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 정책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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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언어 생득설에 의하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언어에 대한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언어의 습득은 태어나면서부터 이루어진다고 본다(배두본, 1997: 32). 언어학자인 촘스키(Chomsky, 1965), 슬로빈(Slobin, 1966), 맥닐(Mcneil, 1966) 등은 이를 언어습득장치의 덕택으로 돌리며 어린이는 언어에 관한 한 모국어이든 외국어이든 그 언어에 노출만 시켜주면 쉽게 그리고 빨리 그 언어를 배워 버린다고 가정하였다. 일반적으로 언어습득장치는 5-6세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작용하고 13-14세 사춘기가 지나면 그것의 왕성한 작용이 쇠퇴한다고 가정하였다.
한편 신경생리학자인 펜필드와 로버트(Penfield & Roberts, 1959)의 대뇌유연설에 의하면, 어린이는 유연도가 높아 언어를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지만, 사춘기 이후의 성인들은 대뇌의 언어 영역이 굳어져 외국어를 학습하기가 어렵다고 하였다.
이러한 대뇌유연설을 바탕으로 린드버그(Lennberg, 1967)는 두뇌조직과 언어습득에 관한 연구에서 2세부터 사춘기 때까지를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유아기에 있어서는 대뇌의 좌우 양반구는 동질의 언어습득 능력을 갖고 있지만 10세쯤에 이르면 좌우 어느 편으로든 한쪽에 언어습득에 관한 우위성이 성립되어, 이 시기가 지나면 뇌의 유연도가 떨어져 언어습득이 점점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사회적심리적 발달의 측면에서 구이로라, 브라논과 덜(Guirora, A., Brannon, R. & Dull, C., 1972)은 연령의 증가가 언어 특히 낯선 외국어 학습에 장애가 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가령, 사춘기 이후에는 신체적 발달과 함께 언어적 자아가 발달하므로 사춘기 이전의 학습자 보다 외국어 습득에 상당히 불리한 여건에 놓인다는 것이다.
스몰리(Smalley, 1963)에 의하면, 어린이는 10대 전후에서 사회적, 문화적 탄력성이 성인에 비해 큰 까닭에 자국과는 다른 외국문화를 이해하는데 상대적으로 더 유리하다고 보고 있다. 다시 말하면 아동기 내지 소년기는 문화적인 측면에서 자기 정체성이 확립되기 이전 시기이기 때문에 다른 문화와의 접촉에서 오는 문화적, 심리적 갈등이나 충격이 그만큼 약한데, 이점에서 보다 융통성이 있고 폭넓은 수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로잔스키(Rosansky, 1975)는 인지적 측면에서의 한계 연령기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초기 언어습득에 있어서 어린이는 자기 중심적일 뿐만 아니라 어떤 문제에 부딪히면 한번에 한가지 면에만 집중하게 되어서 이러한 융통성의 결여와 분산력의 결여가 오히려 제2언어 학습을 촉진시켜 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조기 영어 교육 반대론
경험주의자들은 증명할 수 없는 언어습득장치를 부정하며, 인간의 언어 습득 능력이란 어린이에게만 존재하는 어떤 선천적 능력이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존재하는 후천적 능력이라고 보았다.
리버스(Rivers, 1964)는 성인은 어린이보다 더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며, 어린이가 주로 유추에 의해서 외국어를 배운다면 성인은 분석적 능력을 활용함으로써 어린이가 수년간 걸릴 학습을 700-800시간에 해낼 수도 있다고 보았다.
박남식도 성인들은 어린이에 비해 모방력이 약하여 발음면에서 불리하지만, 복잡한 개념이나 구조를 이해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어린이보다 외국어를 배우는데 유리하다고 보았다.
오스벨(Ausubel, 1964)은 어린이와 어른의 언어습득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어린이가 외국어 습득면에서 어른보다 더 월등하다는 결론을 내리기는 성급하다고 보았다. 그는 성인의 경우 추상적인 어휘를 많이 알고 있고 추리력뿐만 아니라 응용력을 이용하여 유리하게 언어 습득을 할 수 있고 연역적인 사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문법적인 설명에서 훨씬 이점이 있다고 보았다. 또한 어린이가 발음문제에 있어서 성인보다 유리할지 모르나 중요한 점은 발음이 언어 습득의 유일한 기준이 될 수 없고, 언어의 의사소통 능력의 습득이 더 중요한 외국어 교육의 목표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헉슬리와 인그램(Huxley & Ingram, 1971)은 제 2언어 습득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는 학습자의 내면적인 심리언어적 과정의 차이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즉 결정적 시기를 발달 시간표에 따른 보편적인 개념으로 보기보다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이 관여하는 개별적인 것으로 파악한 것이다(한국교육개발원, 1995: 26). 크라센(Krashen, 1981)도 성인 학습자가 여러 해 동안의 학습 끝에 많은 어휘 지식과 통사에 관한 지식에도 불구하고 제2언어와 외국어로 말을 못하는 이유가 사회적, 심리적 요인에 원인이 있다고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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