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를 활용한 수업분석 낱말의 여러 가지 의미 구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이 내용(지식, 기능, 맥락)에 대해 학생들이 무엇을 학습하기를 원하는가?
기본생각
수업 장면의 문제점
문제 극복 방안
. 이 단원은 같은 형태의 낱말이라도 사용되는 문맥에 따라 의미가 달라짐을 아는 데 목적이 있다. 다의적인 성격을 띤 낱말은 기본적 의미가 특정 문맥에서 실제 의미가 다를 수 있다.
. 학생들은 이 학습 활동을 함으로써 다의어의 사전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의 차이를 이해하고 문맥에 따른 낱말의 의미를 생각하여 볼 수 있고, 나아가 어휘 사용의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 자질과 평가적 사고를 하며 글을 읽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이 단원의 지도에 앞서 문맥에 따라 다르게 쓰인 낱말의 의미를 바르게 파악하지 않으면 글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눈[目]’이라는 낱말은 ‘저 사람은 물건을 보는 눈이 높다.’라는 문장에서 ‘안목’이라는 의미로 뜻이 변한다. 이와 같이 문맥에 따라 달라지는 낱말의 뜻을 바르게 알지 못하면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 글에 쓰인 낱말의 여러 가지 의미를 적절한 낱말로 태체해 보는 과정에서 교과서에 제시된 정답만을 요구하기 보다는 의미가 통하는 낱말을 찾는 수준에서 학습이 일어나도록 유도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 단원은 글을 읽으면서 낱말이 특정 문맥 속에서 가지는 의미를 짐작하여 보고, 국어사전을 통하여 짐작하였던 낱말의 뜻을 알아보기, 비슷한 뜻을 지닌 낱말을 찾아 문장을 바꾸어 보기 등의 활동으로 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수업 방법을 적용하는 일. 전통적으로는 교사 1명이 학생 1명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교수(수업)의 상황이었으나 공교육 정신에 따라 교육의 규모가 점차 증대하게 되자 1대1 관계에 의한 개별 교수는 어렵게 되었다. 오늘날 이질적인 학생을 한 교실에 수용하여 교육하는 다인수 학급의 형태가 일반화되었으나 개별교수의 이상이 사라진 것은 아니어서 다인수 학급의 상황에서 일제수업(획일수업)을 하면서도 수업의 개별화를 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 [전산] 인터넷에 대해서.
  • 활용**************************전자우편(e-mail)은 인터넷에서 메시지 전달자로만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 이상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E-mail은 여러 가지 서비스, 게임, 그리고 도구 등의 gateway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가입된 수 많은 사용자들이 전자우편으로서의 e-mail을 사용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가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망(BITNET, FidoNet,.) 가입자들과의 전자우편 교환이 이루어 지고, 온라인 서비스(CompuServe, GEnie,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분석, 즉 읽고 싶은 마음이 드는가를 물은 결과, 적절하지 않다가교사 43.2%학생 60 % 로 나타나, 이 방면에서도 부적절성이 높게 나타났다.현재 청소년 독서 자료를 선정함에 있어 객관적 기준이 결여되어 있다. 독서 자료 목록이 청소년의 독서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4) 국내 독서 목록의 몇 가지 문제점국내의 여러 독서 목록을 검토해 보면 독서 목록마다 목적이 조금씩 다르고 이에 따라 장단점이 나타난다. 여기서는 본 연

  • 인터넷에 대하여....
  • 활용**************************전자우편(e-mail)은 인터넷에서 메시지 전달자로만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 이상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E-mail은 여러 가지 서비스, 게임, 그리고 도구 등의 gateway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가입된 수 많은 사용자들이 전자우편으로서의 e-mail을 사용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가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망(BITNET, FidoNet,.) 가입자들과의 전자우편 교환이 이루어 지고, 온라인 서비스(CompuServe, GEnie,

  • 초ㆍ중등 교육과정 평가 방안
  • 분석하였다. 이들 연구는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가 1편, 한국의 교육과정평가를 위한 모형 설정이 2편, 학교 교육과정평가에 관한 이론적 연구 1편과 학교 교육과정평가 실행을 위한 편람개발 연구가 1편이었다. 연구를 분석함에 있어서는 세 가지 측면―교육과정평가 모형, 주요 특징, 문제점―에 초점을 두었다. 선행 연구 분석이 교육과정평가 기본 모형 설정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과 교육과정평가에 대한 개념의 의미를 명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