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3세 유아들은 발달기간을 ‘유아기’나 ‘취학전기’와 같이 넓은 범주로 구분할 경우 때때로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
- 발달상 뚜렷이 구분되는 시기로 독특한 도전과 성취를 이루게 된다.
- 프로그램 담당 교사는 3세 아이들에게 보편적으로 적합한 것이 무엇인가와 특별히 적합한 것에 대해서 생각해야 한다.
- 교사는 유아기부터 취학 전까지의 발달적 연속성을 완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2년 6개월과 3년 6개월 사이의 유아들은 발달적으로 유사하기도 하며, 3년 6개월 아이들이 4세아의 특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즉, 혼합연령 집단에서는 더욱 완전하게 발달의 연속성을 이해해야 한다.)
+ 다음의 프로그램은 3세 아동만을 위해 한정된 것은 아니며 유아와 4,5세아를 위한 적합한 실제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 3세아의 생활과 학습: 성인과 유아, 그리고 적합한 교육과정간의 상호작용
적합한 실제
부적합한 실제
▷ 유아들이 울 땐 애정과 지지로 편안함으로 주고 두려워 할 때는 안심시켜 준다.
▶ 성인들은 유아들이 두려움을 이겨낼 것이라고 생각하여 정저적 지지를 표현하지 X.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발달 특성을 나타내는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이라고 보며, 공통수준은 3, 4, 5세에 걸쳐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또 경험되어야 할 내용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교육부, 1998).반면, 최민수(1998)에 의하면 3, 4, 5세는 발달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획일적이고 포괄적이며 각 수준이 다분히 형식적이다. 발달이 빠른 5세 유아에게는 Ⅱ수준의 내용이 너무 현실에 맞지 않는다. 반면, Ⅰ수준의 내용은 너무 높아서 3세에게는 거의 적용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육 실제 교육에 필요한 교수방법과 효율적인 지도 능력을 갖출 수 있다.수업목표는 첫째, 영유아교수학습에 대한 이론과 기본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영유아 개별적인 요구, 흥미, 연령과 발달, 그리고 개별적인 탐구와 학습방법을 존중하는 방법으로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실제적 능력가지고 활용할 수 있다. 셋째, 하루일과 속에서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교육과정① 교육과정의 성격 ② 교육과정의 목표③ 영유아 지도법3) 공통점과 차이점① 법적근거② 과정의 구성③ 목적과 목표④ 편성과 운영⑤ 영역 및 범주3. 2013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와 논문1개 요약1) 영유아건강관련 기사식습관관련 기사① 기사요약② 건강교육방안2) 영유아 건강관련기사질병관련 기사① 기사요약② 건강교육방안3) 논문요약 논문제목: 영유아건강교육 관리① 성장발달의 이해② 증상관리③ 건강증진

  • 장애인 특수교육에 대하여
  • 유아교육이 개인적,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임을 모든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그만큼 유아의 건전한 성장․발달은 초․중등교육 단계의 성취와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장애 영․유아들의 경우 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영․유아기에 적합한 교육을 받아야만 발달의 가소성을 회복할 수 있고, 2차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은 비장애유아들과 비교할 일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2000년 3월 현재 우리 나라의

  • 교과교육론3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2세∼3세보육계획안0k
  •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 한 것이다. 표준보육과정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다. 표준교육과정을 통해 궁극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