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복시자가 되는 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가 크고 내부구조도 특이해서 헤매고 있는 차에 학교관계자분들이 친절하게 교육복지실을 안내해주셨다. 떨리는 마음으로 교육복지선생님과 첫 대면을 했다. 선생님 인상이 너무 좋으셨다. 목소리 톤과 말투도 나긋나긋하시고 마음이 뭔지 모르게 안정되는 것 같았다. 편하게 하라고 선생님은 귤과 녹차를 간식으로 꺼내주셨다. 서로 간단히 자기소개를 하였는데 알고보니까 선생님도 호남대 출신이시라고 하셨다. 더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편한 분위기에서 인터뷰가 시작되었다.
처음에 학교복지사란 단어를 사용하고 질문을 시작했는데 선생님께서 이제 학교복지사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학교복지사라는 단어로 바뀌었다고 말씀해 주셨다. 바뀐지는 얼마 안됐다고 한다.
Q:선생님이 학교에서 교육복지사로 하는 역할과 기능은 어떤 것이 있나요?
A:집중지원 학생을 선정하고 상담하여 사례관리를 지원하고,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하는 일, 학교와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고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일, 지역사회 자원 발굴 및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일 등으로 다양한 일을 합니다.
Q: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A:학습영역(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개별.소집단.학급단위의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에 대한 흥미 및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 제공)에서 기초학력지도 및 소집단별 학습 멘토링, 학습 클리닉(장애요소 진단 및 치료), 방학 중 학습 프로그램 등이 있었고, 문화.체험영역(다양한 문화. 체험활동으로 특기신장과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에서는 영화를 관람하는 등 현장체험 및 문화체험 활동, 동아리 활동 등이 있다. 심리. 정서영역(정서. 행동발달상의 문제 극복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과 심리치료 프로그램 제공)으로는 개별. 집단상담, 가정방문을 통한 가족상담, 학급 응집력 강화, 부적응 학생 상담 및 관리 등 이 있다. 복지영역(학교와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영양 및 의료지원을 통해 건강한 신체 발달을 도모)으로는 학교생활지원, 치과와 연계하여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을 수 있는 학생건강증진사업, 방과 후 취미와 특기를 기를 수 있는 방과 후 활동지원이 있다. 지원영역(교육복지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업에 대한 이해 도모)로는 교사 및 학부모 연수, 사업 활동 지원 및 사업 홍보 등이 있습니다.
Q:교육복지사가 된 동기가 궁금해요.
A:사람 자체를 좋아해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호남대 사회복지과로 입학하게 되었어요. 학교 다니면서 기회가 될 때 자격증을 많이 따놓았고 인턴 활동도 했어요. 마침 2011년 광주에 교육복지지원사업이 확대 되었고 다른 곳에서 일을 하다가 교육복지사의 자격요건도 맞아서 2011년 3월에 송정중학교에 지원하여 들어오게 되었어요.
Q:학교에서 교육복지사로 활동하시면서 보람을 느꼈던 때가 언제 인가요?
A:물론 자신(교육복지사 선생님)으로 인해 학생들이 긍정적 변화를 보일 때가 가장 보람이 있죠. 또 학교 내 선생님들, 아니면 대상 학생의 부모님 등의 주위의 시선과 반응이 좋으면 그 행복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예요.
Q:반대로 어려운 부분은 어떤 때 인가요?
A:교육복지사는 한 학교에 각 1명밖에 배치되지 않아서 혼자서는 너무 바쁘고 체력도 딸려요. 올해는 학교에 상담사선생님이 배치되어 특정 대상 학생에 대해서는 함께 논의도 하지만 주어진 역할은 너무 많아서 몸이 10개였으면 좋겠어요.
또 저는 학생들에게 엄격한 선생님이라기보다는 친구 같은 선생님으로 다가가는 게 좋아요. 너무 그러다 보면 학생들과 선생님의 경계가 모호해질 때가 있는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과건강 2017년 1학기]당뇨의 합병증을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시오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교육자료를 구성해보시오 생활과건강4공통형 1학기 중간과제물 레포트
  • 자가 따라 주의 깊게 적용시켜야 한다. 2) 식이요법 당뇨병의 식이요법은, 결코 특수한 것은 아니다. 일반인의 영양요구량에 합당한 표준된 식사이다. 식이요법은 당뇨병 환자가 특별한 행사로 인하여 조절 불량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당뇨병 환자의 식이행동은 생활습관과 깊이 관련되므로 생활습관의 정비도 필요하다. 식이요법 치료중재에서 중요한 것은, 환자의 평생에 걸친 치료에 대한 끈기와 교육자의 자기 건강 관리에 대한 현실적인 지

  • 장애인고용의 문제점 및 발전 과제와 장애인 관련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법 2. 정책 및 서비스3. 전달체계4. 재원Ⅵ. 외국의 장애인고용제 내용 및 시사점1. 미국2. 일본3. 독일4. 스웨덴Ⅶ. 장애인고용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1. 장애인고용촉진을 위한 세제지원 방안2. 고용율 조정의 문제 3. 직업재활개념의 수용문제 4. 정부의 적극적인 자세 필요5. 대기업의 고용창출6. 고용질의 상승Ⅱ. 장애인 법률의 체계 Ⅲ. 장애인 4대 법제도의 변천 1. 의무 교육이 보장된 특수교육진흥법2. 장애인 복지 범주 확대3. 장애인 고

  •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
  • 되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더 심각해지기 전에 예방책이 개선되어 청소년들을 약물남용에서 일깨워 줘야 하는 필요가 시급한 것 같다. 6.관련법1)마약법보건 복지부가 정하는 면허를 받은 마약 취급자가 아니면 마약을 소지할 수 없다. 규정을 위반하여 마약을 소지한 자는,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며, 영리의 목적 또는 상습적으로 소지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마약에 중독 되어 자제심을 상실하거나, 사회질서

  • [방송대]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졸중의 발생현황과 증상 및 식사요법
  • 되는 사람들이 많으며, 뇌졸중이 발병되어도 이에 대한 과학적인 치료를 외면하고, 그릇된 자가치료 또는 비과학적인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다가 심한 후유증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뇌졸중에 걸려 후유증이 생기면 꾸준히 재활치료를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환자와 그 가족들이 자포자기하여 치료를 안 받거나 재발의 예방을 게을리하여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다. 이 글은 뇌졸중의 원인,증상, 진단, 치료,그리고 재활에 대한 안

  • [뇌졸중] 뇌졸중의 개념, 원인, 병태생리, 분류와 뇌졸중의 증상, 진단 및 뇌졸중의 치료, 예후 그리고 뇌졸중의 재활치료, 뇌졸중의 예방에 관한 분석
  • 줄일 수가 있다.참고문헌김덕수(1985) / 뇌졸중의 예방과 예후, 대한의학협회지김호원(2006) / 중풍(뇌졸중)의 예방과 치료법, 언어의집김종성 외(1998) / 뇌졸중의 모든 것, 정담 출판김정자(2000) / 뇌졸중 환자 보호자의 심리적 특성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뇌혈관 질환(1998) / 동아대학교 출판부송경애 외(1998) / 임상검사와 간호, 수문사이경희(2001) / 뇌졸중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복지정책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학위논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