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환경이 언어의 인지와 기억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연구활동의 한계점
3. 응답자의 개인차
응답자의 의욕정도에 따라 기억하는 단어의 수의 차이가 컸다. 실험에 흥미가 없거나 귀찮아 하는 사람은 응답률이 낮았고, 개인의 기호, 성격, 지적 수준에 따라 결과가 달랐다. 또 조작변인과 상관없이 꼭 순서대로 외우려고 하는 응답자가 여럿 있기도 했다.
4. 단어 선정에 있어서의 한계
실험 2-1에서는 연령층 별로 단어를 선정했는데 실험 결과 나이와는 상관없이 주변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단어, 시사적이거나 일상적인 단어를 택하는 경우가 많았고, 익숙하고 짧은 단어들을 더 잘 기억했다. 또한 학부모의 연령대인 그룹4의 답변은 그룹2의 답변과 겹쳐지는 경우도 많았다.
이론적 배경
미국의 심리학자 클라크 부부에 따른 언어심리학의 주요 문제
① 언어 이해시에 작용하는 심리과정
② 언어산출시의 심리과정
③ 언어획득과정과 그 메커니즘
이에 대해 우리는 사람은 각자 처해진 환경이나 특정자극에 따라 단어 이해시에 작용하는 심리 과정, 산출시의 심리과정, 그리고 그 단어의 획득과정 및 메커니즘이 다를 것이라고 예상하였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의 다양한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심리학의 미래에 대해 논하시오
  • 접근 방식, 윤리적 고려 사항을 수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트렌드와 도전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심리학은 인간의 웰빙 증진과 인간 마음의 이해에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에 심리학자들은 정책을 형성하고, 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한 인구의 고유한 요구에 맞는 개입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궁극적으로 보다 포용적이고 온정적이며 심리학적으로 정보가 풍부한 사회를 조성할 것입니다.

  •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학습 중에서의 언어 학습이론
  • 언어학습 연구의 구체적인 문제는 아래와 같이 종합할 수 있다. (1)제2언어습득과 제1언어습득은 어떻게 다른가? (2)모국어와 목적어의 차이는 제2언어습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각종 언어성분을 습득할 때, 일정한 순서를 따르는가, 따르지 않는가? (4)언어를 습득과정에서, 목적어와 관련 있는 사회문화 풍속을 같이 습득하게 되는가? (5)서로 다른 언어는, 학습자에게 특수한 인지구조를 가지도록 요구하는가? (6)인지방식, 학습책략, 대뇌분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인지행동모델의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인지행동 모델은 학자에 의해 여러 가지 이름으로 일컬어지고 있는데, 멀츠비의 합리행동치료, 벡의 인지치료, 엘리스의 합리-정서치료,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등이 있다. 이 모델에서는 인간의 생각을 중요시하며, 인간의 행동과 행동을 통제하는 사회 조건의 상호작용으로 인간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인간은 자신의 생각과 의지에 의해 생활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내면에서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매스컴이론] 설득이론
  • 사회과학연구센터 ‘인문사회연구’ 6권 (2004) 7. 설득적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처리저자 : 이재록 (청주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출처 : 청주대학교 학술 연구소 ‘청대학술논집’ (2003) pp.91~1198. 온라인 공동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평가: 정보처리이론적 관점저자 : 이문규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김현경출처 :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13권 3호 (2002) pp.215~2449. 인쇄 광고에서 언어 힘의 설득 효과와 메시지 주장의 질에 대한 영향력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비고츠키 이론의 특징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문화적 인지이론I. 비고츠키의 생애II. 비고츠키이론의 특징1. 인지발달의 사회문화적 기원2. 근접발달영역3.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III. 비고츠키이론에 대한 평가(비판점과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인지발달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서구 학자들은 발달을 자율적인 한 개인이 펼치는 외로운 개별 활동의 결과이며, 환경은 개인의 발달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불과하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