 죽 대신 육류가 그들의 음식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한편 그리스․로마에서는 음식에 대한 절제가 미덕이어서 기쁜 마음으로 즐기되 탐욕스러워서는 안되었으나 게르만․켈트 문화는 ‘대식가’를 긍정적으로 보았으며 엄청난 폭식과 폭음의 태도를 중요시 여겼다. ‘로마’ 모델과 ‘야만인’ 모델 사이의 양극성은 ‘수도원 ’모델과 ‘귀족’ 모델 사이의 양극성으로 대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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